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4 16:02 (수)
서울시 금연상담 맡기겠다는데 약국은 담배 판매

서울시 금연상담 맡기겠다는데 약국은 담배 판매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3.01.22 11:48
  • 댓글 2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지 확인 결과 용산구,노원구 일대서 약국서 버젓이 판매

<의협신문>21일 용산구 한 약국에서 여전히 담배광고지를 붙이고 시민들에게 담배를 판매하고 있는 사실을 확인했다.ⓒ의협신문 김선경
서울특별시가 '건강증진 협력약국'을 통해 '금연상담'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약국에서 담배를 판매하고 있는 것이 확인됐다.

약국에서 여전히 담배 판매 행위가 벌어지고 있음에도 최근 서울시가 약국이 금연상담을 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사회적 논란이 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지난해 7월 공공의료 마스터플랜 '건강서울 36.5'를 발표하면서 시민의 건강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으로 '건강증진 협력약국'을 신규 사업으로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또 제도를 시행하기에 앞서 지난해 9월 담배를 판매하고 있는 서울시내 73곳 약국에 대해 자진 폐업 등 자정노력을 취할 수 있도록 서울시약사회에 권고조치를 내렸다.

서울시는 이와 함께 한국금연운동협의회와 담배 판매소 총 2398곳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실태조사를 벌인 것은 물론 기획재정부에 '담배사업법 개정(안)'을 건의하는 등 금연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할 뜻을 내비쳤다.

그러나 서울시내 73곳의 약국이 완전히 담배 판매를 중단했는지 확인되지 않았고, 담배 판매업소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가 나오지도 않았는데 '건강증진 협력약국'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잘못됐다는 비난을 의료계로부터 받고 있다.

의료계는 약국이 담배를 판매하면서 어떻게 국민을 대상으로 금연상담 서비스를 할 수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 건강을 고려하고 있다면 담배 판매 행위부터 중단하는 것이 옳지 의료행위에 해당하는 금연상담까지 약국에서 하겠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것.

대한의원협회는 "의약품 소매상에 불과한 약사에게 금연상담을 시키고 비용까지 지불하겠다는 서울시는 제정신이 아니다"며 "약국에서 금연상담을 하도록 하는 '건강증진 협력약국' 시범사업은 즉각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의협신문>이 서울 용산구와 노원구 에서 버젓이 담배를 판매하고 있는 약국을 확인했다.  결국 서울시는 건강에 유해한 담배를 판매하는 약국에게 금연상담을 맡기는 어처구니 없는 정책을 추진하는 실수를 범하게 됐다.

이와 관련 서울시 관계자는 "'건강증진 협력약국' 시범사업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이 없다. 얼마나 많은 약국이 담배를 판매하고 있는지 말할 수 없다"고 밝힌 뒤 "지난해 10월 실시한 실태조사는 현재 데이터를 분석중이고 조만간 결과가 발표될 것"이라고만 말했다.

▲ 서울 노원구 상계동의 한 약국의 진열장에 담배가 버젓이 진열돼 있다.ⓒ의협신문 송성철
의협 한 관계자는 "서울시의 강력한 금연정책 의지는 이해하겠지만, 담배를 판매하고 있는 약국이 명백히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금연상담 서비스를 약국에서 하도록 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금연상담이 의료행위에 해당한다는 의료계의 지적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금연정책을 수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