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3 17:54 (화)
보건복지부, 재난거점병원·전문인력 늘린다

보건복지부, 재난거점병원·전문인력 늘린다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4.12.08 16:1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수엽 과장, '정부 재난의료 관리정책과 향후 추진계획' 밝혀
정부 재난의료시스템 문제 인정..."3가지 큰 틀에서 개선할 것"

현수엽 보건복지부 응급의료과장이 '정부의 재난의료 관리정책과 향후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국가 재난 발생에 대비하기 위해 현장대응을 신속히 하고, 재난거점병원을 확대하는 것은 물론 재난의료지원 전문인력을 양성할 방침이다.

현수엽 보건복지부 응급의료과장은 8일 오후 1시 30분부터 서울대병원에서 열린 '2014 재난의료 정책심포지엄'에서 '정부의 재난의료 관리정책과 향후 추진계획'에 대해 밝혔다.

현 과장은 먼저 "올해 발생한 경주 마우나리조트 사고, 진도 세월호 침몰사고, 장성 효실천사랑나눔 요양병원 화재사고 등에 대해 정부가 재난의료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았던 것을 뼈저리게 느꼈다"며 "재난발생 시 보건 대응 측면에서의 문제점이 있었다"고 인정했다.

또 "재난의료지원에 필요한 약품·장비 비축 및 관리기전이 부재했고, 현장응급의료지원차량 기능이 간단한 처치만 할 수 있는 초보수준이었던 것, 그리고 재난의료 전문인력 양성체계가 미흡하고 전문가도 부족했다"고 말했다.

특히 재난의료 관리시스템 미흡과 관련 "재난유형에 따른 대응 매뉴얼 및 훈련이 부족했고, 소방방재청과 협력이 미흡해 신속한 상황전파와 협조, 지원 요청이 지연됐으며, 재난현장 의료지휘체계도 부재했던 것이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따라서 앞으로 정부의 재난의료지원에 대한 정책은 ▲상황전파 및 현장대응 신속성 제고 ▲재난거점병원 확대 ▲재난의료지원 전문인력 양성이라는 3가지 틀에서 추진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 과장은 "대규모 사상자 발생을 대비해 응급의료지원 지침을 개정(보건복지부)하고, 긴급구조대응활동 및 현장지침에 관한 규칙(안행부령)도 연내에 개정될 수 있도록 요청을 해놨다"고 말했다.

또 "경주 마우나리조트 사고 당시 현장에 민간구급차가 너무 많아 교통체증으로 인한 접근 지연, 외부에서의 보건소장 및 의료진 식별 불가, 응급의료정보센터 및 현장응급의료소 차량까지 진입이 통제된 경험이 있는데, 앞으로는 재난출입증을 제작해 배포하고, 현장 지원인력 복장에 보건소장·의사·간호사 등 직종과 역할을 표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밖에 "응급의료상황실을 두어 119상황실 등과 24시간 대응해 다수 사상자 발생사고를 감시하고, 재난거점병원에 재난의료지원 출동명령 및 상황보고체계를 운영할 계획이며, 보안성 및 검색기능 등이 강화된 재난전용 다자간 동시대화 어플를 2015년에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20개 권역응급의료센터로는 1시간 내에 현장도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재난거점병원은 15개 더 확대할 계획도 밝혔다.

현 과장은 "현장응급의료지원차량 부족 및 장비 노후화, 재난 시 현장에 출동할 전문인력 및 훈련 부족, 다수환자 수용을 위한 예비병상 부족 등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재난거점병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재난거점병원은 재난 시 다수의 환자수용이 가능하고, 현장에 의료지원팀 파견이 가능해야 하며, 예비병상·전문인력·재난물품 등이 사전에 철저하게 준비돼 있어야 재난 피해자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재난의료지원 전문인력 양성 계획과 관련 현 과장은 "지역내 훈련을 받은 재난의료 전문인력이 없거나 부족하고, 유관 기관 간 재난대응 훈련이 미흡한 것은 물론 재난 시 보건소장이 현장응급의료소장으로 책임성과 행정력은 담보되지만 전문성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또 "지역내 재난 시 동원할 수 있는 의료자원의 파악 및 관리, 의료인 비상연락체계 및 교육훈련 등 재난대비체계 부재 등도 문제"라고 덧붙였다.

따라서 "지역상황을 잘 아는 재난 전문가(재난의료 책임자 지정 등)를 양성해 지역별로 안정적·지속적인 재난의료 지원체계를 구축해 재난이 발생했을 때 현장에 즉각적으로 출동하고, 이송병원 선정 및 의료지원 업무수행 등 현장의료지원을 총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정책심포지엄에서는 ▲일본, 재난의료체계와 대응사례(오토모 야스히로 교수·일본 도쿄의과치과대학 응급재해의학과) ▲안산 트라우마센터의 재난 심리지원 사례(하규섭 서울의대 교수·국립서울병원장) ▲팽목항에서의 응급의료현장 경험과 시사점(신상도 서울의대 교수) ▲국내 에볼라 방역체계 구축 현황과 개선방안(양병국 질병관리본부장) ▲에볼라 바이러스의 국내 전파 위험과 현장 대응 방안(최평균 서울의대 교수) 등의 주제발표가 있었다.

하규섭 교수는 "초기 위기 대응을 위해 찾아가는 심리안정 서비스(위기대응 및 단기 개입을 위한 심리지원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신상도 교수는 "119 종합상황실의 기능을 강화해 재난응급으료 상황관리센터를 만들어야 하고, 구조·구급대원의 역량을 강화해 전문성을 높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현장에 출동하는 재난의료지원단이 제기능을 할 수 있도록 재난의료전문인력제도를 도입해 전문성을 높여야 하고, 현장이동병원을 통해 재난지역에서 초급성기를 지난 대규모 의료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