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5 18:04 (목)
다운블로와 임팩트존 연습을 잘하려면?

다운블로와 임팩트존 연습을 잘하려면?

  • 윤세호 기자 seho3@doctorsnews.co.kr
  • 승인 2013.02.04 10:4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다운블로와 임팩트존에 대한 질문입니다.( ID : mrkimjh )

일반적으로 아이언샷은 다운블로가 기본이라고 들었습니다. 다운블로의 연습을 위해 공 뒤 한 뼘 정도에 동전을 놓고 동전을 맞추지 않는 스윙연습이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또 모든 샷에서 임팩트존을 길게 할수록 유리하다고 하는데 그래서 임팩트존을 길게 하는 연습방법으로 중앙에 공을 놓고 공 앞과 뒤에 각각 또 하나씩 공을 놓아 모두 공 3개를 전부 맞추는 스윙연습을 권하더군요.

제가 이 두가지 연습을 차례로 하다 보니 서로 모순 되는 것 같은데 다운블로 연습과 임팩존을 길게 하는 연습은 각각 어떻게 적용해야 하며 어떤 골퍼에게 맞는 연습인지 궁금해 졌습니다.

A. 안녕하세요! 함순웅입니다.

 
뒤땅을 많이 치는 골퍼들에게 추천하는 드릴로서 동전이나 헤드커버를 한발정도 볼 뒤에 놓고 하는 연습방법을 많이 적용하는 편입니다. 뒤땅이 나는 원인으로는 다운스윙 시 얼리캐스팅이 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동전이나 헤드커버를 뒤에 놓게 되면 클럽을 가파르게 내려칠 수 있게
되어 자연스럽게 딜레이 힛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것으로 인해 다운블로우로 볼을 임팩할 수 있게 됩니다.

공 3개를 앞뒤에 놓고 하는 연습은 좀 생소한데, 3개의 볼을 치게 되면 위험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드네요. 임팩존을 길게 가져가는 것은 좋은 방법입니다. 단, 아이언의 경우 임팩 시 볼을 먼저 가격한 후 릴리스 지역에서 길게 가져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위와 같은 드릴은 장단점이 있습니다. 장점은 볼을 찍어 쳐서 백스핀 양을 높일 수 있어 볼의 탄도를 높일 수 있지만 우드나 드라이버 샷의 경우에는 찍혀 맞게 되어 높은 탄도의 풀슬라이스를 유발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비거리가 나지 않는 분들에게는 좋지 않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전형적으로 티샷 후 티가 부러지게 되시는 분들의 경우 이렇게 드라이버로 찍어치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경우는 체중의 이동이 잘 안되는 경우와 손목의 코킹이 너무 빨리 풀려서 뒤땅이나 탑볼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볼 뒤에 헤드커버나 동전을 놓고 하는 드릴을 추천합니다.

▶골프 용어 A to Z◀
carry(캐리) / 볼이 떠서 착지한 지점 사이의 거리
cart(카트) / 캐디백 또는 사람들 실어 나르는 수레
casual water(캐주얼 워터) / 워터 헤저드를 제외한 코스에 있는 물을 말하는 것으로, 여기에서는 페널티 없이 볼을 들어올릴수 있다

▶ SBS골프 모바일 웹 서비스 개시!
골프명가 SBS골프에서 스마트 시대에 맞춰 모바일 웹서비스를 시작합니다. 골프장부킹, 온에어, 레슨, 다시보기, 골프정보 등 스마트폰 등 일부 기기에서만 지원되던 SBS 골프 어플리케이션서비스를 모바일웹(http://m.golf.sbs.co.kr) 에서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협신문과 SBS 골프 채널이 전속 제휴를 맺은 컨텐츠 이오니 무단 전재를 해서는 안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