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21:36 (금)
'바둑 두면 머리 좋아져' 의학적 입증 성공
'바둑 두면 머리 좋아져' 의학적 입증 성공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4.01.03 15:1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병원 권준수 교수팀, '바둑이 두뇌기능 발달에 미치는 영향' 연구결과 발표

   권준수 교수
한국을 비롯한 동북아 지역에서 예로부터 즐겨오던 '바둑'이 두뇌의 기능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국내 연구진에 의해 다시 한번 확인됐다.

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권준수 교수 연구팀은 뇌 영상연구를 통해 장기간의 바둑훈련이 두뇌 기능을 발달시킨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 연구 결과는 신경과학에 관한 최신동향을 담고 있는 <Frontiers in Human Neuroscience> 10월호에 게재됐다.

재단법인 '한국기원'과 같이 수행한 이번 연구는 협회 소속의 평균 12.4년 바둑을 훈련한 바둑 전문가를 대상으로 뇌의 기능이 일반인들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 하고자 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17명의 바둑 전문가(비교군, 평균 연령 17세, 남:14명, 여:3명)와 16명의 일반인(대조군, 평균 연령 17세, 남:12명, 여:4명)를 대상으로 MRI 영상의 하나인 fMRI(기능적 자기 공명 영상)를 촬영했다.

fMRI는 뇌 혈액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의 농도 변화를 측정, 뇌 신경세포의 활동 정도를 알아보는 검사이다.

권준수 교수팀은 비교군과 대조군은 뇌 기능을 명확히 검사하기 위해, 검사 전 외부 자극 없이 충분한 휴식을 취한 상태에서 fMRI를 촬영했다.

그 결과 비교군이 대조군에 비해 정서적 처리와 직관적 판단에 관여하는 편도체와 안와전두엽 부위의 기능이 활성화 됐다.<그림 A, B 참조> 또 공간적 위치정보를 처리하는 두정엽 부위에서도 같은 현상이 관찰됐다.

A. 바둑전문가들에서 우측 편도체(Amygdala), 측좌핵(Nucleus accumbens)과 안와전두엽 사이에서 유의한 기능적 연결성의 증가가 관찰됐음.
B. 바둑전문가들은 일반 성인에 비하여 우측편도체와 안와전두엽 사이의 기능적 연결성의 증가가 현저히 증가됐음.

즉 바둑 전문가는 일반인에 비해 정서적 처리, 직관적 판단을 처리하는 뇌 부위들이 서로 잘 연결돼 하나의 자극에 대해 일련의 합목적적인 역할을 더욱 잘 수행할 수 있음을 의미 한다. 또 공간적 위치정보를 처리하는 두정엽 부위도 마찬가지다.

권준수 교수는 "이러한 발견은 인간의 뇌기능을 이해하는데 새로운 시각을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장기간 반복된 수련을 통해 뇌기능이 변화할 수 있다는 기존 가설을 지지해주는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권준수 교수에 따르면 최근 인지신경과학 분야에서는 특정 분야에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전문가들의 뇌기능연구가 발표되고 있다. 특별히 인지신경과학분야는 보드게임 전문가들의 직관적인 판단력에 관심을 갖고 있다.

인지과학자들은 보드게임 전문가들이 이같은 직관적 판단을 할 수 있는 것은 오랜 시간 동안 고도의 훈련을 반복함으로서 정상인이 인지하기 어려운 다양한 패턴들을 처리하는 특별한 뇌 회로가 있다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

권준수 교수 연구팀은 이미 지난 2010년 한국기원과의 협력으로 오랜 기간 바둑훈련을 받아온 프로바둑기사들이 대뇌 백질의 해부학적 연결성이 증가해 있음을 뇌영상 학술지인 <Neuroimage>에 게재한 바 있는데, 이번 연구는 이에 한발 더 나아가 기능적 자기공명영상(fMRI)을 통해 기능적 측면에서 뇌의 연결성을 분석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