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세월호 후속대처 "9·11 겪은 미국서 배워야"
세월호 후속대처 "9·11 겪은 미국서 배워야"
  • 송성철 기자 good@doctorsnews.co.kr
  • 승인 2014.05.15 16:35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13년째 생존자 검진·치료 지원…"지속적 지원체계 구축해야"
신경정신의학회·미국 재난정신의학계 전문가 심포지엄

▲ 그래픽 / 윤세호기자 seho3@kma.org
세월호 참사 사건의 후속조치를 9·11 테러를 겪은 미국에서 배울 필요가 있다는 조언이 나왔다.

미국은 2001년 9·11 테러로 4대의 항공기에 탑승한 승객 266명이 전원 사망했으며, 세계무역센터에서 2500∼3000명의 사망 또는 실종자가, 워싱턴 국방부 청사에서 125명의 사망 및 실종자가 발생했다.

9·11 사태 이후 미국은 '9·11 건강 및 보상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하고, 42억 달러(한화 4조 3000억원)의 재원을 기반으로 세계무역센터 건강 프로그램을 마련해 13년째 생존자에 대한 검진과 치료를 지원하고 있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는 14일 "미국은 '9·11 건강 및 보상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하고, 세계무역센터 건강 프로그램을 마련해 사건 이후 13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다양한 치료와 지원을 하고 있다"며 "우리 정부도 지속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신경정신의학회는 세월호 사고 직후 대한정신건강재단 산하에 재난정신건강위원회를 조직한데 이어 150여명의 정신건강의학과 의사 회원들로 자원봉사자를 구성, 생존자 및 유가족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희생자·국민·언론을 위한 지침을 마련, 정신건강을 보호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신경정신의학회는 재난 상황 발생시 급성기에 대처하는 활동 뿐 아니라 향후 중장기적 관점에서 활동을 고민하기 위해 최근 미국을 방문, 재난의학 전문가들과 교류하며 해법찾기에 나섰다.

재난정신건강위원회 위원들은 지난 4일 미국 뉴욕에서 미국한인정신의학회 회원과 프레데릭 스토다드 하버드의대 교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세월호 사건에 대한 심포지엄을 연데 이어 재난정신의학 전문가인 크레이그 카츠 박사와의 대담을 통해 9·11 사태 이후 미국 재난정신의학 시스템과 세월호 사고에 대해 논의했다.

카츠 박사는 학회 위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초기에는 자원봉사의 형태로 피해지역에서 정신건강전문가들이 직접 접촉을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나 지속적인 지지체계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상민 재난정신건강위원회 위원은 "미국 재난정신의학 전문가 의견과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피해자들에 대한 심리적·신체적·사회적 지지체계를 지속적으로 갖춰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된다"며 "자발적 자원봉사체계로 운영되고 있는 심리지원 서비스를 국가의 지원을 받는 시스템으로 정착시킬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현재 안산지역에는 안산정신건강트라우마센터가 설립돼 피해자들에 대한 지원을 하고 있지만 다른 지역에 거주하는 생존자와 유가족에 대한 지원서비스는 미비한 실정이다.

김영훈 신경정신의학회 이사장은 "미국의 9·11 사태 이후 대응과 같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예산과 지원 및 보상 체계를 가진 조직을 구성해 운영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며 "많은 사람들의 희생을 조금이라도 헛되이 하지 않기 위해서는 이런 사고가 다시는 재현되지 않도록 사회 시스템을 개선하고, 생존자 및 유가족을 위해 체계적이고 전인적인 치료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