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6 17:03 (화)
동네의원 주도하는 '만성질환관리제' 필요하다
동네의원 주도하는 '만성질환관리제' 필요하다
  • 송성철 기자 good@doctorsnews.co.kr
  • 승인 2013.06.19 18:22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령화 앞두고 '만성질환 예방·관리' 정책 세계적 추세
이원표 개원내과의사회장 "만성질환 정책 방향 맞다"

▲ 이원표 대한개원내과의사회장.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서 토요일 가산제를 오전까지 확대해 적용키로 하고, 한국형 만성질환관리 발전 방안을 마련키로 했습니다. 늦었지만 정부와 의료계가 제대로 방향을 잡았다고 생각합니다."

이원표 대한개원내과의사회장은 "고혈압과 당뇨를 비롯한 만성질환은 개원가에서 주도적으로 관리하고, 예방해야 할 질환"이라며 "체계적으로 만성질환을 관리하는 것이 의료계와 국민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OECD와 UN 등 국제기구에서는 인구의 고령화로 인한 만성질환의 증가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예방과 관리정책을 마련해 추진할 것을 각국에 권고한 바 있습니다."

이 회장은 "선진국은 물론 개발도상국도 만성질환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정책을 개발해 추진하고 있다"며 "주민들이 가까운 동네의원에서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비용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심뇌혈관질환·암·당뇨·만성호흡기질환을 포함하는 질병군인 비감염성만성질환(Non-communicable disease, NCD)은 가장 중요한 사망원인이며, 사망 이외에도 여러 가지 장애와 합병증을 유발해 국가적인 생산력 감소와 의료비 증가를 초래한다. 우리나라 전체 사망자의 80% 가량이 NCD로 인해 사망했다는 분석도 있다.

"만성질환자들이 동네의원이 아닌 종합병원에서 치료를 받을 경우 막대한 비용을 건강보험 재정에서 감당할 수 없습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보다 비용효과적으로 만성질환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1차 의료를 중심으로 관리체계를 구축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회장은 "만성질환관리제도·고당사업·포인트제 등은 만성질환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여러가지 정책 가운데 하나"라며 "저출산·고령화 시대를 맞아 보건의료정책과 제도에 적지 않은 변화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내과 개원의의 80%가, 전체적으로 60% 이상이 만성질환관리제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고혈압·당뇨 환자를 진료하는 개원의 가운데 절반 이상이 참여하고 있는 상황에서 반대만 한다고 해답이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이 회장은 "노환규 회장이 후보 시절 여러가지 문제를 지적하며 만성질환관리제를 반대했지만 지금은 보건소에 진료 데이터가 넘어가지 않도록 상황이 바꼈고, 인식도 바꼈다"며 "(노회장이)정치적 부담은 져야 하지만 한국형 만성질환관리제 자체는 문제가 없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실제 만성질환관리제에 1년 6개월 동안 참여한 경험이 비춰보면 크게 우려했던 문제점들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힌 이 회장은 "앞으로 마주해야 할 보건의료 환경의 큰 변화에 비하면 만성질환관리제 하나를 놓고 목숨걸 듯 매달려 비판해야할 사안인지 모르겠다"며 "고사 위기에 처한 개원가를 살리기 위해서는 동네의원이 참여하고, 주도할 수 있는 정책적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