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0 06:00 (토)
DRG "'선시행 후보완' 약속 이행하겠다"

DRG "'선시행 후보완' 약속 이행하겠다"

  • 송성철 기자 good@doctorsnews.co.kr
  • 승인 2014.11.03 05:5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보험급여과장 2일 안과학회 정책강좌서 밝혀
실무협의체 통해 동시수술·심사청구 간소화 등 보완대책 마련

▲ 손영래 보건복지부 건강보험정책국 보험급여과장이11월 2일 킨텍스에서 열린 제112회 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에서 'DRG 1년 시행결과와 신DRG 방향'에 대해 강연하고 있다.ⓒ의협신문 송성철
보건복지부가 7개 질병군 포괄수가제(DRG) 시행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건강보험정책국 보험급여과장은 11월 2일 킨텍스에서 열린 제112회 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에서 'DRG 1년 시행결과와 신DRG 방향'에 관한 정책강좌를 통해 "DRG 시행 이후 1년여가 경과한 시점에서 '선시행-후보완'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DRG개선 실무협의체를 통해 제도 운영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손 과장은 "DRG는 비용절감을 유도하고, 진료 자율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의료의 질을 저하하고, 환자 안전에 위험을 주는 약점이 있다"며 "질적 저하를 야기할 수 있는 문제요인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의료계 안팎에서는 DRG 시행 이후 ▲동시 수술 ▲고가 치료재료·검사·시술 등 신의료기술 반영 기전 미흡 ▲청구·심사 등 운영과정 간소화 ▲마취통증의학과 초빙료 등의 문제점을 지적해 왔다.

"민간 의료기관들이 스스로 원할 때까지 전면 적용을 하지 않고, 공공병원을 중심으로 발전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언급한 손 과장은 "당분간 DRG 질병군 항목을 더 늘린다든지 제도를 확대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제도 운영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보완해 안정화시키는 방향으로 보험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DRG 모형은 ▲비급여 포괄수가 인상 ▲의사행위 행위별 수가형태로 별도 분리 ▲조정계수 단순화 ▲교육수련·취약지·행정비용 등 정책가산 강화 및 세분화 등을 통해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손 과장은 "신DRG 기본 모형이 발전될 때까지 지방의료원을 비롯한 공공병원에만 적용해 나갈 방침"이라며 "의료계와 병원계에서 제도에 참여하겠다는 희망이 크게 제기될 경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계획을 갖고 자율적인 확산을 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손 과장은 "850만 명에 달하는 베이비부머 세대가 노인세대로 진입하는 2018년부터 노인의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을 경험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건강보험 재정이 떠안게 될 노인의료비 폭증이라는 시한폭탄 문제에 대해 의료계·정부·시민사회 등이 함께 고민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밝혔다.

"의료계는 낮은 수가로 수익을 낼 수 없기 때문에 급여의 빈도와 비급여의 가격 및 빈도를 증가시킬 수밖에 없다는 입장인 반면에 보험자와 시민사회는 수가를 적정화하기에 앞서 빈도와 가격을 낮춰야 한다는 상반된 입장을 취하고 있다"고 진단한 손 과장은 "수가를 높이되 빈도를 낮춰 서로 주고 받는 방향으로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내지 않으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의료계와 정부 간의 불신을 해소해 나가야 한다는 데 대해서도 무게를 실었다.

손 과장은 "정부가 지금까지 추진해 온 포괄수가제·주치의제도·만성질환관리제 등 일련의 정책들이 의료계와의 갈등과 반발로 인해 실패를 반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DRG의 경우에도 자율진료가 가능해지고, 진료과정에 대한 통제가 불필요하며, 빈도 및 비급여의 적정화로 국민 의료비 보장성을 강화할 수 있고, 급여 위주의 수익구조를 정상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대립과 불신의 장벽으로 인해 갈등과 반발을 야기하고, 이로 인해 제도와 운영이 경직되면서 감정적 앙금이 쌓이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손 과장은 "선택진료비와 상급병실료 개편 과정은 물론 제2차 상대가치점수 개편과 1차의료 시범사업 과정에 급여(수가)·비급여 빈도의 개선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서 시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