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5 18:04 (목)
조영제 따른 급성신부전 발생률 크게 줄인다

조영제 따른 급성신부전 발생률 크게 줄인다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4.10.31 11:2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자룡 한림의대 교수, 새 예방법 국제심장학회지 게재
신독성 예방법 비해 지속적 신장손상 예방…비용은 절반

구자룡 교수
만성신부전환자에게 나타나는 조영제에 의한 신독성 발생률을 40%에서 15.6%까지 낮추는 새로운 예방법의 효과가 입증됐다.

한림의대 구자룡(동탄성심병원 신장내과)·최명진(춘천성심병원 신장내과)·최현희(춘천성심병원 순환기내과) 교수가 공동연구한 이 연구는 심혈관 분야 최고 권위의 SCI 저널인 <국제심장학회지>(International Journal of Cardiology) 2014년 10월호에 게재됐다.

구자룡 교수팀은 2008년 2월부터 2012년 10월까지 조영제 신독성 발생률이 40% 이상으로 예상되는 중증 만성신부전환자 68명을 기존의 방법대로 심혈관조영술 전후에 혈액여과치료를 시행한 경우(23명)와 새로운 방법인 심혈관조영술과 단기간 혈액여과치료를 동시에 시행한 경우(45명)로 나누어 조영제에 의한 급성신부전 발생률을 조사했다. 연구 3일차에는 기존 치료군 17.4%, 새로운 치료군은 15.6%에서 급성신부전이 발생해 예방효과가 동등했다. 연구 5~30일차에는 기존치료군은 30.4%에서 신부전이 발생한 반면 새로운 치료군에서는 신부전 발생률이 6.7%에 불과해 새로운 치료가 효과적으로 조영제 신독성을 예방했다.

구자룡 교수는 "조영제 신독성 발생률이 40% 이상으로 예상되는 고위험군 환자에게 심혈관조영술과 단기간 혈액여과치료를 동시에 시행함으로써 3일째 급성신부전 발생률을 15.6%까지 감소시켰다"며 "이 방법은 심혈관조영술 전후로 혈액여과치료를 시행하는 기존의 방법에 비해 훨씬 간편하고 비용은 절반 정도이면서 동등한 3일째 조영제 신독성 예방효과를 보이고 있고, 5~30일까지 관찰시 더 지속적인 신장손상 예방효과까지 있다"고 강조했다.

3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신장이 손상돼 있는 만성신부전 환자는 심혈관질환에 걸리는 비율이 10~20%로 일반인에 비해 2배 이상 높고, 심혈관질환에 의한 사망률도 3배까지 높아진다.

국내 만성신부전 환자 수는 2013년 15만 명에 달하며, 특히 65세 이상의 경우 연평균 15%씩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이 심혈관질환의 위험도가 높은 만성신부전 환자가 급증함에 따라 심혈관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필수적인 조영제 사용도 함께 증가했고, 그 결과 조영제에 의한 급성신부전(조영제 신독성)의 발생이 크게 늘고 있다.

만성신부전환자에서 조영제 신독성의 발생빈도는 조영제 사용량, 신부전이나 심장병의 중증도, 나이, 당뇨병 유무 및 조영제의 종류와 양에 따라서 10~60% 정도로 알려져 있다. 조영제 신독성을 예방하기 위해 혈액여과치료법이 시도되고 있지만, 고비용과 치료의 복잡성으로 인해 잘 사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만성신부전 환자의 심혈관질환 진단과 치료 과정에서 조영제에 의한 급성신부전이 추가로 발생할 경우, 만성신부전이 더 빠르게 악화되고 사망률 또한 30%까지 증가될 수 있어 간편하면서도 비용대비 효과적인 예방법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심혈관조영술과 동시에 단기간 혈액여과치료를 시행하는 방법은 응급환자에게도 지체 없이 바로 적용할 수 있고, 시술 과정에서 조영제 사용량 제한도 거의 없으며, 염증억제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