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5 14:25 (목)
'피부세포가 곧바로 혈관세포로' 최초 개발

'피부세포가 곧바로 혈관세포로' 최초 개발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3.12.10 16:5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효수·한정규 교수 연구팀, 심혈관질환 치료에 획기적인 전기 마련
세포이형분화에 대한 이해와 심혈관질환 새 치료법 개발에 단서 제공

피부세포를 역분화줄기세포 등 중간 과정 없이 바로 혈관세포로 만들 수 있는 기술이 국내 연구팀에 의해 세계 최초로 개발됐다.

쉽게 얻을 수 있는 피부세포를 이용해 손상된 심혈관의 재생 가능성이 제시된 것으로, 심혈관질환 치료에 획기적인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김효수·한정규 교수 연구팀은 피부세포를 역분화줄기세포로 유도한 후 다시 혈관내피세포로 분화시키는 과정 없이, 바로 혈관내피세포로 이형(異形)분화 시킬 수 있음을 최초로 규명했다.

지금까지 건강한 혈관을 되살리는 방법으로 배아줄기세포나 유도만능줄기세포로부터 혈관내피세포를 분화시키는 연구가 진행돼 왔으나 윤리적 문제와 종양발생가능성, 배양 중 이종(異種) 동물세포 오염 위험, 고난도의 배양 조건 등 기술적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연구팀은 피부세포를 직접 혈관세포로 분화시키는 방법을 개발해 이러한 한계들을 극복했다.

연구팀은 실험용 생쥐의 피부에서 섬유모세포를 분리했다. 여기에 배아발생과정에서 혈관내피세포가 생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11개 유전자를 바이러스를 이용해 과발현 시켰다.

또 11개 유전자가 과발현된 섬유모세포 중 일부에서 혈관내피세포에서 특이적으로 발현하는 타이투 수용체(Tie2)가 발현함을 발견했고, 11개 유전자 중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Tie2 발현을 유도하는 5개 유전자 조합을 찾아냈다.

5개 유전자가 과발현된 섬유모세포는 혈관내피세포와 유사한 형태로 탈바꿈했고, 연구팀은 이를 '유도혈관내피세포'라고 명명했다. 유도혈관내피세포는 실제 혈관내피세포와 유사한 형태와 성상, 유전적 특징을 나타냈고, 배양접시 위에서 모세혈관을 형성했다.

연구팀은 다리 혈관을 묶어 허혈을 유도한 실험용 쥐를 대상으로 섬유모세포를 주사한 그룹(대조군)과 유도혈관내피세포를 주사한 그룹(비교군)으로 나눠 새로운 혈관 형성과 혈류회복의 정도를 비교했다.

그 결과 비교군이 대조군에 비해 혈류회복이 2배 가까이 호전됐는데, 이는 주입된 유도혈관내피세포가 새로운 모세혈관을 형성했기 때문임을 형광염색을 통한 현미경적 검사로 확인했다.

연구팀이 개발한 이형분화(transdifferentiation)를 통한 혈관내피세포 유도 방법과 기존의 역분화줄기세포 혹은 배아줄기세포를 이용한 혈관내피세포 유도 기술의 비교 모식도.
지난해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심장질환은 한국인 사망원인 2위에 올랐다. 이 가운데 협심증·심근경색 등 허혈성 심혈관질환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같은 질환은 치료를 위해 스텐트시술·관상동맥우회수술·약물요법 등이 이용되고 있으나, 막히거나 좁아진 혈관을 건강한 혈관으로 되돌리는 근원적 치료와는 거리가 멀다.

김효수 교수는 "세포의 이형분화에 대한 새로운 분자생물학적 이해를 제공한 성과"라며 "이번 연구결과, 쉽게 얻을 수 있는 세포로부터 다량의 혈관세포를 바로 순수하게 만들어냄으로써 혈관재생 치료법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현재 추진중인 국가줄기세포은행 구축에 중요한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환자의 피부세포를 얻어 혈관내피세포로 이형분화를 유도한 후 허혈부위에 주사하는 방식으로 이용되거나, 혹은 허혈 부위에 5가지 유도혈관내피세포 인자를 주입해 그 자리에 있는 섬유모세포를 혈관내피세포로 직접 분화시키는 방식으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 연구는 2013년 11월 미국심장협회(Americal Heart Association) 연례 학술대회 석상에 한정규 조교수가 발표했으며, 학술대회에서 공식적으로 발행하는 <AHA Daily News>에 올해의 연구 성과 중 하나로 비중 있게 소개됐다.

또 이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도하는 바이오 의료기술개발사업의 지원과 보건복지부 선도형 특성화 연구사업의 일환인 세포치료사업단의 지원으로 이뤄졌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