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9:09 (금)
환자 영상정보 공유..."의료계 규제일 뿐"
환자 영상정보 공유..."의료계 규제일 뿐"
  • 고수진 기자 sj9270@doctorsnews.co.kr
  • 승인 2014.09.22 05:59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평원, 영상정보교류 시범운영 8개 병원 예정
의료계 "불필요한 시스템, 환자 검사 지연될수도"

의료기관간 환자의 영상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이 8개  병원을 대상으로 시범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하지만 의료계 내에서는 시스템으로 의료계를 과도하게 규제하려 하는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최근 '영상정보교류 시범운영을 통한 평가 연구' 사업 중간보고회를 개최하고, 영상정보교류 시스템의 청사진을 공개했다.

이번 연구사업은 영상정보교류 시스템을 운영해 각 의료기관의 영상정보를 거점기관의 서버로 전송하고 필요한 기관에서 다운로드하고 영상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심평원은 시스템을 통해 CT·MRI 등의 고가의료장비 중복촬영과 방사선 피폭량 과다노출의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재촬영을 하는 이유는 진료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라는게 의료계 입장이다.

영상의학회 관계자는 "재촬영의 90% 정도가 진료에 필요하기 때문"이라며 "모두 불필요한 재검사로 호도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수술이나 치료를 위해 좀 더 세밀한 검사가 필요한 경우 △수술을 했거나 환자상태가 바뀌면서 재검사 하는 경우 등에는 반드시 재촬영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 불필요한 재촬영은 품질관리와 교육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불필요한 재촬영은 동일 부위에 방사선 피폭을 증가시키고, 의료비를 상승시키기 때문에 줄여야 하는 것은 틀림 없다"면서도 "과도한 규제나 불필요한 시스템으로 인해 즉시 추가 검사가 꼭 필요한 환자의 검사가 지연되거나, 시행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영상의학회는 불필요한 재촬영을 줄이고 검사의 질을 높이는 가이드라인을 제정했으며, 의료장비의 품질관리에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스템 하나로 문제가 해소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우려했다. 의료계 관계자는 "시스템 개발의 출발점은 재촬영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과 방사선 피폭량 감소하기 위한 것인데도, 결코 이 시스템이 실제로 효과있을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또 "이 시스템은 결국 영상정보를 심평원 서버에 저장해 공유하게 될 것"이라며 "결국 심평원은 저장된 영상정보를 파악해 중복촬영에 대한 사전, 사후관리를 강화하고 의료계를 규제하려 한다"고 반발했다.

심평원 "8개 병원 시범운영...내년 확대 검토"

반면 심평원은 영상정보교류 시스템으로 인해 중복촬영을 방지하고 건보재정 절감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그동안 환자가 다른 의료기관으로 전원하는 경우, 이전 의료기관에서 CT 등의 영상촬영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재촬영하거나 이전 기관 영상정보를 CD에 복사해 가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하지만 이 시스템으로 인해 환자와 의료진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번 연구사업에는 분당서울대병원·인피니트헬스케어·이지케어텍·SK텔레콤·드림시큐리티가 참여해 컨소시엄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이들은 △의료기관 영상정보교류 환경 분석 △정보화 수준 진단 △영상정보교류시스템 효과분석 평가 △수가 등 인센티브 방안 개발 등을 연구하고 있다.

특히 이번 시스템은 분당서울대병원을 기점으로 8개 의료기관에 대한 시범운영이 11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심평원 관계자는  "11월에 8개 병원에 대한 시범운영을 하고 나서, 내년 1~2월까지 시범운영에 대한 결과를 분석할 계획"이라며 "시범운영에 대한 오류나 호환문제 등을 검토하고, 시범사업으로 확대할 수 있을지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