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4 19:44 (수)
"원격의료 반대" 지역의사회 투쟁 불씨 확산

"원격의료 반대" 지역의사회 투쟁 불씨 확산

  • 이석영 기자 lsy@doctorsnews.co.kr
  • 승인 2014.10.29 05:5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광주시醫 '결사 반대' 입장 잇단 표명
"엉터리 시범사업 철회, 원점에서 재 협의" 촉구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원격의료의 비현실성과 문제점을 알리기 위해 만든 슬로건인 '의사 환자는 만나야 한다'는 내용의 플래카드가 지난 10월 12일 계명대학교 대운장에서 열린 대구시의사의 날 행사에 걸려있다.
정부의 일방적인 원격의료 시범사업이 일부 지역 보건소를 중심으로 진행 중인 가운데, 의료계의 원격의료 반대 움직임이 지역의사회로부터 확산되고 있다.

경상북도의사회와 대구광역시의사회, 광주광역시의사회는 최근 원격의료 반대 성명을 잇달아 발표하고, 졸속 시범사업 철회를 정부에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경상북도의사회 비상대책위원회는 25일 성명을 통해 "진료는 의사와 환자간의 신뢰와 따뜻한 인간관계 속에서만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 질 수 있는 고도의 기술"이라며 "의료를 차세대 먹거리로만 판단해 의료의 본질을 훼손하고 부작용이 뻔히 보이는 정책을 밀어붙이기식으로 접근하는 것에 우려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또 "의료정책의 근간은 국민 건강과 생명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며, 그런 본질에 충실할 때 대한민국의 의료는 경쟁력을 갖는다"며 "편리성을 가장한 상업적 발상에서 시작된 작금의 졸속 원격의료 시범사업이나 원격모니터링 시도는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날 대구광역시의사회도 성명을 내어 졸속 시범사업을 강하게 비난했다. 의사회는 "보건의료의 근간이 송두리채 무너질지도 모르는 원격의료의 시범사업을 보건소 6곳, 의원 6곳만 대상으로 실시하도 있다"며 "졸속도 모자라 시범사업 결과를 비밀에 부치는 전근대적이고 비상식적인 무리수를 두면서 국민에게 정당성을 호도하려고 획책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병원 부대사업 확대 추진에 대해서도 날을 세웠다. 의사회는 "의료법인의 영리자회사 설립 허용은 의료민영화의 시작단계로 대기업과 영리 자본들의 이익만을 늘려줄 뿐 일차의료의 붕괴와 국민의 의료비 부담이 가중될 것이므로 절대 불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주광역시의사회도 포문을 열었다. 27일 성명을 내어 "원격진료는 대면진료를 대체할 수 없고, 보완적 기능만 갖고 있다. 대면진료가 충분히 가능한데도 원격진료를 선택하는 경우 양질의 진료 기회를 박탈하는 것"이라며 "위험천만한 원격의료정책을 당장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도외시하면서 의료 산업화에 초점을 둔다는 것은 국민을 마루타로 취급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2차 세계대전 중 국익이라는 명분하에 자행된 인체실험과 무엇이 다른가?"라고 비난했다.

현재 전국 16개 시도의사회 대부분이 비상대책위원회 조직을 출범시킨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지역의사회의 잇단 원격의료 반대 의지 표명은 타 시도로 급속히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매년 가을에 집중적으로 열리는 전국 시도의사회 주최 행사들이 일선 회원들의 원격의료 반대 의지를 북돋는 기회로 적극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지난 19일 열린 경기도의사회 날 종합학술대회에서는 '원격의료 반대' 대형 현수막이 걸리고, 의사회 임원들이 원격의료 반대 홍보에 나서기도 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