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3 16:30 (화)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 기필코 이번에는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 기필코 이번에는

  • 송성철 기자 good@doctorsnews.co.kr
  • 승인 2013.07.22 00:1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주산의학회 20일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 설립 공청회
고령산모 2.7배 늘었지만 산과 병상·전문의 줄어…거점 통합센터 필요

▲ 고위험 산모 신생아 통합 치료센터 설립을 위한 공청회가 20일 건국대병원에서 열렸다. 왼쪽부터 공청회를 주최한 김민희 대한주산의학회장, 주제발표를 한 최은희 보건복지부 공공의료과 사무관과 김윤하 전남의대 교수.
고령 출산으로 늘어나고 있는 고위험 산모와 미숙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거점별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 설립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대한주산의학회는 20일 건국대병원에서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 설립 공청회를 열고 고위험 산모와 신생아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치료할 수 있는 센터 설립에 무게를 실었다.

공청회에서 김윤하 전남의대 교수(전남대병원 산부인과)는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 설립 방향'에 관한 주제발표를 통해 2011년 45만 9239명의 산모 가운데 42.8%(19만 6740명)가 35세 이상 고령이거나 각종 질환을 앓고 있어 일반 산모에 비해 엄마나 아기에게 합병증이 동반되기 쉬운 고위험 산모라고 밝혔다.

하지만 고위험 산모를 관리해야 할 분만 병상과 산부인과 전문의 수가 줄어들면서 조산이나 합병증 위험이 높은 고위험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 안전망이 위협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전국 수련병원 산과 병상수는 2011년 2402개에서 2012년 2243개로 159개가 줄어든 상태. 산부인과 전문의도 2001년 한 해 270명에서 2012년 90명으로 2/3가 줄어든 것으로 파악됐다. 전국 107개 수련병원 중에 약 72%는 전공의 확보율이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며, 전공의가 전혀 근무하지 않는 수련병원도 25개에 달하는 실정이다.

김 교수는 "고위험 환자의 진료에서 전공의의 역할이 중요한데, 전공의가 부족한 병원에서는 응급상황 대처능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적은 인력에 고위험 환자가 많을수록 의료사고의 위험성이 증가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보건복지부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산부인과가 멀거나 분만실이 없는 지역은 전국 243곳 시군구 가운데 55곳에 달한다.

김 교수는 "강원도의 모성 사망률은 서울에 비해 3배 가량 높다. 분만 취약지역의 경우 모성사망률이 높다"면서  "권역별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를 설립해 고위험임신 산모와 태아 및 신생아가 빠른 시간 내에 집중적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은희 보건복지부 공공의료과 사무관은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 정책 방향'을 통해 "'고위험 임신부 지원'이 대통령 공약과 국정과제에 선정되면서 정책 추진에 탄력을 받고 있다"며 "내년 3곳에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를 설치해 시범사업을 추진한 후 2017년까지 권역별로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예산 당국과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공청회를 주관한 김민희 대한주산의학회장은 "우리나라의 주산기 의료는 최저 출산율·낮은 의료수가·분만병원 감소 등에 이어 의료분쟁조정법·전공의 부족 등 많은 문제가 산적돼 있는 위기 상황"이라며 "낮은 주산기 사망률과 안심하고 아이를 낳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학회내 TFT를 중심으로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가 보건의료 정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학회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 고위험 산모 신생아 통합 치료센터 설립을 위한 공청회에는 강원대병원-분당서울대병원-삼성서울병원 등 의료현장의 산부인과와 소아청소년과 교수들이 참석, 현장의 목소리를 전했다.ⓒ의협신문 송성철
공청회에 참석한 임병수 가천의대 교수(예방의학교실)는 "건강한 2차 의료기관이 없으면 3차 의료기관으로 환자가 몰리고, 의료진들의 업무 부담이 커지게 된다"며 "주산기 정책에서도 전달체계를 확립해 건강한 2차 의료기관이 존립할 수 있도록 상생의 의료정책을 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배종우 경희의대 교수(강동경희대병원 소아청소년과)는 "산과는 개원가도 있고, 레벨에 따라 다양성을 반영한 의료정책이 필요하다"며 획일적인 지원이 아닌 규모와 지역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정책을 당부했다.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의 설립 근거를 모자보건법에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근영 한림의대 교수(강남성심병원 산부인과)는 "병원내 조직체계에서 주산기 분야는 소아청소년과와 산과 소속이 아닌 독립적인 조직체계를 갖출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