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암 진단 기술 어디까지 왔나?
암 진단 기술 어디까지 왔나?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3.12.09 11:3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수 교수 연구팀, 300여개 단백질 표지자 한 번에 분석
혈액 한 방울로 다양한 암 진단 기반 마련..가격도 저렴

한 번의 피검사로 여러 종류의 암 종양표지자 검사를 저렴한 비용으로 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서울대병원 의공학과 김영수 교수, KIST 이철주 박사 공동연구팀이 질량분석기의 다중반응검지법(MRM)을 이용해 유방암 세포 시료 극미량 1μg(1/1000 mg)으로 319개 단백질 표지자의 절대 정량 분석 기술을 개발했기 때문이다.

이 연구는 미국국립암연구원의 지원으로 미국 Fred Hutchinson Cancer Research Center 의 Amada Paoulovich 박사이하 미국 서부 Seattle 팀)과 BROAD Institute of Harvard and MIT 의 Steven Carr 박사(이하 미국 동부 Boston 팀)과 공동으로 진행됐다.

연구팀에 따르면 우리 몸의 세포 형질을 결정하는 중요 요소는 유전자와 단백질이다. 현재 유전체 정보는 Next Generation Sequencing(NGS) 기술의 발전으로 비교적 쉽게 얻을 수 있지만, 단백질체 정량(특정 단백질 양(농도) 측정) 분석은 속도 및 규모에서 제한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암은 증식과정에서 고유의 단백질을 만들어 내는데, 혈액을 뽑아서 암세포가 분비한 단백질의 양을 측정하는 것이 종양표지자 검사다.

임상에서 이뤄지는 종양표지자 검사는 <표1>과 같다. 정확한 암 검진을 위해서는 CT, MRI, PET 등 각종 영상검사를 한다. 이러한 검사는 고비용, 방사선 노출의 위험으로 매 달 할 수 없다. 그러나 종양표지자 검사는 저렴한 비용에 정기적으로 암 유무를 screening 할 수 있다.

[표1]

종양 표지자

적용되는 암

AFP

간암, 배아세포암

CEA

대장직장암, 소화기암, 폐암, 유방암

PSA, free PSA

전립선암

ferritin

백혈병, 간암, 췌장염, 폐암, 유방암

TG

갑상선 종양

SCC

자궁경부암, 폐편평세포암

Free light chain

다발성골수종

 

 

CA125

난소암

 

 

beta-HCG

태반 종양, 고환종양

NSE APUDoma

폐소세포암, 신경맥세포종

cyfra21-1

폐암

Pepsinogen I/II

위선종, 위암

HE4

난소암

proGRP

소세포폐암

현재 종양표지자 검사는 암 세포가 분비한 단백질(항원)과 항체의 반응으로 농도를 측정한다. 종양표지자 마다 새로운 항체 분석법을 개발해야 하므로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같은 검사를 해도 각 분석실험실마다 단백질 분석 편차가 있어서 표준화된 동일한 값을 얻기 어렵다.

이러한 고민에서 개발된 것이 질량분석기를 이용한 다중반응검지법이다. 이 검사법은 극미량 1μg 시료의 한 번 검사로 100~300여개의 단백질 표지자를 한 번에 정량할 수 있다. 어떤 단백질이 암 표지자인지 밝혀지면, 한 번의 피 검사로 여러 수십 개의 암을 밝혀낼 수 있는 것.

연구팀에 따르면 원리는 <그림1>과 같다.

<그림1> 다중반응검지법(MRM)의 원리
한 방울의 혈액에 100개의 단백질 표지자가 있다고 가정하자. 특정 단백질을 화학적 전처리해 단백질 단편으로 만든 후 전자 스캔으로 질량(Q1)을 측정한다. 같은 단백질 단편을 분쇄해 단백질 파편으로 만든 후 전자 스캔으로 질량(Q3)을 측정한다. 각 단백질은 지문 같은 고유의 Q1/ Q3 질량 값이 있다. 연구팀은 100개 단백질의 고유의 Q1/ Q3 값을 질량분석기에 미리 입력한다.

그 후 혈액을 질량분석기에 넣고 msec(1000 분의 1초) 단위로 혈액 속 단백질 입자들을 스캔해 질량을 분석하고, 결과 값과 미리 입력한  단백질 고유의 Q1/ Q3값과 대조한다. A 단백질의 Q1/ Q3값이 400/ 200이라고 하자. 혈액 내 단백질 입자들 중 Q1/ Q3값이 400/ 200인 것이 20개가 있으면, A 단백질이 20개가 있다는 뜻이다.

연구팀은 30개의 유방암 세포주를 화학적 전처리 후에 발생한 319개의 단백질 단편 시료 중 162개를 한국 Seoul 팀, 미국 서부 Seattle 팀, 미국 동부 Boston 팀으로 이송해 동일한 질량분석기와 기술로 단백질을 정량했다. 그 결과, 각 3팀 간의 162개 평균 분석치의 변화는 0.2% 이내였다.

이는 언제 어디서든 동일한 질량분석기와 검사법을 따르면 동일한 단백질 정량 값을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즉 국제적으로 대규모 단백질체에 대한 절대 정량 분석 기술이 가능해져 대량 단백질 표지자의 절대 분석 시대가 열린 것.

김영수 교수는 "개인 맞춤의학의 도래에 따라서 대규모 단백질 표지자가 세계적으로 통일된 절대 정량 분석 값으로 분석이 가능해지면 공통 기술 개발이 가능해져서 단백질 표지자의 분석과 의료 산업 기술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또 "이 연구에 수행한 질량분석기기를 이용해 초고속 다중 단백질 표지자 분석이 가능하면 초저가 혁신적인 의료 분석 장비가 개발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연구는 국제 저명 학술지인 <Nature Methods> 12월 온라인호에 게재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