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20:40 (금)
"메르스 보상예산 충분히 반영 안돼 아쉽다"
"메르스 보상예산 충분히 반영 안돼 아쉽다"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5.07.24 18:5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의협 모두 탄식...의원 조세특례 적용·카드수수료 인하 공조
▲ 추무진 대한의사협회장은 24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의료계-새정치민주연합 간담회에 참석해 의원급 의료기관의 조세특례 적용과 카드수수료 인하를 요청했다.이날 간담회에서 의협은 의료기관 피해보상을 위한 추경예산 증액을 위한 야당의 정책공조에 감사를 표했다.

새정치민주연합과 대한의사협회가 메르스 피해 의료기관에 대한 보상예산이 기존 5000억원에서 2500억원으로 삭감돼 확정된 것에 대해 아쉬움을 토로하는 한편 의원급 의료기관의 조세특례 적용과 카드수수료 인하 등을 위해 공조하기로 했다.

추무진 의협회장은 24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 등 새정치민주연합 주요 당직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서 새정치민주당 주요 당직자들과 추무진 회장 등은 메르스 피해 의료기관 보상예산이 삭감된 것에 대해 안타까운 심경을 공유했다.

추 회장은 "메르스로 피해를 받은 의료기관에 지원할 예산이 애초 정부안 1000억원에서 1500억원 증액해 2500억원으로 책정되긴 했지만 피해 의료기관 및 의료인에 대한 충분한 보상 액수가 아니어서 아쉽다"고 말했다.

이어 "메르스 피해를 입은 의원급 의료기관의 경우 직원 인건비 및 관리비를 지급하고 나면 원장의 경우 생활비도 가져갈 수 없는 매우 열악한 상황에 처해있다"면서 "감염병 연구와 전문병원 설립을 위해 책정했던 101억 3000만원이 전액 삭감돼 추진되지 못하게 된 점에 대해서도 매우 유감스럽다"고 했다.

특히 "의원급 의료기관에 대한 세제상의 혜택이 부여되면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환자들을 위한 시설에 투자함으로써 국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다"며 "무너져 가는 동네의원을 살릴 수 있도록 의원급 의료기관에 대한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율을 인하함과 아울러 조세특례제한법을 개정해 동네의원을 중소기업특별세액감면 대상업체로 포함시켜 세금에 대한 부담을 덜어 줄 수 있도록 새정치민주연합 차원에서 전향적으로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보건부 독립을 통해 보건의료정책 집행을 전문화하고 감염병 대응 능력을 강화함과 아울러 현재 질병관리본부를 '청'으로 승격시켜 예산과 인사권을 독립시켜 자율적이고 전문적 활동을 보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강청희 의협 상근부회장은 "이번 의료기관 피해 보상을 위한 추경예산 증액에 대한 야당의 정책 공조에 감사드린다"며 "회원들에게 누가 의료계를 도왔는지 정확한 실상을 알리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의협에서는 추무진 회장과 강청희 상근부회장이 참석했다. 병협에서는 박상근 대한병원협회 회장, 임영진 경희대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강무일 가톨릭중앙의료원장, 유인상 영등포병원 의료원장 등이 참석했으며, 새정치민주연합에서는 이종걸 원내대표, 최재천 정책위의장, 안민석 의원(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이한규 예산결산위원회 전문위원 등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