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4 06:00 (수)
공이 발보다 높은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공이 발보다 높은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 윤세호 기자 seho3@doctorsnews.co.kr
  • 승인 2011.06.27 11:4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BS골프와 함께 배워보는 '홀~인원' (12)

 
모처럼 필드에 나온 김 원장. 간만에 클럽을 들어서일까? 트러블 상황만 만들고 있다…공이 발보다 높은 상황에서 어떤 클럽으로 어떻게 빠져나가야할지 모르는 상황에 놓인 김 원장. 이럴때 어드레스 자세와 스윙은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 구해주세요!

발보다 공이 높은 곳에 있을 땐 필연적으로 각도가 큰 '인→아웃 사이드' 스윙을 할 수밖에 없는데 이럴 경우, 공이 목표 방향보다 오른쪽으로 휘어져 날아가는 페이드성 구질이 나오게 된다.

따라서 공이 발보다 높은 곳에 있는 경사지에서는 목표보다 왼쪽을 겨냥해 샷을 해야하며, 경사가 급할수록 당연히 왼쪽으로의 오(誤)조준 폭도 더 커져야 한다. 얼마만큼의 경사도와 목표 지점까지 남은 거리 등을 감안해 계산해야하는 오조준 방법은 실전 경험으로 터득해야만 한다.

어드레스 자세도 평소와는 조금 달라져야 한다. 클럽을 짧게 잡고 상체와 무릎은 평지에서 칠 때보다 덜 구부려야만 한다. 공과 몸이 너무 가까워지면 우선 스윙하기가 거북해지고 '인→아웃' 궤도도 심해져 공이 오른쪽으로 더 많이 휘게 되기 때문에 몸의 밸런스를 잃지 않는 범위 안에서 몸을 가급적 펴주어야 한다.

그립은 평소대로 잡되 공을 정확히 때릴 수 있을 만큼 적당히 길이를 줄이며, 경사가 가파를수록 더 짧게 잡아야 한다. 물론 짧게 잡은 만큼 비거리가 짧아진다는 것도 염두에 두고 거리 계산을 해야 한다.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공을 목표지점 왼쪽으로 오조준한 방향과 클럽페이스가 스퀘어가 되도록 하기 위해 왼발에 공을 놓는다. 그리고 폴로스루는 가능한 한 공이 날아갈 방향을 향해 뻗도록 해야한다. 그렇지 않고 임팩트한 뒤 바로 클럽을 들어올리면 공이 생각보다 훨씬 더 오른쪽을 향해 날아가게 된다. 물론 여기서도 헤드업은 금물이다.

백스윙의 크기는 경사도가 작은 경우 평소와 별 차이를 두지 않지만 경사가 심해 풀스윙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4분의 3 정도만 백스윙을 한다.

< TIP >
1. 클럽을 평소보다 한 클럽 길게 선택한다.
2. 공은 스탠스 중앙 또는 중앙에서 공 하나 정도 오른쪽에 위치 시킨다.
3. 클럽을 손가락 세 개 정도 짧게 잡고 스윙 한다.
4. 왼발을 평소보다 과감하게 45도 정도 열고 선다. 그러게 되면 임팩트 순간 몸이 잘 써지면서 공이 왼쪽으로 심하게 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5. 평소 스윙 크기의 70~80% 정도로만 스윙한다(주의 : 멀리 보내기 위해 몸을 무리하게 쓰면 생크 등 미스 샷의 원인이 된다).
6. 오른발 뒷꿈치는 늦게 떨어뜨리거나 떼지 않도록 해야한다.

▶필수 골프 에티켓◀

▶벙커 내의 구멍 / 플레이어는 벙커를 나오기 전에 자기가 만든 움푹 팬곳이나 발자국을 모두 정성껏 평탄하게 골라 놓아야 한다.

▶다음 플레이에 필요한 클럽을 들고 간다 / 치고 난 후 다음에 사용할 클럽을 2~3개 들고 볼이 있는 곳으로 빨리 이동한다.
 
▶예비 볼을 준비해 둔다 / 친 볼이 분실구가 되거나 OB가 나거나 워터 해저드로 들어갈 수 있으므로 미리 예비 볼을 준비해 둔다.
 
▶연습스윙에 의한 손상 / 연습스윙을 할 때 디보트를 끊으므로써 코스 특히 티잉 그라운드를 상하게 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여야한다.

▶골프 카트 / 골프 카트의 운행을 규제하는 주의사항을 엄수하여야 한다.

SBS골프닷컴 트위터·페이스북 개설 !
트위터 = http://twitter.com/sbsgolfnow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sbsgolfnow
 
SBS골프닷컴 페이스북 이벤트 진행
▶ PGA 우승자 댓글로 남기기
▶ 매주 5명 추첨 골프모자 증정
●이 코너는 의협신문과 SBS 골프 채널이 전속 제휴를 맺은 '골프정보'란 이오니 무단 전제를 해서는 안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