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의사협회 '용어' 세탁 문제 많다
대한한의사협회 '용어' 세탁 문제 많다
  • 송성철 기자 good@doctorsnews.co.kr
  • 승인 2015.10.19 16:03
  • 댓글 5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한특위 "미비한 자료 내놓고 '한의사'도 '의사'라 주장해서야"
과학중심의학연구원 "漢의학 용어 1986년 韓의학 바꿔...중국 전래의학"

▲ 유용상 의협 한방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가운데)이 18일 광주의사의 날 행사장에 <한의학에 작별을 고하다(1)> 책 판매에 나섰다. 기찬종 대의원(왼쪽)과 추무진 의협회장(오른쪽)이 응원차 방문했다.ⓒ의협신문 송성철
대한의사협회 한방대책특별위원회가 '의사'를 '양의사'로, '의학'을 '양방의학'으로, '의료'를 '양방'으로 바꿔부르고 있는 한의계의 용어 사용에 우려를 표하고 나섰다.

의협 한특위는 최근 대한의사협회가 근거가 미비한 자료를 가지고 국민에게 혼란을 주며,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의계는 최근 "'의사'라는 용어는 '양의사' 만을 지칭하는 고유명사가 아니라 한의사·양의사·치과의사를 통칭한다. '양의사'라는 표현은 '한의사'의 상대적 개념으로 서양의학을 통해 환자를 진료하는 의사라는 의미의 가치 중립적인 용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현행 의료법은 '의사'와 '한의사'를 명확히 구분하고 있고, 의료법 제2조 제2항을 통해 의사는 '의료와 보건지도를 임무로 한다'로, 한의사는 '한방 의료와 한방 보건지도를 임무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한의학(韓醫學)=중국에서 전래되어 우리나라에서 독자적으로 발달한 전통 의학' ▲한의(韓醫)=예로부터 우리나라에서 발달한 의술. 한의술과 한약으로 병을 고치는 것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한방(韓方)=중국에서 발달하여 우리나라에 전래된 의술. 한의(韓醫)의 처방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

의협 한특위는 "한의계가 법이 규정하고 있는 명칭은 물론 역할을 혼돈하고 있다"며"한의계가 무슨 의도도 잘못된 정의를 들고 나왔는지는 모르지만 표준국어대사전을 보면 한의사는 의사의 범주에 들어가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전 세계 선진국 어디에서 손금으로 병을 진단한다는 비과학적 행위를 질병을 진단하는 요법이라면서 의사 흉내를 내는 나라는 없다"고 지적한 의협 한특위는 "한의사들이 빈번히 중국을 언급하는데, 아직도 중화사대주의에 매몰돼 있는 것은 아닌지, 중국이 진정 의료 선진국이라고 생각하냐"고 반문했다.

한편, 의협은 "'양방', '양의사' 등은 한의사들이 한방과 상대적인 개념으로 의사·의학을 양의사·양방의학으로 폄훼하기 위해 만든 용어"라며 "'양의사, 한의사'는 '의사, 한의사'로, '양방, 한방'은 '의학, 한방'으로, '양약, 한약'은 '의약, 한약', '양한방 협진'은 '의한방 협진'이란 용어를 사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시민사회단체인 과학중심의학연구원은 "1986년 한의회의 요청으로 바꾸기 전까지 한의학은 '韓'이 아닌 중국을 의미하는 '漢'이었다"며 "한국한의학연구원의 영문 명칭은 Korean Institute of Oriental Medicine을 사용하고 있다. 한의계 스스로도 한국 고유의 독창적인 의학이 아닌 '동양의학'으로 인식해 왔다"고 설명했다.

과학중심의학연구원은 "1938년부터 최근까지의 국어사전에서 '한방'과 '한의학'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며 "국어사전에 '한의학'이라는 단어가 등장한 것은 1990년대 이후로 이전에는 '한방'으로 통칭했다"고 밝혔다<아래 한의학 용어 사용 변천사 표 참조>.

일제 시대 일본의 박해로 한의학이 탄압받고 우리 고유의 것이라는 인식이 지워졌다는 한의계의 주장에 대해서도 "한의학 교육기관인 혜민서는 1882년에, 전의감은 1894년 갑오개혁 때 폐지됐다. 1894년 과거가 폐지되면서 국가 차원의 한의사 양성은 완전히 막을 내렸다"면서 "우리나라가 주권을 잃기 이전에 자주적인 결정에 의해 한의학에 작별을 고했다"고 반박했다.

▲ 한의학 용어 사용 변천사(자료=과학중심의학연구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의아삼 2015-10-20 08:25:54
한의사들은 왜 민족유산인 한방을 부정하고 한의사임을 스스로 부끄러워하나요?

시민 2015-10-20 07:54:24
한의학의 뿌리는 중의학이니 현대의학을 '양방'이라 한다면 한방은 '중방'이라 해야겠네요.

세종대왕 2015-10-19 23:36:56
표준국어대사전에 양의(=양의사), 양방 이란 단어나오는건 언급을 왜 안하죠? ㅋ
일제시대 문학작품에도 '양의'라는 표현이 이미 등장하는데, 한의사가 만든단어라고? ㅋㅋ
'의한방'이란 단어가 더 웃기지않나

역사학자 2015-10-19 18:47:19
동의 보감과 같은 시대에 의학 입문 이라는 책이 있지, 의사라는 말도 있었고,,,
양방사들은 그냥 의사라는 말을 함부로 쓰지 마라, 의사나 의학이라는 말은 수백녀전부터 한의사들이 써오던 용어가 아닌가요??

나그네 2015-10-19 18:27:21
ㅎㅎ 또라이들 오바이트쏠려.. 간단한 근육통도 디스크니 해싸며서 오만사람 다 칼질하던 니들이...ㅎㅎ 갑상선암이라고 수술필요없는 사람은 또 얼마나 쨋는지.. 그리고 째고나면 끝도아냐 평생 갑상선약 먹으래...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