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6 06:00 (금)
휴미라, AxSpA 환자에 치료효과 좋아

휴미라, AxSpA 환자에 치료효과 좋아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1.11.08 12:5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보트, AxSpA 환자 대상 휴미라 3상 임상 시험 결과 발표

애보트의 휴미라(성분명:아달리무맙)가 X선 검사로 진단되지 않는 활성 축성 척추관절염(axSpA) 환자에게 치료효과가 좋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애보트는 최근 시카고에서 열린 미국류마티스학회(ACR)에서 휴미라의 ABILITY-1 3상 임상 시험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ASAS40 진단기준을 사용했을 때 휴미라로 치료받은 환자는 1차 치료 목표를 달성한 비율이 36.3%로 위약군의 14.9%에 비해 매우 높았다.

척추관절염은 영향을 받는 신체 부위에 따라 축성인지, 말초성인지 분류될 수 있다. ASAS는 요추와 골반을 연결하는 천장관절의 염증인 천장관절염의 관찰을 위해 전통적 방법인 X선 검사와 더불어 MRI를 이용하는 축성 혹은 말초성 척추관절염에 대한 새로운 진단 기준을 제안·검증해 왔다.

X선 검사로 진단되지 않는 axSpA환자들은 강직성 척추염 환자들과 비슷한 증상 및 징후를 보이지만 X선 검사 결과에서는 천장관절염에서 나타나는 구조적 손상이 보이지 않는다. ASAS 진단기준은 X선 검사만으로 진단되지 않는 axSpA환자의 진단 및 분류를 위해 만들어졌다.

ABILITY-1 연구는 ASAS 기준을 사용해 X선 검사로 진단되지 않는 axSpA환자를 진단 및 분류하고, 이러한 환자의 치료에 있어 항 TNF(anti-tumor necrosis factor) 제제를 평가한 최초의 대규모 허가임상시험이다.

또 ABILITY-1은 1차 연구 목표로 상대적으로 덜 엄격한 ASAS 20 기준 대신에 ASAS40 기준을 사용했다.

연구결과 휴미라로 치료받은 환자는 1차 치료 목표를 달성한 비율이 위약군보다 높았고, 다른 임상 결과 및 방사선적 검사 결과에서도 우위를 보였다.

이중맹검 기간 동안 192명의 무작위 배정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안전성 분석에서는 휴미라가 위약군 대비 이상반응(각 57.9 %: 58.8% ), 중대한 이상반응(각3.2 %:1.0%), 감염성 이상반응(각 29.5%:28.9%)면에서 모두 큰 차이 없는 결과를 보였다.

조아침 시에페르(Joachim Sieper) 독일 베를린 샤리테대학교(류마티스 내과) 교수는 "X선 검사로 진단되지 않는 axSpA환자들은 대부분 나이가 어리고, 이들을 위한 효과적인 치료에 대한 상당한 요구는 충족되지 못하고 있다"며 "아달리무맙은 이미 강직성 척추염과 건선성 관절염 등 다른 두 SpA 질환에서 효과적인 치료제로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또 "처음으로 새로운 ASAS기준을 사용한 이번 스터디 결과는 SpA에 속한 다른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애보트 관계자는 "휴미라는 현재 출시된 치료제 가운데 가장 포괄적으로 연구된 생물학적 제제 중 하나이고, 애보트는 새로운 치료 분야를 개척함으로써 혁신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며 "휴미라 관련 애보트의 과학적 경험은 X선 검사로 진단되지 않는 axSpA와 같은 미충족의료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강력한 기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