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6 15:38 (화)
부산지역 메르스 확산 동네의사가 막았다
부산지역 메르스 확산 동네의사가 막았다
  • 송성철 기자 good@doctorsnews.co.kr
  • 승인 2015.06.11 05:5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침 따라 진료하고, 신속 신고...부산시의사회 메르스 지침 전파
자가격리·14일 동안 의원 문 닫아야...일부선 메르스병원 낙인 찍기도

▲ 지역사회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해 부산광역시의사회는 카카오톡을 통해 회원들에게 메르스 지침을 전달하고 있다.
부산지역에서 처음으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의심환자를 발견, 신속히 보건당국에 신고함으로써 지역 확산을 방지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동네의원장이 화제다.

임홍섭 원장(임홍섭내과의원)은 지난 2일 38.7℃의 고열에 시달리는 A씨(61세)를 진료했다. 호흡 곤란이나 기침 등 메르스의 전형적인 증상은 없었다.

임 원장은 "처음 환자를 진료했을 때만 해도 열만 나고 기침 등의 증상이 없었지만 부산광역시의사회로부터 지속적으로 메르스 지침을 받고 있었고, 내과의사로 많은 환자를 진료하면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메르스 감염을 의심하게 됐다"면서 "면담을 통해 삼성서울병원을 다녀왔다는 사실을 확인한 후 곧바로 보건소에 지원을 요청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인근 대학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다른 환자나 외부 접촉을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감염예방 조치도 취했다. 결국 A씨는 지난 6일 확진 판정을 받아 81번째 환자가 됐다.

부산시의사회는 평택에서 시작된 메르스 감염이 확산될 조짐을 보이자 T/F를 구성, 회원들에게 대한의사협회가 발송한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관련 위기관리 대응지침'을 안내하고, '의료인 주의사항 및 환자용 안내문'을 의료기관에 부착토록 했다. 부산지역 감염을 막기 위해 자체적으로 만든 '지역사회 메르스 대응요령과 지침'을 카카오톡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지했다.

부산시의사회가 공지한 지침에는 ▲접수 직원도 마스크와 일회용 장갑 등을 착용하고 접수 업무를 볼 것 ▲접수할 때 열이 있는지 확인할 것 ▲37.5℃ 이상 호흡기증상(기침·호흡곤란)'이 있는 환자는 접수 단계부터 일회용 마스크를 착용시키도록 할 것 ▲메르스 증상이 의심되는 환자의 전화를 받았을 때는 관할 보건소로 신속히 연락할 것 등이 담겨 있다.

특히 최근 2주 이내에 중동지역을 방문했거나, 확진환자나 격리대상과 밀접하게 접촉했거나, 경기도·충청지역의 환자 발생병원을 방문한 경우 바로 격리시키고, 지체없이 관할 보건소에 신고하도록 했다.

양만석 부산광역시의사회장은 "임 원장은 의사회의 메르스 지침에 따라 주의해서 환자를 진료했고, 메르스가 의심된다고 신고한 뒤 신속히 전원조치를 한 것은 물론 환자가 자택에 머물면서 치료받도록 조치했다"면서 "단순한 감기환자로 판단해 진료했다면 메르스 판정을 받기까지 기간이 길어지면서 감염환자가 늘어날 수 있었다. 부산지역에 메르스가 확산되지 않도록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하지만 메르스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앞장선 임 원장과 병원 임직원들에게 돌아온 것은 2주간 자택격리와 함께 병원 폐쇄조치. 병원 문은 2주간의 격리가 끝나는 17일 이후에야 열 수 있다. 10일 현재 81번 환자의 부인과 임 원장은 확진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다.

메르스환자 경유병원에 이름이 오른 윤창옥 원장(윤창옥내과의원)도 같은 상황이다. 윤 원장은 메르스병원 공개 이전에 의사 커뮤니티를 통해 삼성서울병원에서 환자가 발생했다는 정보를 접했다. 고열환자는 진료 전에 체열부터 재도록 했으며, 본인은 물론 간호사들까지 마스크를 끼고 진료하는 등 감염관리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다. 4일 고열로 방문한 환자가 삼성서울병원 응급실을 방문했다는 병력을 들을 순간 원내 격리실로 환자를 이송하는 한편, 바로 보건소에 신고했다.

열은 있었지만 호흡기 증상이 없어 감염 위험이 거의없는 환자는 다음 날 양성 판정을 받았다. 신속한 대응으로 메르스감염 차단에 앞장선 윤 원장은 현재 가족과 함께 자가격리 상태에 있다. 언론으로부터 메르스병원이라는 낙인도 찍혔다.

메르스 확진 환자가 발생하거나 경유한 병·의원 명단이 공개되면서 우려됐던 역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인터넷과 SNS 등에서는 메르스 환자를 진료하고 있거나 환자들이 거쳐간 병·의원을 '메르스 진원지'라며 진료를 기피하는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더욱이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메르스 환자에 노출, 자택격리를 받고 있는 사람들의 거주지까지 공개, 인권 침해 논란이 일고 있다. 메르스 환자 발생 병원과 자택격리 지역에서는 지역주민의 요구가 빗발쳐 유치원은 물론 초등학교·중학교까지  휴교령이 잇따르고 있다.

양만석 부산시의사회장은 "메르스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 데 대해 격려는 해주지 못할 망정 '메르스병원'으로 낙인을 찍어서야 되겠나"면서 "메르스 확산을 방지를 위해 최일선에서 생명과 병원 문을 닫을 각오로 싸우고 있는 의사회원들의 수고가 헛되지 않도록 정부·지자체 차원의 지원 대책과 시스템이 만들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