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4 09:10 (수)
"'의협, 원격의료 수용" 보도 언론사 '반론보도' 결정

"'의협, 원격의료 수용" 보도 언론사 '반론보도' 결정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4.03.28 12:1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중재위원회, 경향신문에 '반론보도' 결정·통보
임수흠 협상단장 "늦었지만 사실관계 바로잡혀 다행"

▲ '의협 협상단이 수가인상을 위해 원격의료 시행을 수용했다'는 내용의 경향신문 2월 21일자 기사에 대해 임수흠 의사협회 협상단장, 이원표 대한개원내과의사회장, 이용진 의협 기획부회장 등 3인이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한 것에 대한 언론중재위원회의 결정문.
대한의사협회 의정협상단(1차 의정협의 협상단)이 원격진료 등 정부의 방침을 사실상 받아들였다는 언론 기사에 대해 언론중재위원회가 해당 언론사의 잘못을 인정했다.

언론중재위는 지난 2월 21일 경향신문이 단독 보도한 내용에 대해 '반론보도'를 결정·통보했다.

경향신문는 당시 기사에서 의정협의에 참여한 의협 임원의 발언을 인용해 <"협상단 '수가 인상' 위해 의료영리화 정부 입장 수용" 폭로> 제하의 기사를 단독 보도했다.

신문은 해당기사에서 의정협의에 참여한 의협 임원 중 한명이 "(협상과정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도와주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욕심이 있었다고 털어놨다"며 "이 같은 내부 고발은 의협이 '국민들의 건강권'보다는 '의료수가 인상'을 위해 정부의 의료영리화 방침을 사실상 추인해줬다는 비난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파장이 예상된다"고 분석 보도했다.

또한 "의협 협상단을 주도한 이들이 '다른 아젠다'를 생각하느라 원격진료나 영리자회사에 대해 너무 민감하게 생각하지 않았다고 말했으며, '다른 아젠다'는 개원의들에 대한 수가(의료행위의 가격) 인상을 뜻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협상단을 주도한 이들은) '소위 말하는 민영화 논란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벗어나게 해주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그런 욕심이 있었다고 답했다. 의협 협상단이 '의료수가 인상'을 받아내기 위해 사실상 복지부가 원하는 대로 움직였다는 의혹을 뒷받침하는 발언이다"고 했다.

특히 "(의정협의 내용이) 최종적으로 너무 복지부의 뜻에 기울었다. (협상단에) 책임이 있다. 협상단 내부에서 의료수가 인상을 위해 원격진료·영리자회사 문제를 너무 쉽게 합의해줬다는 폭로가 나옴에 따라 향후 협상결과를 놓고 의협 내부의 갈등이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 같은 보도가 나가자 의료계 내부 일각에서는 의협 협상단에 대한 책임론이 제기되는 한편 비난도 쏟아졌다.

이에 1차 의정협의에 참여한 임수흠 의사협회 협상단장과 이원표 대한개원내과의사회장, 이용진 의협 기획부회장 등 3인은 "보도내용이 전혀 사실이 아니다"면서 경향신문을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했다.

그 결과 언론중재위원회는 지난 18일 임수흠 단장과 이원표 회장 그리고 이용진 부회장 등의 반론을 보도하라고 결정하고, 이를 경향신문에 통보했다. 경향신문은 27일 밤 20시경 반론보도문을 게재했다.

반론보도의 내용은 "본지(경향신문)는 2월21일자 '의협 임원 "협상단, '수가 인상' 위해 의료영리화 정부 입장 수용" 폭로' 제하의 기사에서 "의협 협상단은 원격진료 등 정부의 방침을 사실상 받아들였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4인의 의협 협상위원 중 3인(임수흠 단장 포함)은 "협상단은 의협 비대위와 협의를 거쳐 원격의료에 대한 정부의 '선 입법 후 시범사업안'과 '영리자회사 추진안'을 받아들인 사실이 없으며, '의료민영화'와 관련해서는 비대위에서 논의된 내용을 표명한 것뿐"이라고 알려왔습니다. 이 기사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이다.

이와 관련 임수흠 단장은 "협상과정에서 논란이 되었던  '수가 인상'을 위해 의료영리화 정부 입장 수용했다는 보도내용은 사실상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됐다“면서 "사실이 아닌 기사로 인해 의료계의 엄청난 혼란이 일었고 최선을 다해 협상한 협상단이 먹지 않아도 될 욕을 먹었다. 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이제라도 사실관계가 바로잡혀서 다행"이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