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5 10:02 (목)
인공심폐기 사용 관상동맥우회술, 장기 생존율 높아

인공심폐기 사용 관상동맥우회술, 장기 생존율 높아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4.05.26 15:4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널리 시행되는 無인공심폐기 수술법 비해 10년 생존율 6.2%↑
서울아산병원 주석중·김준범 연구팀, 대규모 비교 연구결과 미국심장학회지 발표

주석중 교수(서울아산병원 흉부외과/사진 왼쪽에서 두번째)가 관상동맥우회술을 집도하고 있는 모습.
기존의 인공심폐기를 사용해 심장이 정지된 상태에서 시행하는 관상동맥우회술이 최근 널리 시행되고 있는 인공심폐기를 사용하지 않는 관상동맥우회술보다 수술 후 장기 생존율이 더 높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서울아산병원 흉부외과 주석중·김준범 교수팀은 1989년~2012년까지 서울아산병원에서 관상동맥우회술을 받은 환자 5203명을 대상으로 평균 6.4년을 추적 관찰한 결과, 인공심폐기를 사용한 수술(On-pump CABG)이 인공심폐기를 사용하지 않은 수술(Off-pump CABG;OPCABG) 보다 우수한 장기 생존 혜택이 있다는 연구결과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특히 10년까지 장기적으로 지켜봤을 때는 인공심폐기를 사용한 관상동맥우회술이 OPCAB에 비해 약 6.2% 높은 생존율을 보여 의미 있는 결과가 나왔다.

이는 최근 OPCABG만이 관상동맥우회술의 최상의 수술법이라 평가되며 널리 시행되고 있는 현 상황에 경종을 울리는 연구결과로, 획일적 수술법에서 탈피해 환자 상태에 따른 맞춤형 관상동맥우회술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연구팀은 서울아산병원에서 1989년~2012년까지 관상동맥우회술을 받은 환자 5203명을 인공심폐기를 사용한 환자군(2870명)과 그렇지 않은 환자군(2333명)으로 나눠 수술 후 1년, 5년, 10년의 장기 생존율을 살펴봤고, 인공심폐기 사용 환자군의 생존율이 각각 0.6%, 4.2%, 6.2% 차이로 계속해 높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관상동맥우회술 방법에 따른 장기 생존율 비교]

 

관상동맥우회술 후 30일과 1년 시점에서는 두 군 간의 생존율이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1년이 지나면서 생존율은 오히려 OPCAB 환자군이 낮아지면서 그 차이는 시간이 지나도 좁혀지지 않았다.

관상동맥우회수술(CABG)은 심장 근육에 혈액 및 산소를 공급하는 관상동맥에 협착 및 폐쇄가 생겼을 때 그 관상동맥을 거치지 않고도 심장에 혈액이 제대로 들어가게끔 다리·팔, 또는 내흉 동맥 등의 자기 혈관을 떼어 붙여 새로운 경로를 만들어 주는 수술이다.

심장은 수축과 이완의 움직임이 지속적으로 반복되기 때문에 미세혈관을 연결하는 관상동맥우회수술의 경우 심장을 정지시킨 상태에서 인공심폐기를 통해 혈액을 몸 밖으로 순환시켜 혈관을 이식·봉합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인공심폐기를 사용하는 경우 혈액이 인공심폐기의 튜브를 지나면서 전신적으로 염증 반응이 일어날 수도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출혈로 인한 수혈 요구량 증가, 폐 기능 저하 등의 부작용과 뇌신경학적 합병증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인공심폐기의 단점을 피하기 위해 1995년부터 무심폐기 관상동맥 우회 수술이 소개됐다. 최근에는 안정기(stabilizer)라는 기구로 심장의 표면을 흡착, 수술 부위만 국소적으로 움직임을 제어한 채 혈관을 연결하는 OPCAB이라는 수술 방식이 가능해졌고, 이 방법이 최상의 수술법이라고 여겨지며 대부분의 환자에게 사용돼 왔다.

하지만 최근 OPCAB의 장기 치료 성적이 기존의 방식인 인공심폐기를 사용한 관상동맥우회술에 비해 기대했던 것만큼 좋지 않을 수 있다는 관상동맥우회술에 관한 최신 지견들이 유럽·미국 등을 중심으로 나타났다.

또 국내에서는 인공심폐기의 사용 여부에 따른 관상동맥우회술의 장기 생존율에 관한 연구가 이뤄지지 않았고, 이를 계기로 서울아산병원 연구팀은 대규모 환자군을 이용한 추적 관찰을 시작하게 됐다.

주석중 교수(서울아산병원 흉부외과)는 "이번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앞으로는 어느 한 가지 수술법만을 고수 하지 않고 각 방법의 장단점을 충분히 고려한 상태에서 개별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맞춤형 관상동맥우회수술을 시행할 수 있는 근거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이를 통해 보다 과학적인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 "이번 연구결과에서는 인공심폐기를 이용한 수술 방법이 장기적으로 사망의 위험을 의미 있게 낮추는 것으로 관찰됐으나, 많은 경우 인공심폐기를 사용하지 않는 무심폐기 관상동맥우회술도 합병증 없이 우수한 결과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관상동맥우회수술 방법은 신중히 고려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논문은 국제 학술지인 <미국심장학회지(JACC)> 최신호에 게재됐다.

 

30일

1년

5년

10년

On-pump CABG (2,870명)

98.6%

96.4%

89.6%

78.0%

Off-pump CABG; OPCABG (2,333명)

99.1%

95.8%

85.4%

71.8%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