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0 20:40 (토)
휴미라, 활성 말초 척추관절염 환자에서 효과 우수

휴미라, 활성 말초 척추관절염 환자에서 효과 우수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2.06.19 19:4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보트, 유럽류마티스학회서 휴미라 3상 임상 시험 결과 발표
12주째 말초 척추관절염 반응기준서 40% 이상 개선율 위약군보다 2배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인 휴미라가 활성 말초 척추관절염 환자에서도 우수한 효과를 보였다.

애보트는 건선성 관절염(PsA)이나 강직성 척추염(AS) 소견이 없는 활성 말초 척추관절염(PspA) 환자를 대상으로 한 휴미라(성분명:아달리무맙) 3상 임상 시험인 ABILITY-2의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 12주 째 말초 척추관절염 반응 기준(PSpARC 40)에서 40% 이상 개선을 보인 환자 비율은 휴미라 투여군이 위약군에 비해 2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결과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2012유럽류마티스학회(EULAR) 에서 발표됐다.

ABILITY-2는 새로운 ASAS(Assessment of SpondyloArthritis international Society) 말초 척추관절염 기준을 사용한 최초의 무작위 위약 대조 연구로 건선성관절염이나 강직성척추염 환자를 배제한 말초 척추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TNF 길항제의 치료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실시됐다.

이번 연구에서는 치료 12주 째 PSpARC 40 기준과 기타 평가 변수에 도달한 휴미라 투여군 환자의 비율이 위약군에 비해 유의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무작위 분류된 165명 환자 전원에 대한 안전성 분석 결과에서는 휴미라 투여군과 위약군이 유사한 비율을 보였다.

말초 척추관절염의 특징은 말초 관절염(비대칭, 하지 또는 양쪽), 골부착부위염(뼈와 연결된 건이나 인대에 생기는 염증으로 통증을 동반), 또는 손발가락염(손발가락의 통증과 종창)이 기타 특징(척추관절염 가족력, 눈의 염증 병력, 건선이나 염증성 장질환 병력)과 함께 나타나는데, 이번 연구는 중대한 의미를 보여주고 있다.

스웨덴 병원 류마티스 연구소장 겸 시애틀 소재 워싱턴의과대 임상 교수인 필립 미즈(Philip Mease) 박사는 "이번 데이터는 이들 환자군을 대상으로 한 생물학적 제제 최초의 3상 임상이라는 점에서 류마티스 학계에 비상한 관심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또 "연구 결과 1차 유효성 평가 변수가 충족됐고, 이번 결과를 통해 잠재적인 치료 옵션으로 휴미라에 대한 우리의 인식과 이해가 커지고 있으며, 아직까지 특징적 증상이 분명하지 않은 이들 환자군에 대해 더 많은 연구가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재 건선성 관절염이나 강직성 척추염 소견이 없는 말초 척추관절염 환자를 위한 치료 옵션이 없는 상태인데, 휴미라가 이들 환자들에게 잠재적인 옵션이 될 수 있는 추가적인 데이터가 현재 진행 중인 연구에서 어떻게 나올 것인지 기대가 크다. 휴미라는 강직성 척추염, 건선성 관절염이 아닌 척추관절염 치료제로는 아직 승인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