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의원과 지역 중소병원의 경영위기가 심상치 않다.
전체 요양기관 가운데 동네의원의 요양급여비용 점유율은 2002년 31.3%에 달했으나 10년이 지난 2012년 21.7%까지 곤두박질했다.
대형병원들이 몸집 불리기 경쟁에 나서고, 우후죽순 요양병원들이 등장하면서 2002년 32만 55개였던 병상수는 2013년 60만 7984개까지 폭발적으로 늘었다. 수술과 검사 위주의 보장성 강화 정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서 동네의원들과 지방 중소병원이 갈수록 설 자리를 잃고 있다.
2000년 의약분업 이후 반짝 늘어나던 동네의원들은 경영 악화를 버티지 못하고 문을 닫고 있다. 폐업 신고를 한 동네의원은 2010년 1559곳, 2011년 1662곳, 2012년 1625곳 등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양상이다.
최근 들어 동네의원의 경영위기가 더 심화되고 있다. 2012년 1분기 외래환자 내원일수는 1억 3284만일에서 2013년 1분기 1억 2468만일로 6.1% 가량이 줄어들었다. 요양급여비도 같은 기간 2조 6094에서 2조 5682억원으로 1.6%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경영위기가 계속되면서 개원가는 불요불급한 지출을 줄이고, 인건비를 낮추며 버티기에 들어간 상태다. 전문과 간판을 내리고 비만·미용 등 비급여 분야로도 눈길을 돌리고 있다. 적자를 감수하면서 단골환자를 붙들기 위해 건강검진에 참여하는 의원들도 부지기수다.
버티다 못한 의원들은 폐업을 한 채 병원이나 요양병원 봉직의사로 취직하는 현상도 늘어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집계한 자료를 살펴보면 2008년 전체 요양기관에서 개원의가 차지하는 비중은 53.3%로 절반을 넘었지만 5년이 지난 2013년 현재 46.5%로 6.8%p 줄어든 것으로 파악됐다.
비급여나 부대사업으로 성장 가도를 달렸던 대형병원들도 최근들어 비상경영을 선포하며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다.
건강보험 외래진료 외에 별다른 수입원이 없는 동네의원들의 사정은 더 말할 나위가 없다. 동네의원들과 지방 중소병원들이 버티기 전략도 바닥을 보이고 있다.
지속 가능한 보건의료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라도 정부는 속히 무너진 의료전달체계를 복원하고, 의료기관의 기능을 재정립 하는데 박차를 가해야 한다. 한시가 급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