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14:31 (금)
"많은 유럽 국가 성분명처방률 10% 미만 불과"

"많은 유럽 국가 성분명처방률 10% 미만 불과"

  • 최승원 기자 choisw@doctorsnews.co.kr
  • 승인 2014.11.03 05:59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이브 PGEU 총장, 약사 학술행사서 유럽 상황 전해
"재정절감 위해 도입했지만 효과 미비...강제화 없어"

약사회가 초청한 체이브 PGEU 사무총장이 2일 열린 약사학술제에서 낮은 유럽의 성분명처방률을 밝히고 있다▲ ⓒ의협신문 최승원
유럽연합(EU) 차원의 단일한 성분명처방 의무화제도는 없었다. 실제로 많은 유럽 국가들의 성분명처방률은 10% 미만에 불과한 것으로 발표됐다.

대한약사회가 초청해 방한한 체이브(Chave) PGEU 사무총장(약사)은 "많은 유럽 국가의 성분명처방률이 10% 미만으로 낮은 것이 현실"이라고 밝혔다. 많은 유럽 국가가 재정절감을 목적으로 성분명처방을 유도하고 있지만 유럽 역시 한국과 마찬가지로 성분명처방률이 낮다는 고백이다.

EU 차원의 단일한 성분명처방 의무화제도도 없었다. 오히려 체이브 사무총장은 "성분명처방을 법으로 금지하고 있는 오스트리아 같은 유럽 국가가 있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체이브 총장에 따르면 의사의 자율에 의해 성분명처방을 허용하는 한국보다 EU 가입국인 오스트리아는 성분명처방에 대해 강경한 '금지'입장을 가지고 있는 셈이다.

약사회는 2일 열린 '대한민국 약사 학술제' 개최에 앞서 체이브 사무총장을 초청해 유럽의 높은 성분명처방 경향과 그 배경 등을 설명할 것처럼 홍보했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그 반대였다.

체이브 총장은 한국까지 날아와 한국과 마찬가지로 성분명처방률이 낮다는 별다를 것 없는 '유럽의 현실(?)'을 알리는 데 그쳤다.

체이브 총장은 유럽 개국 약사 그룹인 'PGEU'의 고위 임원이다.

그는  "유럽 국가들이 재정절감을 위해 성분명처방 활성화에 애 쓰지만 많은 유럽 국가의 성분명처방률은 10% 미만으로 낮다"고 발표했다. 특히 자신의 고국 벨기에와 인접한 프랑스를 예로 들면서 "정부가 성분명처방 활성화를 위해 각종 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성분명처방률은 12%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체이브 총장의 발표는 한국 뿐 아니라 유럽 역시 약사나 정부의 바람과는 달리 상품명처방이 보편적인 처방방식으로 자리잡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럽 국가 대부분의 의사가 성분명처방을 꺼리고 있으니 한국 의사만이 유독 성분명처방을 기피한다는 생각도  잘못됐다는 것을 방증한다.

프랑스를 비롯해 유럽의 성분명처방률이 낮은 이유에 대해서는 "약품 선택권을 포기하기 싫은 의사들의 반대"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의사의 반대에도 약사들은 성분명처방 확대를 위해 애써야 한다는 메시지는 남겼다.

체이브 총장은 "2008년 유럽 경제 위기 이후 유럽 각국은 재정절감을 위해 약가를 낮춰야 한다는 강한 동기가 생겨 성분명처방 확대의 계기가 마련됐다"고 최근 유럽의 경향을 설명했다.

이어  "개국 약사들이 성분명처방의 장점인 재정절감과 환자부담 경감효과를 널리 알려 시민들이 성분명처방에 대해 좋은 인식을 갖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체이브 총장이 성분명처방 확대에 애를 쓰는 것으로 지목한 유럽 국가들은 포르투갈·그리스·이탈리아 등으로 최근 재정위기를 겪고 있는 유럽 국가들이 대부분이다.

유럽 국가 중 성분명처방률이 가장 높은 곳을 영국이라고 밝히고 영국의 성분명처방률이 높은 이유로 정부의 의무화제도 도입을 꼽았다. 영국은 의사 처방 프로그램에 성분명처방으로만 기록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했다는 설명이다.

그가 밝힌 영국의 성분명처방률은 80%였다.

유봉규 가천약대 교수와 오정미 서울약대 교수 등도 발제문과 토론회 등을 통해 성분명처방과 대체조제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약사회는 지난 8월 2017년 FIP(세계약학연맹) 서울 대회 유치를 확정하고 이를 축하하기 위해 2일 FIP 대회 사전 행사 격인 '2014 Pre-FIP' 학술제를  개최했다.  체이브 총장은 유럽의 성분명처방 강화 추세 등을 주제로 한 강연의 연자로 학술제에 초청받았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