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소화기암 항암치료' 어디까지…
'소화기암 항암치료' 어디까지…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2.10.24 10:3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한림-컬럼비아-코넬-뉴욕프레스비테리안 국제심포지엄
외과적 치료 전략·항암화학요법·방사선치료 최신지견 교류

 
한림대학교의료원이 10월 30일 한림대 성심병원 한마음홀에서 '소화기암의 항암치료에 대한 최신지견'이라는 주제로 '제9회 한림-컬럼비아-코넬-뉴욕프레스비테리안 국제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미국 컬럼비아의대와 코넬의대의 모체병원인 뉴욕프레스비테리안병원과 공동으로 개최하는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주된 사망원인인 암과 특히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암인 위암을 비롯 서구화에 따른 빈도가 늘어나고 있는 대장암·췌장암·담도암 등 소화기암의 최신 진단법과 치료법에 대해 살펴본다.

최근 외과 기구들의 발달과 수술 술기의 발전 그리고 수술 전·후 보조항암화학요법의 발달 등으로 소화기암의 치료가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심포지엄은 소화기암에 대한 최신 치료법과 연구 결과 등을 공유함으로써 양국의 치료수준을 한 단계 앞당기는 기회가 될으로 기대되고 있다.

제9회 한림-컬럼비아-코넬-뉴욕프레스비테리안 국제학술 심포지엄에서는 소화기암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컬럼비아의대 외과 존 샤보트 교수, 종양내과 및 예방의학과 알프레드 뉴거트 교수, 방사선종양학과 사이먼 쳉 교수, 코넬대 종양내과 매니쉬 샤 교수 등 소화기암 분야 전문가가 참석해 소화기암에 대한 현황과 연구 동향, 결과를 발표하고 한림대학교의료원 의료진과 학술정보 교류의 장을 편다.

이혜란 한림대의료원장<사진>은 "이번 심포지엄은 외과·종양내과·방사선종양학 교수들이 모여 소화기암 치료의 최신 지견과 다학제적 치료전략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한림대의료원은 끊임없는 학술적·인적 교류를 통해 세계적인 의료·연구기관으로 성장하는 기틀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국제학술 심포지엄은 총 3개의 세션으로 나뉘어 11개의 발표로 진행된다.

'위암'을 주제로 하는 첫 번째 세션은 노성훈 연세의대 교수(세브란스병원 외과)가 '위암의 수술적 치료 전략'을 주제로 발표한다. 이어 조지웅 한림의대 교수(성심병원 외과)가 '위암에서의 최소침습수술'이라는 주제로 위암 환자의 회복과 삶의 질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소침습수술에 대해 소개한다. 다음은 장대영 한림의대 교수(성심병원 혈액종양내과)가 '위암 수술 후 보조항암화학요법 및 수술 전 선행화학요법의 최신지견'을 주제로 발표한다. 장 교수는 부작용이 적고, 통원치료가 가능한 docetaxel·oxaliplatin·S-1 항암제를 이용한 복합항암화학요법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 매니쉬 샤 교수가 '위암의 아형 구분과 약제 개발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로 위암 아형과 같은 질환의 이절성 및 특정 아형에 따른 생물학적 표적의 다양성 때문에 연구 집단의 특성에 따른 생물학적 치료의 활동성에 큰 차이가 있다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이어 방영주 서울의대 교수(서울대병원 종양내과)는 '위암의 표적치료'를 주제로 발표한다.

두 번째 세션은 '췌담도암'을 주제로 존 샤보트 교수, 장근두 한림의대 교수(강동성심병원 혈액종양내과), 사이먼 쳉 교수가 연자로 나선다. 샤보트 교수는 '췌장암의 다학제적 치료 전략'을, 장근두 교수는 '진행성 췌장암과 담도암의 항암화학요법'을, 사이먼 쳉 교수는 '췌장암에서 방사선 치료의 동향'이라는 제목으로 각각 발표한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세션에서는 '대장암'을 주제로 이봉화 한림의대 교수(성심병원 외과)가 '직장암의 수술적 치료전략'을 발표해 직장·방광·성기능을 보존하는 복강경 하이브리드 수술에 대해 소개한다. 알프레드 뉴거트 교수는 '결장암 수술 후 보조항암치료의 이용'을 주제로 보조항암요법의 적절한 시기와 기간 등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또 김정한 한림의대 교수(강남성심병원 혈액종양내과)는 '진행성 대장암의 항암화학요법'에 대해 발표한다.

뉴욕프레스비테리안병원은 코넬 의과대학의 뉴욕병원과 컬럼비아 의과대학의 부속병원 격인 프레스비테리안병원이 통합하여 이루어진 병원으로 미국에서는 유일하게 두개의 아이비리그 의과대학을 보유한 의료기관이다.

한림대의료원은 지난 2002년 미국 컬럼비아의대와의 협약을 시작으로 2004년에는 컬럼비아의대 및 코넬의대의 모체 병원인 뉴욕프레스비테리안병원과 상호 교류 협약을 체결하는 등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 세계 유수 대학 및 의료기관들과 활발한 교류를 맺어오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