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총력 저지'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총력 저지'
  • 이석영 기자 leeseokyoung@gmail.com
  • 승인 2015.04.26 23:15
  • 댓글 2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대의원총회, 한방특위 중심 강력한 저지 주문
임수흠 새 의장 선출, 추무진 회장 총회서 첫 취임
▲ ⓒ의협신문

|대의원총회 종합|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가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허용 저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기로 결의하고, 의협 집행부와 한방대책특별위원회(이하 한방특위)의 활동을 적극 지원하기로 결의했다.

의협 대의원회는 26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제67차 정기대의원총회를 개최하고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등을 포함한 보건의료 규제기요틴 정책의 즉각적인 폐기를 정부에 촉구했다.

대의원회는 결의문에서 "정부의 각종 불합리한 보건의료제도와 정책들로 인해 의료환경은 날로 악화되고 있음에도, 정부는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허용 정책을 밀어붙이고 있다"지적했다.

또 "규제일변도 관치의료 행정이 의료 환경을 더욱 더 악화시키고 있다"면서 잘못된 의료제도와 건강보험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적극 나설 것을 요구했다. 대의원회는 "전국 11만 의사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제도와 정책을 거부하며, 국민으로부터 인정받는 전문가로서의 의사상을 새롭게 정립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의지를 다졌다.

대의원회는 집행부의 적극적인 투쟁을 뒷받침하기 위해 올해 예산에 약 10억원의 한방대책특별기금을 편성했다. 특히 기금의 10% 한도 내에서 한방대책특별위원장의 재량에 따라 '선사용 후결재' 토록 하는 파격적인 지원안을 의결했다. 대의원회는 '의사의 한방사 교육 금지 결의안'과 '의과대학 교수의 한의과대학 강의 중단 권고안'도 통과시켰다.

결의안·권고안을 긴급제안한 윤용선 대의원(서울)은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에 대해 의협 집행부가 열심히 대응하고 있다. 의협의 최고 의결기구인 대의원회도 집행부의 활동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며 의사들이 한의사에게 현대의학을 교육하는 행위를 대의원회에서 금지했다는 상징적인 의미라고 결의안과 권고안의 취지를 밝혔다.

이날 총회에서 김창훈 대의원(전남)과 장경석 대의원(광주)은 "보다 공격적인 한방대책을 마련해 국민들에게 홍보를 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으며, 김종구 대의원(전북)은 "한방대책 포스터 및 홍보 자료를 시도의사회로 보내주면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성우 의협 정책이사는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에 대해 의협은 명백한 불법으로 규정했다. 의학교육을 제대로 받지 않은 한의사들이 현대 의료기기를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분명한 입장을 갖고있다"고 말했다. 또 "의협 한방대책특별위원회로 창구를 단일화 시켜 대외적인 입장을 밝히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의원회의 적극적인 주문 및 지원에 따라 내달 새로 출범하는 제39대 의협집행부는 보다 강력한 대한방 대응 정책을 추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임수흠 신임 의장 선출, 추무진 회장은 '취임'

이날 총회에선 임기가 만료된 변영우 대의원회 의장 후임으로 임수흠 새 의장이 선출됐다. 임 의장은 5명의 후보가 경합을 벌인 선거에서 3차 투표까지 가는 접전 끝에 제28대 의장에 선출됐다. 당선 직후 "선거 결과를 무겁게 받아들인다. 회원들의 민의를 반영해 진정한 대의원회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의협 사상 처음으로 회원 직선제로 선출된 대의원들이 참석한 이날 총회에서는 지난 3월 제39대 회장으로 다시 선출돼 회장직선제 도입 이후 처음으로 연임에 성공한 추무진 의협 회장의 공식 취임식도 열려 의미를 더했다. 회원들이 직접 뽑은 대의원과 회장이 대면하는 뜻깊은 총회로 기록에 남게 됐다. 추 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의협이 변화를 주도하고, 잘못된 의료제도 개선을 통해 대국민 신뢰를 회복할 것을 다짐했다.

총회는 올해 예산으로 전년 대비 약 22억여원 감액된 97억6279만여원을 통과시키고 △발간사업 예산 33억1057여만원 △전문의자격시험 예산 9억3640만원 △공익사업 예산 20억1284만원 △의료정책연구소 예산 30억430만원 △의료광고심의사업 예산 27억 8179만원 △수익사업 예산 22억 9622만원 △종합학술대회 예산 22억 6547만원 △투쟁성금 예산 12억 2743만원 등 세부 예산안을 모두 의결했다.

▲ ⓒ의협신문

이날 대의원들은 심각한 의협 재정 악화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내놓았다.미신고 회원의 신고 독려를 통한 회비 납부율 증대, 회비 미납 회원에 대한 강제적 회비징수 방안 등이 제안됐다.

또 노인정액제 인상을 위해 정부와 적극적인 협의를 진행할 것을 집행부에 주문하고, 건강보험 수가 현실화, 심평원의 무차별 심사·삭감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도 추진토록 위임했다. 또한 건보공단과 심평원 구조 조정 및 의료비 낭비 행태 개선을 지속적으로 정부에 촉구할 것도 집행부에 위임했다.

이밖에 3차 의료기관의 외래 확대 제한, 달빛어린이병원 철폐, 의료인력 중장기 수급대책, 리베이트쌍벌제로 인한 피해 회원 구제 방안, 65세 이상 독감 예방접종비 현실화 등 회원들의 민생 관련 현안들도 집행부가 적극적인 자세로 대처할 것을 주문했다.

회원투표제는 또 다시 부결됐다. 의협 집행부는 회원투표의 요건과 절차를 명확히 한 정관개정안과 선거관리규정 개정안을 총회에 상정했으나 본회의 의결정족수 미달로 자동 폐기됐다.

총회에 내빈으로 참석한 여야 국회의원들은 일차의료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대처를 요구해 눈길을 끌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용익 의원은 '1차 의료 이용 촉진을 위한 의원 지원 특별법' 추진 계획을 처음으로 공개했으며, 새누리당 문정림 의원은 의료전달체계 확립을, 같은 당 박인숙 의원은 안정적인 진료환경을 위한 의료인폭행 방지법의 제정 필요성을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