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06:00 (금)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오진' 국민건강 위협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오진' 국민건강 위협

  • 송성철 기자 good@doctorsnews.co.kr
  • 승인 2016.08.30 10:07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광역시의사회, 확대 임원 워크숍...허용 절대 불가
촉탁의제도 활성화·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 등 현안 논의

▲ 광주광역시의사회는 27~28일 무주지조트에서 확대 임원 워크숍을 열고 고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문제를 비롯해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요양시설 촉탁의제도 등 의료현안을 논의했다.

한의사가 현대의료기기를 사용할 경우 오진으로 인해 국민건강에 해악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광주광역시의사회는 27∼28일 무주리조트에서 확대 임원 워크숍을 열고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문제를 비롯해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요양시설 촉탁의제도 등 의료현안을 논의했다.

확대 임원 워크숍에는 추무진 대한의사협회장을 비롯해 광주시의사회 명예회장단·의장단·고문단·특별분회장·전남의대와 조선의대 학장·감사단·중앙회 대의원 등이 참석했다.

홍경표 광주시의사회장은 면허관리제도 개선 및 자율징계권 확보를 위한 공청회 결과와 의료정책발전협의체에서 논의된 내용을 중심으로 의료현안에 대해 설명을 했다.

홍 회장은 "최근 의료계의 전문 영역을 침범하는 사례들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의사의 진료권과 국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힘과 지혜를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추무진 의협 회장은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을 비롯해 당면 과제에 대한 의협의 대응에 대해 설명하고 광주시의사회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했다.

추 회장은 "자율징계권 확보와 면허제도 개선을 비롯해 간호조무사 교육 등 앞으로 지역의사회의 역할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며 "의료계의 선도적 역할을 위해 최선을 다해 달라"고 부탁했다.

윤진상 광주시의사회 윤리위원장은 광주시 자살예방사업에 대해, 이재우 보험이사는 촉탁의 제도와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대해 설명하며 광주시의사회의 대응 전략을 제시했다.

워크숍에 참석한 임원들은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 시도는 국가보건의료체계와 의료인 면허체계를 부정하는 용납할 수 없는 행위"라며 "비전문가인 한의사의 불법 사용은 오진으로 인해 국민건강의 위해를 초래하고, 검사의 오남용에 따른 의료비 상승 등 그 모든 피해가 국민에게 전가될 것이므로 절대 허용할 수 없다"고 입을 모았다.

치과의사 보톡스 시술 허용 문제 또한 국민의 건강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학문적 근거를 바탕으로 전문가 영역을 제대로 설정해 줄 것을 촉구했다.

요양시설 촉탁의 제도에 대해서는 지역의사회의 역할이 강화되고, 의사회 차원에서도 내실 있는 제도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만성질환관리 수가 시범사업과 관련해서는 원격상담수가를 신설한 것은 환영할 일이나 자칫 원격의료로 변질되지 않도록 반드시 방지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 광주광역시의사회 확대 임원 워크숍에 참석한 임원들이 의료현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