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21:53 (금)
'인턴제 폐지' 오리무중…후속 작업은 계속

'인턴제 폐지' 오리무중…후속 작업은 계속

  • 이은빈 기자 cucici@doctorsnews.co.kr
  • 승인 2013.10.30 18:2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전문과목별 수련과정 개편 연구 공청회'서 과정 개선 집중 논의

▲ 30일 의학회 주최로 열린 전문과목별 수련과정 개편 연구 공청회에 참석한 토론자들. ⓒ의협신문 이은빈
인턴제 폐지가 24일 입법예고된 수련환경 관련 규정 개정안에서 제외되면서 공염불에 그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폐지 이후의 후속조치에 대한 연구는 의학계를 주축으로 꾸준히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인턴을 포괄하는 전공의 수련 프로그램 개정 방향을 정립함으로써 실제 제도가 폐지될 때 전공의 역량에 대한 불안감을 조기에 해소한다는 방침. 대한의학회는 내달 29일 열리는 임원 아카데미에서 수련기간 단축을 포함한 개선 최종안을 발표키로 했다.

대한의학회는 30일 대한의사협회 3층 회의실에서 '전공의의 효율적 수련을 위한 전문과목별 수련과정 개편 연구 공청회'를 열어 수련 교과과정 개선 방안과 공통역량 개발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이날 연구과제 수행경과를 토대로 기조발표한 김재중 울산의대 교수는 "인턴 과정을 밟지 않은 의대 졸업자들이 면허 취득과 동시에 전공의 과정을 시작하는 데 따른 문제점을 보완해야 한다"며 "특히 1년차 전공의의 필수적인 기본 임상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순환근무가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의학회가 이달초 각 전문학회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제도 첫 대상자가 되는 뉴레지던트(NR1) 기간에 필수순환제도를 도입해 공동수련을 시키는 의견에 대해 찬성 비율이 높았다. 

공동수련 시기로는 기간에 상관 없이 1년 안에 파견수련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앞선 것으로 집계됐다. NR1을 다른 과에 파견하는 과정에서 초기에 일부과에 전공의들이 몰려 교육의 불균등이 초래될 우려가 있어서다.

또 인턴제가 없어지면서 특정 과에 필수인력이 없어지는 상황 발생에 대비해 수련 목적에 관계 없이 병원 지정으로 특정과에 1개월 정도 파견하는 '병원 지정 순환제'에 대해서는 반대 의견이 우세했다. 전공의 수련을 병원 운영의 노동력으로 전용하는 사고방식과 행태는 인턴제 폐지를 기점으로 지양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 교수는 인턴제 폐지와 맞물려 일차진료의사의 임상역량과 수련과정에 대해서도 고민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양질의 일차의료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현황을 파악하고, 일차의료 인력으로서 필요한 임상역량을 갖추기 위한 적절한 수련시스템을 정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개원의는 단과 전문의를 포함해 전부 일차의료 인력으로 인정, 기존 개원의는 일정한 보수교육을 받고 향후 배출되는 인력의 경우 일차의료 인력이 되려면 수련기간 중에 교육을 받도록 하는 등의 방안을 내놨다.

일각에서는 인턴제 폐지 자체가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NR1의 수련 등의 조치를 언급하기 곤란하다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심태선 전국수련교육자협의회장은 "인턴제 폐지가 2018년까지 보류된 것으로 알고 있는 상황에서 NR1에 대해 언급하기 곤란하다"면서 "남은 5년 동안 현재의 인턴제를 어떻게 개선할지에 대한 논의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장성구 경희의대 교수는 "인턴은 엄연한 교육과정으로, 당사자인 본인들이 계속했으면 좋겠다는 의지를 보인다면 수용할 필요가 있지 않나"면서 "수련과정 4년에 있어서의 내실을 기하는 게 중요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