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5 14:25 (목)
시간·합병증 감소 획기적 요관 스텐트 삽입술 개발

시간·합병증 감소 획기적 요관 스텐트 삽입술 개발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5.01.13 16:4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관 스텐트 삽입 시간 5분 이내로 줄어...지금까지 연구내용 중 가장 우수
서울대병원 정창욱 교수팀, 우수성·독창성 인정 국제 학술지 표지 논문 장식

<세계내비뇨학회지> 최근호 표지 논문
상부요로 질환의 치료를 위한 복강경 수술에서 가장 큰 어려움으로 꼽히는 요관 스텐트 삽입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수술법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서울대병원 비뇨기과 정창욱 교수 연구팀은 새롭게 개발한 요관 스텐트 삽입술 'J tube 테크닉'을 상부요로 질환으로 복강경 수술을 받은 환자 33명에게 적용한 결과, 스텐트 삽입 시간과 합병증이 크게 줄었다고 밝혔다.

우리 몸의 노폐물은 콩팥을 통해 소변으로 만들어진다. 소변은 신우(소변을 모아주는 깔때기)에 모였다가, 요관을 통해 방광으로 간다. 방광에 모인 소변은 일정량이 되면 요도를 통해 밖으로 배출된다. 소변이 나가는 길 즉 요로에 돌이 생긴 것을 요로결석이라 한다. 또 돌이 생기는 곳에 따라 신장결석·요관결석·방광결석·요도결석으로 나뉜다.

치료로는 대기요법, 약물요법, 체외충격파쇄석술(몸 밖에서 충격파를 발사하여 결석을 잘게 분쇄해 자연 배출을 유도) 등이 있으며, 심한 경우 수술을 한다.

수술은 개복 수술과 복강경 수술이 있는데, 복강경 수술은 흉터와 후유증이 크지 않아 상부요로 질환 수술법으로 크게 각광받고 있다.

문제는 복강경 수술 시 요관에 스텐트(Double J stent)를 삽입해야 한다는 것이다. 수술 중에는 혈전(피떡)이 요관을 막을 수 있는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다.

스텐트의 양 끝은 돼지 꼬리 모양으로 말려 있다. 이는 스텐트가 적정 위치에 자리 잡으면 쉽게 고정하기 위해서다. 이런 특징이 요관 삽입을 어렵게 한다.

복강경이라는 제한된 시야와 움직임으로 끝이 말린 스텐트를 요관에 삽입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시간도 오래 걸린다. 일부 숙련된 의사만 할 수 있다.

연구팀은 이를 좀 더 쉽게 하기 위해 'J'자 모양의 플라스틱 튜브(길이 25cm, 외경 5mm, 내경 3mm)를 고안했다.

연구팀은 피부를 절개한 후 튜브를 요관에 삽입했다. 또 그 후 튜브 내부를 통해 끝이 말린 스텐트가 펴진 상태로 요관을 지나 적정 위치에 자리 잡도록 했다. 튜브는 스텐트라는 '지하철'이 쉽게 지나갈 수 있도록 '터널' 역할을 하는데, 스텐트가 정확한 위치에 장착되면 튜브를 빼냈다.

실제 연구팀은 2011년∼2013년까지 상부요로 복강경 수술을 받은 환자 33명에게 이 수술법을 적용한 결과 평균 스텐트 삽입 시간이 수십 분에서 5분 이내로 크게 줄었다.

이는 전 세계에서 발표된 결과 중 가장 우수한 것으로, 모든 환자에게서 수술 합병증이 발견되지 않아 술기의 안정성도 입증됐다.

정창욱 교수는 "J-튜브 테크닉은 기존 복강경 수술 뿐 아니라 배꼽에 구멍 하나만 뚫고 하는 단일절개창복강경, 로봇보조 복강경 수술 등에서도 요관 스텐트 삽입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독창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아 비뇨기 최소침습수술 최고 권위지인 <세계내비뇨학회지(Journal of Endourology)> 최근호 표지 논문으로 게재됐다.

비뇨기계 최소침습수술의 대가인 Sotelo 교수는 편집자 논평을 통해 "의사들이 직면한 흔한 문제를 아주 간단한 해법으로 극복한 정창욱 교수팀의 독창성과 비전을 높게 평가한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