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서울대병원, 하청업체 도급비 후려치기 논란
서울대병원, 하청업체 도급비 후려치기 논란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4.08.20 05:5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 노조, "실제 하청노동자 수만큼 도급비 지원" 주장

서울대병원이 하청업체 도급비 지급 문제 때문에 또 다시 시끄럽다.

병원 노조가 나서 병원이 병원 근무 하청노동자들 수보다 더 적은 수에 대해 도급비를 지급하고  하청노동자들의 식사비와 근무복에 대한 세탁비 지원까지 끊었다고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서울지역지부(서울대병원 노동조합)는 19일 "서울대병원의 불공정한 거래 때문에 하청노동자들이 죽어간다"며 "슈퍼 '갑'의 지위를 이용한 서울대병원의 불공정 거래는 사라져야 한다"고 병원을 성토했다.

또 "도급단가, 도급인원 후려치기도 모자라 식대와 근무복 세탁비까지 떼먹고 있는 서울대병원의 불공정 거래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2010년 서울대병원 노조와 시민사회단체들은 '청소노동자들에게 따뜻한 밥한끼'를 주자는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진행한 결과, 2011년 정희원 병원장 시절 '한 끼 식사 제공과 휴게공간 마련 및 개선' 등을 약속했고, 오염된 병원 근무복을 더이상 집으로 가져가지 않고 정규직 노동자와 마찬가지로 병원에서 예산을 지원해 세탁을 해주기로 했다.

그런데 올해 4월 하청노동자들의 식사비와 근무복 세탁비는 하청업체가 변경되면서 서울대병원이 노동자들 몰래 하청업체에 그 부담을 넘겨버렸다.

이에 대해 노조는 "대형공공기관으로서 슈퍼 '갑'인 서울대병원의 불공정거래가 결국은 하청노동자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는 것이 사실로 확인된 것"이라며 "청소노동자들이 예전의 비참한 노동조건으로 되돌아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밖에 서울대병원 노조는 서울대병원의 도급단가, 도급인원 후려치기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노조에 따르면 서울대병원은 2014년 본원 환경미화 담당 하청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실제로 서울대병원에서 일하고 있는 하청노동자가 195명임에도 이보다 적은 188명에 대한 도급비만 지급하고 나머지 7명에 대한 임금은 하청업체가 책임지도록 도급계약을 맺었다.

이로 인해 2014년 도급비는 1억 8000여만원 인상됐지만 7명에 대한 임금을 하청업체가 부담하게 되면서 오히려 1인당 도급비는 하락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노조는 "서울대병원은 입찰에 참여한 업체들이 감축된 인원으로 응찰했고, 그것이 현재보다 적은 인원으로도 업무를 유지할 수 있다는 반증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것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또 "업체들은 '을'의 입장에서 '갑'인 서울대병원의 요구를 거부할 수 없기에 울며 겨자 먹기로 계약을 맺을 수밖에 없었고, 그 피해는 하청노동자가 고스란히 보고 있다"며 "하청노동자들에게 식권 지급 및 근무복 세탁은 물론, 현재 일하고 있는 195명의 인원수대로 도급비를 지급하라"고 주장했다.

한편, 노조의 이같은 주장에 대해 서울대병원 관계자는 "현재 하청업체나 예전의 하청업체나, 모두 계약 인원은 188명으로 동일하다"고 밝혔다. 또 "구 업체에서 7명을 추가로 고용해 실제로는 195명을 채용한 것은 맞지만 추가로 고용한 7명은 관리 및 대체 인력 필요성에 따라 구 업체 자체적으로 고용한 것이어서 병원과는 무관하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식권 지급 및 근무복 세탁과 관련 "애당초 구 업체와의 계약 상에 식권 지급, 근무복 세탁은 포함돼 있지 않다"며 "다만 병원에서 청소일을 하는 분들의 사정을 감안해, 하루 1장의 식권을 지급하고, 근무복을 병원에서 세탁해 준 것"이라고 말했다.

또 "계약 만료에 따라 현 업체와의 계약을 위해 공개입찰 했을 때, 식권 지급 및 근무복 세탁은 소속 근로자의 복리후생 관련된 것이라서 용역업체 자체적으로 하겠다는 조건을 내건 곳이 두곳 있었고, 현 업체에서도 그런 조건으로 입찰해 참여했다"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