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06:00 (금)
민주당 우원식 최고위원 "원격의료법안 보건복지위서 막을 것"

민주당 우원식 최고위원 "원격의료법안 보건복지위서 막을 것"

  • 송성철 기자 good@doctorsnews.co.kr
  • 승인 2014.02.28 00:19
  • 댓글 2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노원구의사회 정기총회서 "상정 불가 당론으로 정했다" 밝혀
장현재 회장 "거동 불편 환자 왕진료 신설해 찾아가도록 해야"

▲ 민주당 우원식 최고위원이 원격진료와 의료민영화 등 의료 현안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의협신문 송성철
민주당이 원격진료 법안을 보건복지위원회 상정 단계부터 막기로 당론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우원식 최고위원은 27일 노원구의사회 제27차 정기총회에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원격진료와 의료법인 영리자회사 허용에 대해 신랄하게 비판하며 "오늘 민주당 의원 총회에 참석한 이목희 의원(보건복지위원회 민주당 간사)과 만난 자리에서 의료법 개정안을 절대 상정하지 않기로 약속했다"며 "민주당에서는 반대입장을 정리했다"고 언급했다.

우 최고위원은 "원격진료는 땅덩어리가 넓어 의사를 만나기 어려운 캐나다 같은 곳에서나 할 수 있는 것"이라며 "5분 거리에 의사를 만날 수 있는 한국에서는 맞지 않는 제도"라고 지적했다.

원격진료의 대상으로 거론되는 노인과 장애인의 경우 인터넷을 이용해 화상 상담을 해야 하고, 인터넷으로 결제해야 하는데 인터넷에 가장 취약한 계층이 이들"이라며 현실성이 없다고도 했다.

영리자회사 허용을 비롯한 의료민영화 정책에 대해서도 "미국이나 칠레에서 볼 수 있듯 의료서비스에도 계급화와 불공정 문제는 물론 사회 양극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며 "인권의 차원에서도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의료민영화는 체인화와 의원을 체인병원의 고용인으로 전락시키게 된다"고 설명한 우 최고위원은 "사회정의에도 맞지 않는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의료계에서 파업을 놓고 투표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언급한 우 최고위원은  "힘을 모으고, 의지를 모아 막아내야 한다"며 "민주당과 의료계가 함께 보건의료발전기본법을 바꿔 올바른 의료제도를 뿌리내리도록 하자"고 제안, 박수를 받기도 했다.

장현재 노원구의사회장은 "직접 환자의 얼굴을 보며 진료하는 것이 아니라 핸드폰이나 기계에 의존해야 하는 원격진료는 인간의 존엄성과 생명존중을 경시하고, 경제논리를 생명보다 우선시하는 잘못된 정책"이라며 "거동이 불편한 환자는 왕진료를 신설해 의사들이 찾아가 진료할 수 있도록 하고, 이것으로도 부족하면 공공의료를 제도적으로 보완하면 된다"고 밝혔다.

장 회장은 "의료를 배제한 채 도입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시행 6년 동안 많은 개선이 이뤄졌음에도 여전히 어르신들을 의료사각지대에서 비참하게 돌아가시도록 방치하고 있다"면서 "잘못된 제도는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288명 회원 중 146명(62명 참석, 84명 위임) 참석으로 성립된 정기총회에서는 결의문을 통해 의료사고를 양산할 위험이 큰 원격진료와 의료영리화 정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의료를 왜곡시키고, 최적인 진료를 막고 있는 저부담·저수가 체제를 즉각 개편해야 한다는 입장도 천명했다.

정부당국에 대해서는 관치의료의 중단과 합리적인 의료정책 결정구조를 보장할 것을 촉구했다.

구의사회 회무 발전에 기여한 조문숙 학술부회장과 조은정 여성부 이사에게는 공로패가, 장학금과 불우이웃돕기 성금 모금에 앞장서고 있는 양승주 전 노원구 가정의학과개원의사회장·장순기 서울대 동문회 노원지부장·정갑면 조선대 동문회 서울지부장에게는 감사패가 전달됐다.

▲ 장현재 회장이 노원지역 청소년들을 위한 장학금과 불우이웃돕기 성금 모금에 앞장서온 양승주 전 노원구 가정의학과개원의사회장·정갑면 조선대 동문회 서울지부장·장순기 서울대 동문회 노원지부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사진 왼쪽부터). ⓒ의협신문 송성철
시의사회 표창은 박재순 원장을, 노원구청장 표창은 권오주 고문과 문성근 회원을 추천키로 했다.

감사장은 김희경 상계백병원 진료협력센터장·정준희 을지병원 진료협력센터 수간호사·주선희 원자력병병원 진료협력센터 팀장·이은엽(을지병원 홍보실)·최선 메디칼타임즈 기자에게 수여됐다.

시의사회 건의안건으로는 ▲65세 이상 노인 진료비 총액기준 1만 5000원에서 2만원으로 상향 조정 ▲의원급 의료기관의 중소기업 특별세액 감면업종 포함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청구 이의신청 기한(90일) 연장 ▲청구 전 사전심사프로그램 개발 ▲의사회 미가입 및 회비 미납 회원에 대한 대책 마련 등을 채택했다.

한편, 이동일 원장(슐다이스외과)은 간호조무사를 양성하고 있는 영신간호비즈니스고등학교 재학생들을 위해 써 달라며 200만원의 장학금을 이규윤 교장에게 전달, 박수를 받았다.

▲ 이동일 원장(슐다이스외과의원, 사진 오른쪽)이 이규윤 영신간호비즈니스고등학교장에게 장학금 200만원을 전달하고 있다. 이 원장은 매년 인성과 실력을 갖춘 간호조무사를 배출하고 있는 영신간호비즈니스고등학교에 장학금을 쾌척하고 있다.<사진 제공=노원 을지병원 홍보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