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5 18:04 (목)
루푸스신염 새 치료법 개발 단서 찾았다

루푸스신염 새 치료법 개발 단서 찾았다

  • 송성철 기자 good@doctorsnews.co.kr
  • 승인 2013.08.21 12:2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염증유발물질 수용체 투여, 면역세포 결합 억제…동물실험서 염증 감소효과 확인
세브란스병원 류마티스(박용범·이상원)·심장(최동훈·박성하) 내과 공동연구팀

▲ 왼쪽부터 박용범·이상원(류마티스내과)·최동훈·박성하(심장내과) 교수.
국내 연구진이 동물실험을 통해 치료가 힘든 자가면역질환인 전신홍반루푸스(루푸스)를 치료할 수 있는 단서를 찾아냈다.

세브란스병원 류마티스내과(박용범·이상원)·심장내과(최동훈·박성하) 공동연구팀은 신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염증유발물질(HMGB1 등) 수용체(sRAGE)를 체내에 투여, 염증물질이 면역세포나 신장을 구성하는 세포에 결합하는 것을 억제함으로써 신장의 염증이 줄어드는 것을 동물실험을 통해 확인했다고 밝혔다.

공동연구팀은 루푸스신염과 유사한 신장염이 발생한 쥐에게 sRAGE를 투여한 결과, 아무런 치료를 하지 않은 대조군과 표준치료를 한 대조군에 비해 단백뇨가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 사구체 및 세뇨관, 혈관 손상의 경우에도  표준치료와 비슷한 결과를 보였으며, 염증을 유발하는 면역 T세포도 표준치료와 비슷한 수준으로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다.

HMGB1 등 염증유발물질은 세포막에 존재하는 수용체와 결합, 세포 내로 염증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루푸스 같은 자가면역질환의 경우 세포 내로 전달된 신호가 사이토카인이라는 염증유발물질을 생성·분비함으로써 면역체계를 자극, 염증 반응이 일어나게 된다.

공동연구팀은 체내에 sRAGE를 투여함으로써 염증물질이 면역세포나 신장을 구성하는 세포와 결합하기 전에 혈액 속의 sRAGE와 결합하도록 유도, 신장의 염증반응을 줄일 수 있었다고 밝혔다. 공동연구팀은 체내에 존재하는 sRAGE를 이용할 경우 부작용이 적은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공동연구팀은 혈액 속의 sRAGE의 경우 반감기가 짧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연상태의 sRAGE에 면역항체의 일부를 결합한 sRAGE 융합단백을 이용, 반감기를 길게함으로써 동일한 치료효과를 유지하면서 치료기간을 연장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루푸스신염은 면역복합체가 신장에 침착, 염증을 일으키며 무증상성 요이상·단백뇨·급성 및 만성신부전 등으로 악화될 수 있다. 다양한 치료제가 개발되고 있지만 완치가 어렵고, 증상이 악화되면 혈액투석을 해야 한다. 주 치료제인 스테로이드의 경우 장기간 사용하면 골괴사를 비롯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많은 연구자들이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치료제 개발을 시도하고 있다.

이상원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기존 표준치료에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 때문에 약물치료가 어려운 환자를 위해 새로운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최동훈 교수는 "염증이라는 공통된 질병 병태생리에 대해 심장내과와 류마티스내과가 공동으로 접근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협력했다"며 "융합연구의 유용성이 입증됐다"고 말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류마티스학회 학술지 <Arthritis and Rheumatism>에 게재됐으며, 여러 논문 중 가장 흥미로운 논문을 소개하는 에디터스 픽(Editor's pick)으로 선정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