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6 21:21 (화)
국민 10명 중 9명 이상 "호스피스 필요하다"
국민 10명 중 9명 이상 "호스피스 필요하다"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5.11.26 13:4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명의료결정도 80.2% 찬성... 국민 대부분 관련법 제정 공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은 여론조사기관인 월드리서치와 마켓링크와 함께, 전국(제주 포함)에 거주하는 만 20세 이상에서 69세의 국민 500명을 대상으로 '호스피스 및 연명의료에 대한 국민들의 태도'를 온라인 패널조사 형태로 진행했다.

호스피스 및 연명의료결정의 필요성에 대한 조사결과 응답자의  95.5%가 호스피스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연명의료결정에 대해서도 응답자의 80.2%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즉, 우리 사회에 호스피스 및 연명의료 관련법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돼 있음을 이번 조사결과 알 수 있었다.

호스피스란 말기 또는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 그리고 그 환자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통증, 증상 완화 등의 신체적 치료와 함께 심리사회적, 영적 영역에 대한 종합적인 치료 및 관리를 하는 의료행위를 말한다.

또 연명의료결정이란 환자의 증상 호전 없이 임종과정 기간만을 연장하는 의학적 시술을 보류 또는 중단하기로 하는 결정이다.

 
조사결과 응답자의 96.1%는 뇌졸중·치매 등 암 이외의 질환에 대해서도 환자가 말기 상태일 경우 호스피스 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답했다.

이 대상에 포함되길 희망하는 질환은 치매(72.5%)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파킨슨병(64.1%)·뇌졸중(61.6%)·만성 폐질환(21.9%)·근위축성 측삭경화증(20.9%)·만성 신부전(19.4%)·후천성 면역결핍증(18.5%)·만성 간경화(17.4%) 순이었다.

호스피스 완화의료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국가가 주도로 중앙호스피스센터 및 권역별호스피스센터를 지정하고 운영하는 방안에 대해선 찬성(95.8%)이 반대(4.2%)보다 많았다.

미국·영국·대만·일본 등의 국가처럼 호스피스 재단을 설립해 관련 기금을 모우고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찬성(94.1%)이 반대(5.9%)보다 많았다.

응답자의 92.0%는 사전연명의료의향서에 찬성했으며 반대는 8.0%에 그쳤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는 19세 이상의 사람이 본인의 연명의료결정 및 호스피스에 대한 의사를 직접 문서화한 것이다.

또 연명의료계획서에 대해선 90.0%는 찬성, 10.0%는 반대했다. 연명의료계획서는 담당의사가 말기 또는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에게 질병 상태와 예후, 호스피스, 연명의료 등에 대해 충분히 설명한 후 환자의 의사에 따라 담당의사가 환자의 연명의료결정 및 호스피스에 관한 사항을 계획해 작성하는 문서다.

환자가 응급실을 방문하거나 입원 시 의료기관으로 하여금 환자의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및 연명의료계획서를 반드시 확인하도록 하는 것에 대해선 88.7%가 찬성했으며 반대는 11.3%에 그쳤다.

또 환자가 사전연명의료의향서를 미리 작성했어도 의사 2인 (담당의사 1인과 해당 질병 전문의사 1인)의 의학적 판단 하에, 연명의료계획서를 작성하게 한 후 연명의료계획서에 따라 이행하게 하는 것에 대해선 찬성과 반대가 각각 87.6%와 12.4%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를 주도한 윤영호 교수(서울의대)는 "최근 들어 웰다잉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면서, 호스피스 및 연명의료결정의 제도화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또 "매년 우리 국민의 27만명이 죽음을 맞이하고 130만명의 가족들이 고통을 받고 있다"며 "국가는 암 이외의 다른 질환으로 호스피스 지원을 확대하고, 사전연명의료의향서와 연명의료계획서를 제도화해야 하고,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호스피스 및 연명의료결정에 관한 법률안이 신속히 통과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