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0 06:00 (토)
"약정원 소송단 규모 100만명으로 확대할 수도"

"약정원 소송단 규모 100만명으로 확대할 수도"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4.01.29 12:5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용언 의협 이사, "자숙해야할 약사회, 의협에 책임전가…적반하장"
"약사회 태도변화 없으면, 대국민 홍보 통해 소송단 규모 확대할 것" 경고

 약학정보원의 의료정보 유출로 인한 피해자들이 집단소송을 위해 개설한 카페. 박용언 이사는 약사회가 의협의 제보 의혹을 내놓자 적반하장이라며 약사회의 태도 변화가 없으면 국민 대상으로 소송단 규모를 늘리겠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박용언 대한의사협회 기획이사가 대한약사회 산하 약학정보원(이하 약정원)의 환자정보유출과 관련 현재 의사들 중심 2000명 규모의 소송단을 국민들이 참여하는 100만명 규모로 확대할 수도 있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박 이사가 이렇듯 대한약사회를 향해 강력한 경고발언을 한 것은, 최근 대한약사회가 '약정원 환자정보유출과 관련 의협의 제보에 의해 약정원 압수수색이 이뤄졌다'고 주장하며 '의협이 제보한 것이 사실로 확인되면 의료영리화 반대투쟁에서 의협과 공조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데 따른 것이다. 

박 이사는 "대한약사회 산하 약정원은 현재 환자의 질병정보를 돈을 받고 유출한 혐의로 검찰조사를 받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이런 상황에서 대한약사회가 자숙은 못할 망정 책임을 의협에 떠넘기려는 행태를 보이는 것을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 한마디로 적반하장이다"고 말했다.

박 이사는 특히 "사실관계를 정확하게 확인하지도 못한 대한약사회가 약정원 관련 문제에 대해 자숙하는 모습을 보이기는커녕 이같이 부도덕한 태도로 일관한다면 현재 의사 2000여명으로 꾸려진 약정원 질병정보 유출 관련 소송단에 국민들도 참여시켜 소송단 규모를 100만명 이상으로 확대하는 것을 고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한약사회가 의료영리화 반대투쟁에서 의협과의 공조를 깨겠다고 하는데, 약정원에 대한 검찰수사 결과 범죄사실이 드러나면 국민들은 부도덕한 대한약사회를 신뢰하지 않을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의협이 먼저 부도덕한 집단과 공조를 단절할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지금까지는 보건의료단체의 공조 때문에 일반인들의 소송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지 않았다"면서 "약사회와 약정원이 지금이라도 국민 앞에 백배사죄하지 않으면 강력한 대국민 홍보를 통해 소송단에 국민을 참여시키기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100만인 소송단 구성에 대한 자신감도 피력했다.

박 이사는 "카드회사 3개사 사장이 고개 숙여 사과하는 모습을 보았느냐"며, "현재 카드회사의 반응과 약사회의 반응은 2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 총리가 무릎을 꿇고 사과하는 모습과 일본의 총리가 신사참배 하는 것과 무엇이 다르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최근 카드사 정보유출과 관련 현오석 경제부총리의 실언으로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뜨거운 상태"라며, "100만인 소송단 구성이 불가능한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