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20:40 (금)
강릉아산병원 신관 개관, 환자 편의 최우선
강릉아산병원 신관 개관, 환자 편의 최우선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5.10.13 14:2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혜의 환경과 조화된 질 높은 의료서비스로 '치료와 휴양' 겸비

강릉아산병원 신관(오른쪽)
강원도 영동지역 의료복지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는 아산사회복지재단 강릉아산병원이 연면적 2만 4751㎡(7500평), 지상 10층 지하 2층 규모의 최신 의료시설을 갖춘 신관을 개관했다.

신관 개관과 함께 870병상으로 확대된 강릉아산병원은 강원도 최대 규모로 의료복지 향상은 물론 동해와 대관령 등 천혜의 환경과 조화된 질 높은 의료서비스로 '치료와 휴양'을 겸비한 병원으로 거듭나게 된다.

강릉아산병원 신관 개관이 갖는 의미는 단순히 규모를 키우는 것이 아니라 보다 전문적인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진료체계를 효율적으로 구축함으로써 의료의 질을 글로벌 수준으로 향상시키는 의미를 갖는다.

또 2017년 인천국제공항에서 서울과 강릉을 연결하는 KTX가 개통되면, 동해 바다와 대관령을 배경으로 '치료와 휴양'을 겸비한 병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게 되는 것은 물론 중국과 러시아는 물론 동북아 국가 환자들이 믿고 찾아오는 병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강릉아산병원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세계인의 이목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새롭게 개관한 신관 1층에는 건강검진 수요 증가와 질 높은 검진 서비스 제공을 위해 종합건강진단센터가 자리하게 된다.

2층과 3층은 진료와 검사의 협진이 가능한 본관과 연결해 독립적인 검사 및 시술이 많은 진료과들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배치했고, 각 진료과는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위해 편안하고 안락한 분위기에서 진료 받을 수 있도록 설계했다.

8층에는 조혈모세포이식(BMT)병동이 만들어진다. BMT병동은 조혈모세포이식과 같이 고용량 항암화학요법환자, 장기이식으로 면역치료를 받는 환자 등 감염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한 환자들을 위해 먼지와 세균을 기준치 이하로 제어시킬 수 있는 특수 병동이다.

이밖에 신관의 모든 병실은 큰 창을 설치해, 한쪽으로는 동해 바다와 소나무 숲이 또 다른 한쪽으로는 대관령을 조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환자의 정서적인 치료에도 도움이 되도록 했다.

건물 내·외의 녹지공원 조성과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도입한 자연 친화형 건축, 효율적인 공조시설을 설치함으로써 쾌적한 진료환경을 조성했다.

또 신관 전면과 후면에는 총 400여대가 동시에 주차 가능한 주차장을 확보함으로써 병원은 법정 주차대수인 738대 보다 훨씬 많은 1282대의 주차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신관 개관과 함께 본관은 환자들이 진료와 검사를 받는 동선을 최소화 하고, 협진이 필요한 진료과의 인접배치, 신관과 같은 대기공간의 확충 등을 고려한 리모델링을 시행할 계획이다. 환자들의 검사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해 채혈실 등 검사실에는 자동화시스템을 도입하게 된다.

권역응급의료센터도 확장 공사에 들어간다. 응급의료센터 입구에 환자 분류소가 확장돼 환자의 중중도를 신속히 분류하고, 최신 의료기기가 추가로 배치돼 최단 시간 내에 응급 환자의 검사 및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게 한다.

암센터는 강원도 최초로 4차원 방사선치료기인 '트루빔(True Beam 2.0)'을 도입한다. 트루빔은 현재 가장 발전된 선형가속기(LINAC)로 방사선 치료의 요소인 영상획득, 환자의 자세변화에 따른 오차보정, 종양의 움직임, 방사선 전달 등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연동해 정상조직이 받는 방사선량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