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메르스로 의료기기 업계 직접피해 1900억원
메르스로 의료기기 업계 직접피해 1900억원
  • 고수진 기자 sj9270@doctorsnews.co.kr
  • 승인 2015.08.13 05:5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평균 매출 감소율 19%...간접피해액 3800억원 이를것
의료기기협회, R&D 투자도 부정적...직접적 지원 필요

메르스 사태로 인해 의료기기 업체들도 후폭풍을 맞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 감소로 인한 의료기관의 경영악화로 의료기기 업체에 대한 결제 지연도 이어지고 있다.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는 메르스로 인한 의료기기 업계의 직간접적으로 손실이 심각하다며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요청서를 보건복지부에 최근 전달했다.

 
협회가 메르스가 발생한 6~7월의 피해규모를 조사한 결과, 의료기기 업체의 월평균 매출 감소율은 18.5%이며, 피해액은 1900억여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7월까지도 피해가 이어지면서 직간접적인 피해액을 합하면 380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메르스 사태로 인해 의료기관에서는 응급 수술 이외에 검사나 수술이 취소되는 경우가 많아 업계의 피해가 컸던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응급수술이 아닌 무릎과 척추 등의 수술은 연기되는 경우가 많았으며, 중증 수술의 경우도 미뤄지는 일이 많았다.

환자 감소에 따른 의료기관 경영 악화로 결제 지연이 이뤄지기도 했다. 6월 결제 대금 수금률은 4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기관의 피해가 의료기기 업체의 경영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이와 함께 메르스로 인해 의료기관의 영업사원 출입이 제한되면서 영업활동이 중단되면서 손실 비용도 증가했다.

공급 제품의 반입이 안되는 경우도 있으며, 제품 회전율 감소로 재고 관리 및 폐기 비용이 늘어났다. 수술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의료기구에 대해서도 회수 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했다. 의료기관 내에서도 행정적 구매 절차가 중단돼 제품 구매 지연으로 발생하기도 했다.

메르스 사태는 임상시험 등 연구개발(R&D)투자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환자가 병원방문을 기피하거나 제한이 되면서 임상연구가 제대로 수행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삼성서울병원을 포함해 대형 의료기관에서는 임상연구 환자등록 지연으로 전체 연구기간이 지연될 뿐만 아니라, 이로인한 연구비용 증가가 발생하고 있다. 결국 개선된 의료기기에 대한 임상 근거자료가 지연되고, 의료기기 가치에 맞는 상한금액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시점도 뒤쳐지면서 중장기적 손실로 이어지고 있다.

"치료재료 상한금액 인하 철회...직접적 지원" 요청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협회는 우선 정부의 치료재료 상한금액 인하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부는 치료재료 원가조사 결과에 따라 약 4000여품목에 따라 상한금액을 인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협회 관계자는 "의료기기 업체는 메르스로 인한 손실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에서 원가조사 산출식에 의해 제품 가격을 인하하겠다는 것은 업계 파산으로 이어질 게 뻔하다"며 "외국에 비해 현저히 낮은 치료재료에 대해 인상이 검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료기관의 경영 회복과 함께 의료기기 업체에도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협회 관계자는 "최근 정부가 의료기관 지원 추경예산을 편성했지만, 의료기관 경영 위기 극복에 도움이 되지 않을 정도"라며 "의료기관의 어려움으로 인해 직접적인 지원 대상에 포함되지 못한 의료기기 업계의 경영 어려움은 더 크다. 강력한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메르스 사태로 인해 매출 감소뿐만 아니라 현금 유동성의 저하로 정부의 직접적인 지원 없이는 경영 유지가 어려운 실정"이라며 "재난으로 인한 피해 산업군도 지원 대상에 포함하는 특별법이 제정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