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21:36 (금)
건강나이 활용 금연상담 금연성공률 높인다
건강나이 활용 금연상담 금연성공률 높인다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4.09.23 17:3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유진 한림의대 교수 <아시아태평양 암 예방>에 논문 게재
담뱃값 인상 앞두고 결심 적기…보조제 활용 성공률 높여

수많은 질병의 결정적인 원인 흡연. 대부분의 흡연자가 이처럼 담배가 몸에 해롭다는 것을 잘알고 있다. 하지만 흡연자의 60~70%는 담배를 끊고 싶어 하면서도 실제 금연성공률은 매우 낮다.

담뱃값을 올린다는 정부 발표 후에 금연을 결심하는 흡연자들이 많다. 대부분의 금연을 시도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혼자만의 의지로 담배를 끊으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흡연은 니코틴에 의한 일종의 중독현상이기 때문에 개인의 의지만으로는 끊기 어렵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금연을 시도한 사람 중 1년간 금연 성공률이 18.4%, 2년간 금연 성공률이 13.4%에 그칠 만큼 금연에 성공하기는 쉽지 않다.

미국 보건성 지침에 따르면 3분 정도의 간단한 상담만으로도 상담이 없는 경우와 비교했을 때 50%의 금연 성공률 향상을 가져온다. 특히 상담방법에 따라 금연성공률을 더 높일 수도 있다.

백유진 한림의대 교수(성심병원 가정의학과)는 최근 일반 금연상담보다 한국형 건강위험평가 도구(Health risk appraisal·HRA)를 이용한 금연상담이 4주 단기 금연성공률을 높였다는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논문은 암 분야 권위지인 <아시아태평양 암 예방>(Asian Pacific Journal of Cancer Prevention) 6월호에 게재됐다.

백 교수는 2010년 1월부터 2011년 2월까지 경기도 내 보건소 금연클리닉을 방문한 30세 이상 65세 이하의 남성 흡연자 332명을 대상으로 HRA를 이용한 금연상담과 금연효과의 연관관계를 연구했다. 연구대상자를 무작위로 대조군과 중재군으로 나눈 후 대조군 165명은 통상적인 금연상담을 실시하고, 중재군 167명은 2주, 6주 방문 때 각각 HRA를 이용해 상담했다. 이후 4주, 12주, 24주 금연성공률을 조사했고, 금연성공 여부는 4주, 24주 호기 일산화탄소 측정, 12주 요 코티닌 정성분석을 거쳤다.

그 결과 4주 자가보고 금연성공률은 대조군 67.9%, 중재군인 HRA 시행군 77.8%로 절대금연율 차이는 9.9%였다. 호기 CO 측정으로 확인한 4주 금연성공률은 대조군 49.1%, 중재군 61.1%로 절대금연율 차이는 12.0%였다. 결론적으로 보건소 금연클리닉 방문자들에게 HRA를 함께 적용한 금연상담은 일반적인 금연상담보다 4주 단기 금연성공률을 높였다.

백 교수는 "향후 12주, 24주의 중·장기 금연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추가연구가 필요하다"며 "보건소 금연클리닉 방문자 외의 다른 인구집단, 예를 들어 1차진료로 방문하는 질환자 중 흡연자들을 대상으로 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금연 효과

8시간 : 혈중 일산화탄소 농도는 떨어지고 산소 농도가 증가해서 정상 상태를 되찾는다. 


24시간 : 심장 마비의 위험이 줄어든다. 


48시간 : 신경 말단이 다시 자라나기 시작한다. 맛과 냄새 감각이 좋아진다. 


2주~3개월 :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발걸음이 가벼워진다. 폐기능이 30% 이상 증가한다. 


1개월~9개월 : 기침, 코막힘, 피로, 호흡곤란 등이 감소한다. 폐의 섬모가 다시 자라나 폐를 깨끗이 할 수 있어 감기에 덜 걸린다. 신체의 활력이 전반적으로 증가한다. 


1년 : 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비흡연자의 절반으로 감소한다. 


5년 : 폐암 사망률이 보통 흡연자의 절반으로 감소한다. 금연 후 5~15년이 지나면 중풍에 걸릴 위험이 비흡연자와 같아진다. 구강암, 후두암, 식도암에 걸릴 위험이 흡연자의 절반으로 줄어든다 


10년 : 폐암 사망률이 비흡연자와 같아진다. 전암세포(암으로 진행할 수 있는 세포)들이 정상 세포로 바뀌어 구강암, 후두암, 식도암, 방광암, 신장암, 췌장암의 발생 위험이 감소한다. 


15년 : 심장병 위험이 비흡연자와 같아진다.

 

금연을 힘들게 만드는 주범 '금단증상'

니코틴 공급이 중단되면 심리적인 불안감뿐만 아니라 침이 마르는 느낌을 비롯해 소화 장애·변비 등 여러 가지 증상들이 발생한다. 이것은 몸속에 쌓여있던 니코틴이 빠져나가면서 발생하는 금단증상이다. 불편한 증상이라고 하더라도 건강이 좋아지는 신호로 받아들여야 하며, 이러한 증상들은 금연 후 약 15일 동안 나타날 수 있다.

어지럼증과 가벼운 두통이 생길 수 있으며 이것은 혈액내의 새로운 산소농도에 적응되는 과정으로 혈압이 정상화되면서 수일 내에 사라진다.

근육이 저리고 아픈 듯한 느낌이나 땀·떨림증 또한 혈액순환이 정상화되는 증거이며, 더운 목욕이나 샤워·산보·수영 등으로 도와주는 것이 좋다. 이런 증상은 2주 이내에 사라지게 된다. 또한 기침과 가래가 일시적으로 많아질 수 있으나 이것은 기관지의 타르가 점액이 강하게 배출되는 것을 의미한다. 3주 이내에 깨끗해진다.

금연보조제 도움 받으면 금연 성공률 높일 수 있어
'니코틴 대체요법'을 활용해 금연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니코틴 대체요법이란 니코틴 패치나 니코틴 껌을 통해서 니코틴을 담배 대신 몸속에 지속적으로 공급해주는 방법이다. 니코틴 패치는 비교적 일정한 농도의 니코틴을 16~24시간 동안 공급한다. 반면에 니코틴 껌은 패치에 비해 농도증가 속도가 빠르고 작용시간이 짧아 약제 사용량을 조절할 수 있다. 두 약제를 병합해 패치를 붙이고 껌은 흡연충동이 있을 때 잠깐 씹는 방식으로 한다면 금연효과가 상승한다.

패치나 껌으로 효과를 못봤다면 먹는 약을 고려해볼 수 있다. 항우울 효과가 있는 부프로피온이라는 약은 니코틴 금단 증상을 줄여준다. 식욕 감소나 수면 장애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지만 심각할 정도는 아니다. 그리고 2006년부터 FDA 승인을 얻어 시판되고 있는 바레니클린이라는 약도 있다. 이 약은 니코틴이 뇌에 작용하는 부분을 미리 차단, 담배맛을 제대로 못 느끼게 하고 금단 증상도 최소화시킨다. 현재까지 금연효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두 가지 약은 부작용이 있을수 있고, 과거력에 따라 사용이 제한될 수 있어 의사의 처방이 필요하다.

조금씩 줄이기보다 단숨에 끊어야 성공 쉬워
적어도 7~15일 전부터 금연을 준비하고 단숨에 끊는 게 좋다. 흡연량을 점점 줄여가는 방법도 있지만 금연 성공률이 낮다. 일단 금연을 시작하고 나면 술자리를 과감히 줄여야한다. 흡연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도 곤욕이지만 술을 마신 후에는 흡연 욕구가 더 강해지기 때문이다. 금연을 시작하면 처음 3일 정도가 가장 힘들다. 흡연욕구가 강할 때, 서서히 깊게 호흡을 하거나 물을 천천히 마시면 도움이 된다. 흡연의 욕구를 참는 보상으로 영화를 보거나 평소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한다. 이 시기에 운동을 시작하면 금연에 큰 도움이 되고 금연 후에 흔히 생기는 체중 증가도 막을 수가 있다.

금단증상이 있는 동안은 되도록 무리를 하지 말아야 한다. 긴장이나 신경과민은 산책을 하거나 뜨거운 목욕 등으로 풀면 좋다.

금연으로 인한 체중증가는 일시적 현상
담배를 끊고 살이 쪘다는 사람들이 많다. 금연을 시도하면서 담배를 피우고 싶은 생각이 나거나 허전한 느낌이 들 때마다 사탕·건어물·초콜릿·아이스크림 등 간식을 먹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이런 간식은 수분이 적어서 많은 양을 먹게 되고, 칼로리 함량이 높다. 그리고 대부분 당분이나 지방이 많기 때문에 음료 섭취에 대한 욕구도 높아지게 된다. 이때 물을 마시면 괜찮지만 가당 음료를 마시게되면 칼로리 섭취가 더욱 많아진다. 하지만 금연 후 증가된 체중은 1년 뒤부터 서서히 감소해, 4~5년 뒤에는 본래 체중으로 돌아가는 경향이 있다.

금연을 하면 가래도 사라지면서 호흡이 편해진다. 입맛이 좋아지고, 피부가 좋아지는 등 긍정적인 신체변화를 바로 느낄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흡연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각종 암·심장마비·뇌졸중과 같은 질병에 걸릴 확률이 낮아진다.

6개월 동안 담배를 끊으면 금연에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다. 1년 이상 금연을 유지하면 지속금연이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하지만 금연 1년 이후라도 5% 정도의 사람들은 극심한 스트레스 등을 이유로 다시 담배를 피우게 된다. 그러므로 병원이나 보건소 금연클리닉을 이용해 의사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담배(니코틴) 중독 체크리스트

아래 질문에 솔직히 답하고 자신의 니코틴 의존 정도를 계산해 보세요.

1. 아침에 일어나서 얼마 만에 첫 담배를 피우십니까?
    ① 1시간 이후   ② 30분~1시간   ③ 5분~30분   ④5분 이내


2. 금연구역(도서관, 극장, 사무실 등)에서 담배를 참기가 어렵습니까?
    ① 아니오       ②예
 

3. 하루 중 담배 맛이 가장 좋은 때는 언제입니까?
    ① 일어나서 두 번째 이후에 피우는 담배   ② 아침 첫 담배
 

4. 하루에 담배를 몇 개비나 피우십니까?
    ①10개비 이하   ②11~20개비    ③21~30개비   ④31개비 이상
 

5. 다른 때보다 아침에 더 많이 담배를 피우십니까?
    ① 아니오       ②예
 

6. 몸이 아파 하루 종일 누워있을 때에도 담배를 피우십니까?
    ① 아니오       ②예

=> 각 문항에 ①번:0점, ②번:1점, ③번:2점, ④번:3점으로 만점은 10점.


    * 0-3점 : 니코틴 의존도가 낮은 편으로 담배를 끊겠다는 의지만 있다면 당장이라도 끊을 수 있다.
 

    * 4-6점 : 니코틴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적절한 금연법을 배우지 않고 담배를 끊기는 어렵다.
 

    * 7점 이상 : 니코틴 의존도가 매우 높다. 니코틴 보충요법 등을 고려해야 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