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15:39 (금)
서울시-복지부 '메르스 의사' 행적 책임공방

서울시-복지부 '메르스 의사' 행적 책임공방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5.06.05 09:3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서울시장 "정보공유 안한 복지부 탓" 주장
복지부 "향후 조치까지 논의 해놓고" 반박

메르스 환자로 확진된 의사가 대규모 인원이 참석한 행사에 참석한 사건을 두고 서울시와 보건복지부가 책임공방을 벌였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4일 밤 10시 30분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서울 모 병원의 의사가 메르스 환자로 확진을 받고도 격리 직전에 1565명이 모인 행사에 참여했다"면서 "문제의 의사와 접촉한 전체 인원에 대해서 강제적 자택격리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보건복지부가 문제의 35번째 확진자인 의사에 대한 정보를 서울시와 공유하지 않아 이번 사태가 발생했다"면서 책임을 보건복지부에 넘겼다. 이어 "보건복지부에 조속한 대책마련을 요구했으나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는 정보 및 동선에 대해 1565명의 참석자들에게 수동감시를 하겠다는 의견을 보내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동감시의 미온적인 조치로는 부족하다고 판단해, 문제의 의사가 참석한 행사 주최 업체에서 행사 참석자 명단을 입수한 후, 즉시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에 제출하고 해당자료에 대한 적극적인 공지와 대책을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문형표 보건복지부장관은 박 시장의 기회자견 발언에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이면서 유감을 표명했다. 문 장관은 5일 오전 메르스 관련 브리핑에서 "해당 환자 역학조사 결과를 서울시와 공유해왔다"며 "3일 접촉자 관리방안을 서울시와 협의했다"고 반박했다.

문 장관은 "문제의 환자에 대해 3일 관계자회의를 열어 서울시와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향후 조치를 논의했다"면서 "4일 이전에 서울시와 긴밀히 협의하면서 정보를 제공했고 서울시의 역할을 당부했으며, 문제의 행사의 전체 참석자 명단을 획득하는데 서울시가 협조하도록 요청하고 만일 서울시에서 명단 확보가 어려운 경우 보건복지부에서 경찰에 협조를 구해 확보하겠다고 통보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제의 의사 환자가 초기에 증상이 경미했으며, 행사 성격상 긴밀한 접촉이 아니었고 긴 시간이 아니었기 때문에, 대규모 인원에 대한 격리조치 등은 적절치 않다고 판단해, 행사 참석자들에게 메르스 주의사항을 안내(확진 판정 안내 및 고열 등 유증상시 검사 안내 등)할 계획이었다"고 했다. 
 
한편 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는 5일 메르스 검사결과 확진자 5명이 추가로 확인됐고 사망자 1명이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추가로 확인된 5명의 확진자 중 3명은 B의료기관에서 각각 5월 14일~27일, 5월 20일~28일, 5월 22일~28일에 9번, 14번 확진자 등과 동일 병동에 입원한 환자로서 발열 등 증상이 있어 실시한 메르스 유전자 검사에서 최종 양성으로 확인됐다.

다른 2명의 환자는 각각 16번 확진자와 F의료기관에서 5월 14일~31일 동일 병실에 입원했던 환자, 14번 확진자가 입원 중인 D의료기관 응급실을 방문한 자로서 메르스 검사 결과 최종 양성으로 확인됐다.

사망자는 3번 확진자인 76세 남자 환자로 최초 확진환자와 지난 5월 15일~17일까지 B의료기관에 입원 중 접촉했고, 확진 판정을 받은 후 국가지정격리병상에서 치료 중 상태가 악화돼 4일 사망했다. 사망자의 기저질환은 중증 담관암, 천식, 만성폐쇄성폐질환 등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