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4 13:12 (수)
NECA, 흡입식 만성기도질환 치료제 부작용 보고

NECA, 흡입식 만성기도질환 치료제 부작용 보고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4.11.28 10:4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객혈·심혈관질환·임신유도고혈압 등 치료시 드물게 부작용 나타나"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흡입식 만성기도질환 치료제 합병증 분석결과를 공개하고, 일부 질환 치료시 드물지만 부작용이 나타나 전문가와 상담 후 사용하라고 권고했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은 국내 사망원인 7위(통계청, 2010년), 전 세계 사망원인 4위(WHO, 2014)를 차지하는 심각한 질환으로, 국내에서는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를 26만 명으로 추산, 그 진료비는 1,035억 원에 달하고 있다(국민건강영양조사, 2012년).

이에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하 NECA)에서는 지난 2013년 만성 기도질환 치료에 주로 사용되는 흡입용 약제의 합병증을 확인하고자 '흡입용 기관지확장제 및 스테로이드 사용에 따른 합병증에 대한 성과연구'를 수행했다.

특히 최근 흡입용 약제가 기도와 폐의 국소적인 면역력을 감소시키고, 입속 잔여 약제를 삼키거나 약제 일부가 혈액 내로 흡수될 경우 전신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됨에 따라, NECA에서는 흡입용 약제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검토했다.

NECA가 흡입용 약제의 국소·전신적 부작용을 파악하기 위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건강보험 청구자료를 분석한 결과, 흡입용 약제 사용 시 일부가 ▲객혈 ▲심혈관질환 ▲임신유도 고혈압 발생과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NECA의 분석결과에 따르면 객혈은 기관지 등 호흡기계에서 피가 나는 증상으로, 이미 기관지가 손상되어 있는 기관지확장 환자에서 흡입식 기관지확장제가 혈관 확장 및 심박동수를 높여 폐부위로 혈류가 증가할 경우 출혈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된다.

구체적으로 약품 성분에 따라 속효성 베타촉진제를 이용한 사람들은 비이용자에 비해 객혈 발생 위험이 1.2배 높았으며, 속효성 항콜린제는 1.6배, 지속성 항콜린제는 1.2배 대조군보다 객혈 발생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흡입용 기관지확장제는 심혈관질환(급성심근경색, 부정맥)의 발생 위험도 높이는 것으로 확인되는데, 이는 기관지확장제 성분의 일부가 전신에 흡수되어 심장과 혈관에도 작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NECA는 분석했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이창훈 NECA 전문연구위원(서울대학교병원 호흡기내과)은 "흡입용 약제가 객혈과 심혈관질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치료 시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면서, "이번 연구는 인과관계 규명이 아닌 관련성을 평가한 분석결과로 치료 약제 선택에 활용가능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흡입용 약제가 호흡기 질환에서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방법인 것은 분명한 사실이므로 흡입용 약제 투약을 꺼려할 필요는 전혀 없다"면서, "전문가와 상담하면서 치료하면 문제가 없을 것이며 이는 임신 중에도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연구에 동참한 김윤정 주임연구원은 "만성 기도질환의 주요 원인은 흡연 뿐 아니라 대기오염, 실내공기 오염 등과 같은 환경적 영향도 크므로, 일상적 예방?관리가 중요하며, 연구결과를 참조하여 약물 사용 시 유의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