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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사회가 의료기관 리베이트 신고센터 연다니
약사회가 의료기관 리베이트 신고센터 연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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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13.08.30 1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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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약사회가 '의료서비스 제고를 위한 대국민 여론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자신들의 직능 분야가 아닌 의료 서비스 제고란 명분을 내세운 것도 이해할 수 없지만 설문 내용 하나하나를 보니 그들의 직능이기주의를 관철시키기 위한 견강부회식 몸부림에 안쓰러움이 느껴진다.

약사회는 이번 설문에서 국민 82%가 '성분명 처방'제도의 도입에 찬성했다고 밝혔다. '성분·함량·제형이 같은 약'으로 조제해 본인부담금을 절약할 수 있다고 유도질문을 했는데 생동성 시험에 통과한 제네릭의약품 간에도 제품간 약물동등성 차이가 크고, 생동성 시험이 약물의 동등성일뿐 환자의 변이성에 따른 약효까지 동등한 것은 아니란 점을 경계해야 한다.

약사회는 지난해 국민 편의를 위해 안전상비약의 편의점 판매를 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거세게 일자 의약품 안전성을 명분으로 극심한 반대를 했다. 그런데도 국민 80%가 찬성했다며, 합병증 발생의 위험이 큰 만성질환자에게 처방전 리필제를 하자는 답변을 유도한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

더욱이 성분명처방과 처방제 리필제를 하면 국민 의료비가 절약될 것 처럼 주장하는데 약사들이 값싼 약을 조제할 것이란 가정은 무슨 근거인가? 최근 약국의 의약품 청구불일치 조사에서 대다수 약사들은 값싼 약을 고가의 약으로 바꿔치기해 문제가 된 사실은 벌써 잊은 것인가.

더욱 가관인 것은 75%의 국민이 의약품 리베이트 비용이 의료비 증가로 이어진다고 인식한다며, 약사회 차원의 의료기관 리베이트 신고센터를 개설하겠다고 한 대목이다.

약사회는 왜 약사사회가 위기를 맞았나 숙고하길 바란다. 그동안 철옹성처럼 지켜오던 일반의약품을 편의점에 내 준 것은 약국과 약사들의 신뢰 추락으로 인한 자업자득의 결과다.

의약품 전문가를 주장하며, 기득권을 지키려 애써왔지만 "식후 30분에 드세요" 란 무성의한 복약지도로 건강보험재정에서 연간 3000억원 이상이 지불된다는 사실 앞에 일반약 매출을 빼앗기지 않으려 그들이 외친 '의약품 안전성' 명분은 국민을 설득할 수 없었다.

여기에 면허대허, 비약사 판매 및 조제행위, 불법 대체조제 등 끊이지 않는 불법행위로 국민과 사회의 불신을 쌓아왔다. 긴 말 필요없이 남 참견 말고 제 발등의 불이나 끄기를 조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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