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21:36 (금)
서울시의사회 "침묵하면 대한민국 의료는 없다"
서울시의사회 "침묵하면 대한민국 의료는 없다"
  • 이은빈 기자 cucici@doctorsnews.co.kr
  • 승인 2013.11.28 22:4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의료제도 바로 세우기 비상 대표자대회'서 총력 투쟁 다짐
임수흠 회장 "내부 분란 종식하고 필히 단합해야" 회원 설득 당부
▲ 서울시의사회 각 구 대표들이 28일 저녁 서울시의사회관에서 열린 의료제도 바로세우기 비상 대표자대회에서 원격의료제 철회 및 의료제도 정상화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의협신문 김선경

28일 저녁 7시 20분 서울특별시의사회관. 칼바람이 부는 영하의 날씨를 뚫고 분주한 발걸음들이 로비를 향했다. 엘리베이터를 탄 한 의사는 "지하철역에서만 가까워도 좋을 텐데, 당산역에서 오는데 너무 춥더라"며 언 손을 녹였다.

진료를 마치고 달려온 의사들은 1층 회의실에서 제공되는 도시락을 채 비우지 못하고 5층 강당을 향했다. '의료제도 바로 세우기 비상 대표자대회'에 참석하기 위해 각 구를 대표해 나온 임원 60여명이 자리를 채웠다.

임수흠 서울시의사회장은 개회사에서 "날씨가 추워졌음에도 불구하고 참여한 회원들께 감사드린다"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추진 중인 투쟁에 한마음으로 동참할 것을 호소했다.

임 회장은 "현재 의료계에 닥친 사안들은 의약분업 이후 가장 어려운 시기가 아닌가 생각한다. 희망의 빛은 보이지 않고, 깜깜한 어둠만 보이는 것 같다"면서 "전문가를 인정하지 않는 정부의 일방적 밀어붙이기가 점점 심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이제는 내부 분란을 종식하고, 서로 감싸 안으며 필히 단합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극복할 수 없다"고 강조한 그는 "여러 방법을 동원해 일반 회원들에게 투쟁 당위성에 대해 공감대를 이뤄주기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격려사와 연대사에서 발언에 나선 의장과 각구의사회장은 회원들의 공감대를 바탕으로 한 결집을 유도하되,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을 고민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 비상총회에 참석한 서울시의사회 대표자들이 의협이 제작한 원격의료제에 대한 자료를 보고 있다. ⓒ의협신문 김선경

신민호 서울시의사회 대의원회 의장은 "진료들 하시고, 피곤할 시간인데 간략히 말씀드리겠다. 비대위에서 15일 예상인원수를 2만 명으로 잡고 있다. 그렇다면 서울시의사회에서 적어도 7000명이 참석해야 한다는 얘기인데, 남은 2주로는 시간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정부를 상대로 하는 쉽지 않은 투쟁인 만큼 우호적인 여론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최대한의 회원 참여를 독려해야 한다는 것. 이에 서울시의사회 대의원회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번 투쟁으로 얻을 것을 생각해봐야 한다고 밝힌 신 의장은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원격의료법은 국회까지 가려면 내년 3~4월은 돼야 한다. 눈 앞의 영리병원은 막고, 원격의료는 막지 못하는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많은 회원들이 투쟁에 참여토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고광송 각구의사회장협의회장은 "수십년간 오로지 의료비 절감에만 몰두해온 정부의 건강보험 정책으로 인해 의사는 신뢰를 잃은지 오래다. 더이상 그릇된 자들의 협박에 침묵한다면 대한민국 의료는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 회장은 "작년 투쟁을 겪으면서 의협에 대한 불신과 일부 회원들의 패배의식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의사협회는 획기적인 투쟁방법과 홍보를 강구해야 할 것"이라며 "회원들은 합심해서 자발적으로 이 투쟁에 동참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날 서울시의사회는 정부의 원격의료 추진 저지를 위한 투쟁선언문을 채택하고, "정경유착 원격의료, 국민건강 다 죽는다!" "국민건강 마루타냐, 원격의료 중단하라!" "의료발전 역행하는 관치행정 중단하라" 등의 구호를 제창하며 투쟁 의지를 다졌다.

의사회는 "3만 회원과 함께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정부의 원격의료제도 추진을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선포했다. 선언문에는 ▲원격의료제 추진 즉각 철회 및 왜곡된 의료전달체계 정상화 ▲취약계층이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최선의 진료 받을 수 있도록 지원 ▲수익성 부족한 필수 의료 투자 등의 대정부 요구안이 담겼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