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0 06:00 (토)
고 임종호 회원 광주시의사회 '무등의림상' 봉사상

고 임종호 회원 광주시의사회 '무등의림상' 봉사상

  • 송성철 기자 good@doctorsnews.co.kr
  • 승인 2014.09.30 14:4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장 재임때 '5·18 의료활동집' 발간...광주 아픔 치료한 의사들 재조명
공로상 홍순표 회원, 학술상 송은규·김성환·조상기 회원...10월 12일 시상식

▲ 무등의림상 봉사상 수상자인 고 임종호 회원(왼쪽)과 공로상을 받는 홍순표 회원.
1994∼1997년까지 제4대 광주광역시의사회장을 맡아 지역의료 발전과 국민건강 증진에 앞장선 고 임종호 광주시의사회 명예회장이 무등의림상(봉사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광주시의사회 무등의림상 운영위원회(위원장 기찬종·광주의사회 대의원회 의장)는 9월 29일 회의를 연 자리에서 봉사상·학술상·공로상 수상자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시상식은 10월 12일 광주 염주체육관 서향순 올림픽 제패기념 양궁장에서 열리는 제23회 광주의사의 날(대회장 최동석·광주시의사회장) 개회식 때 거행될 예정이다.

고 임종호 명예회장은 1980년 5월 광주 민주화운동 당시 광주지역 의사들의 헌신적인 진료활동을 담은 <5·18 의료활동집> 발간의 주역.

무등의림상 운영위원회는 "<5·18 의료활동집> 발간으로 자신의 안위를 뒤로한 채 수천여명의 부상자와 사상자 진료에 나섰던 광주시의사회원들의 헌신적인 활동상이 빛을 볼 수 있게 됐다"며 봉사상 선정 배경을 밝혔다.

무등의림상 공로상은 홍순표 전 조선의대 교수가 선정됐다.

홍 전 교수는 조선대병원 내과장·교육부장·진료부장·의학연구소장·의대학장·병원장 등을 역임하며 지역의료 발전과 후학 양성에 기여했다.

광주전남내과학회 지회장·호남순환기학회 이사장·회장 등을 역임하며 광주전남 지역 의학 발전을 견인했으며, 2016 세계고혈압학회(ISH)를 유치, 조직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활발한 학술활동을 펼쳐온 점을 인정받았다.

▲ 무등의림상 학술상 수상자로 선정된 송은규(전남의대)·김성환(조선의대) 교수와 조상기 과장(광주기독병원). 시상식은 10월 12일 염주체육관 양궁장에서 열린다.
무등의림상 학술상은 송은규 전남의대 교수(빛고을전남대병원 정형외과)·김성환 조선의대 교수(조선대병원 외과)·조상기 과장(광주기독병원 순환기내과)이 낙점을 받았다.

송은규 전남의대 교수는 79편의 SCI 논문을 발표할 만큼 활발한 연구활동을 하고 있다. 이같은 연구력을 바탕으로 '슬관절 십자인대 재건술을 위한 인대고정나사' 특허를 출원했으며, 2004년 전국 대학병원 최초로 로봇수술기(ROBODOC)을 이용한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을 선보이는 등 네이게이션 로봇수술 발전을 이끌었다.

2005년 아시아태평양 인공관절교육센터를 설립, 후학 교육에 심혈을 기울였다. 컴퓨터정형외과학회(CAOS) International 회장·스포츠의학회장·슬관절학회장 등을 역임했으며, 아·태 슬관절학회 한국대표를 맡아 2018년 대회를 광주에 유치했다.

김성환 조선의대 교수는 1996년 국내 최초로 조기위암에 대한 복강경 위절제술을 시행하며 국내 복강경수술을 도입하고 발전하는 개척자 역할을 했다.

호남 최초로 혈액형 불일치 신장이식·간-신장 동시이식·최소침습 신장이식술 등에 성공했으며, 간세포를 이용한 체외 순환형 간 보조 장치(bioartificial liver, 생 인공간) 연구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2007년 전신의 혈중에 축적된 독성 생성물을 제거, 간성혼수로부터 환자를 회복시킬 수 있는 '체외순환형 생 인공간 시스템'을 특허출원했다.

조상기 광주기독병원 순환기내과장은 20년 넘게 내과장과 의과학연구소장을 맡아 활발한 연구와 학회 활동에 참여하면서 한국심초음파학회장·호남 순환기학회 이사장·대한노인병학회 호남지회장·대한내과학회 광주전남지회장 등을 역임하며 호남의학 발전에 기여했다.

1992년부터 피지·카자흐스탄·캄보디아·필리핀·러시아·몽골·방글라데시·케냐·네팔·북한 등을 방문, 해외 의료봉사활동에 참여했다. 천혜양로원·이화영아원·실로암 선교회 등을 방문, 의료봉사와 후원 활동을 펼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