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21:53 (금)
"암경험자 운동하면 2차암 예방과 건강회복"

"암경험자 운동하면 2차암 예방과 건강회복"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5.12.02 22:0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의대 국민건강지식센터, 운동 통한 암환자 건강관리 모색
전문가 대부분, "2차암 예방 위해 매일 30분씩 운동 실천 중요"

암을 경험한 환자의 운동은 2차암 예방과 건강회복에 필수적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나왔다.

지난 11월 26일 오후 4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암연구소 이건희 홀에서 개최된 국민건강지식센터의 제13회 국민건강나눔포럼은 '운동을 통한 암 경험자의 건강관리'라는 주제로 열렸다.

박준동 국민건강지식센터 부소장(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포럼은 1부 ▲암 치료 여정에 따른 암 경험자의 건강문제(송윤미 교수·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암 경험자의 2차암 예방과 신체활동 증진:국내외 관련 근거와 현황(임민경 교수·국립암센터 암예방사업부), 2부 ▲운동과 체력이 암 치료와 생존에 미치는 효과(김연수 교수·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 ▲암 종별 운동적용 방법 및 운동중재(송욱 교수·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의 발제로 진행됐다.

먼저 송윤미 교수는 "암 경험자의 경우 암 치료 관련 초기 및 후기 합병증, 2차암, 정신사회적 문제, 만성질환, 암과 무관한 급성질환 등을 겪을 가능성이 암을 경험하지 않은 사람보다 높다"고 설명했다.

특히 "기존암과는 또 다른 새로운 암이 발병하는 2차암의 경우, 유방암 경험자에게서는 반대 쪽 유방에 유방암이 발병할 확률이 2.4배 높고 대장암 경험자는 1년 후 다른 부위에서 대장암이 발병할 확률이 2.7배 가량 높은 것으로 보고됐다"고 강조했다.

송 교수는 "금연·금주 등의 생활습관 교정뿐만 아니라 규칙적이고 체계적인 운동습관이 필요하다"며 "장기 암경험자의 경우 암이 아닌 다른 질환에 의해 사망할 수 있는 만큼 원발암과 2차암 관리, 만성질환관리, 건강증진 차원에서도 운동은 필수"라고 말했다.

다음으로 임민경 교수는 "1993년에서 2012년 사이 국내 암 발생자의 3.4%에서 2차암이 발생했으며, 어린 나이에 1차암을 진단받을 경우 2차암이 발생할 확률이 증가한다"고 말했다.

또 "미국과 영국 등에서 배포하는 2차암 예방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분석해보면 매일, 적어도 30분 이상의 중강도 운동을 실천할 것을 공통적으로 권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2부에서 김연수 교수는 암과 신체활동 관련성에 대한 연구현황을 설명했다. 김 교수는 "현재 국내외에서 진행되고 있는 연구들에 따르면 유방암과 대장암 등의 경우 꾸준히 운동을 실천한 환자를 조사한 결과 무기력감, 전반적인 삶의 질, 피로, 우울, 불안 등이 개선된다는 점을 명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교수 역시 매일 적어도 30분 이상의 중강도 운동을 추천했는데 김 교수 만의 특별한 운동방식을 소개해 이목을 끌었다.

김 교수는 "전문가들이 중강도 운동으로 빨리 걷기를 추천하지만 일반인의 경우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며 "스마트폰의 메트로놈 어플리케이션(음악가들이 연습을 하는 동안 원하는 빠르기로 규칙적인 박자 소리를 내는 도구)을 다운 받아 100∼120 BPM 수준에 맞춰 걸으면 적절한 중강도 운동을 실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 발제를 맡은 송욱 교수는 암 종별 운동적용과 운동 중재 임상 연구에 대해 설명했다. 송 교수는 "대장암·전립선암·부인암·유방암 등 각종 암 치료 후 나타나는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맞춤형 운동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현재 전립선암 환자를 위한 골반저근 강화운동과 유방암 경험자를 위한 견관절 스트레칭, 전신근력운동, 유산소성 능력을 위한 서킷 트레이닝 등을 적용 중"이라며 "환자 개인의 특성과, 암의 특이성, 운동의 지속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개발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노동영 국민건강지식센터 소장(서울대병원 외과)은 "국민건강지식센터는 암 경험자를 위한 근거기반의 운동 프로그램 개발을 생활 속의 습관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