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십자 의료재단 첫 `ISO 9002 인증' 획득
녹십자 의료재단 첫 `ISO 9002 인증' 획득
  • 조명덕 기자 mdcho@kma.org
  • 승인 2000.0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십자의료재단은 최근 국내 의료업계 최초로 국제표준화기구(ISO)의 `ISO 9002 인증'을 획득했다.

1999년 1월 착수해 10∼11월 품질관리시스템의 실천사항에 대해 3회의 내부품질 감사를 실시하고 부적합사항을 시정한 후 12월 2∼3일 독일의 RWTUV 인증기관으로 부터 심사를 받아 국제표준품질관리시스템인 이 인증을 취득했다.

1987년 ISO가 제정한 품질에 관한 국제규격 ISO 9000시리즈의 하나인 이 인증은 개별제품에 대한 품질보증은 물론 품질관리 체제 전반에 대한 품직보증 규격이다. 국내에서는 제조·수출업체에 주로 취득하고 있으나 외국의 경우 환자의 생명을 다루는 의료기관에서도 인증을 취득하는 추제를 보이고 있다.

임상검사 결과의 정확성이 초점을 맞춘 기존 임상검사기관에 대한 인증과 달리 이 인증은 품질방침이 세워져 있어야 하고 이에 입각한 각부서의 업무표준화와 담당자의 책임 및 권한범위가 문서화되고 계속적인 내부 품질감사를 통해 문제점의 시정 및 예방조치를 유도하는 한편 이에 대한 실천여부와 결과를 항상 평가하도록 되어 있다.

수탁계약 체결·검체체취·수송·검사·시험·결과분석·결과보고·결과수송· 사후관리 등 건강진단 및 임상검사의 품질관리를 인증범위로 하고 있으며 이번 인증을 계기로 녹십자의료재단은 국제적으로 평가된 품질관리체계를 마련하고 이를 실천해 국제경쟁력을 갖추고 고객의 요구에 맞는 품질향상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