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8 11:19 (목)
스프라이셀, 글리벡에 효과 없는 환자에서 우수

스프라이셀, 글리벡에 효과 없는 환자에서 우수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1.06.14 14:5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성골수성백혈병 신규 환자 및 치료제 전환 환자에서 효과 꾸준히 유지
유럽혈액종양학회와 미국임상종양학회에서 추적 임상 결과 연이어 발표

BMS의 만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 스프라이셀(SPRYCEL®;다사티닙)이 초치료 환자 뿐 아니라, 글리벡으로도 치료 효과를 볼 수 없는 환자에게도 꾸준히 우수한 치료효과를 나타낸다는 두 개의 임상결과가 발표됐다. 이 연구는 제16차 유럽혈액종양학회(EHA)와 제47차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에서 각각 발표됐다.

먼저 지난 12일 막을 내린 유럽혈액종양학회에서는 만성기 만성골수성백혈병 신규 환자 대상으로 24개월째 진행한 추적임상에서도 스프라이셀이 여전히 빠르고 우수한 치료 효과를 보였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만성골수성백혈병 치료 경험이 없는 환자 519명을 대상으로 스프라이셀 100mg과 글리벡 400mg의 치료 효과를 직접 비교한 DASISION 추적임상에서, 스프라이셀은 24개월 차에도 필라델피아 염색체가 완전히 없어진 상태인 완전세포유전학적 반응률(CCyR)과 주요분자학적 반응률(MMR) 모두에서 글리벡에 비해 빠르고 우수한 효과를 입증했다.

특히 이번 24개월 추적 임상에서는 스프라이셀의 주요분자학적 반응률(64%)이 글리벡 복용군(46%)보다 18% 가량 더 높다(p<0.0001)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는 지난해 말 미국혈액종양학회(ASH)에서 발표된 18개월 추적임상에서 밝혀진 두 치료제의 주요분자학적 반응률 차이(16%)보다 더 벌어진 수치이다.

학회에서 DASISION 임상 결과를 직접 발표한 호크하우스 교수(독일 예나대학병원)는 "24개월 추적임상 기간 동안 글리벡 복용군이 주요분자학적 반응을 보이는 평균 기간 측정이 불가했던 데 비해, 스프라이셀 복용군에서는 평균 15개월이 소요됐다"며 "이를 통해 처음부터 스프라이셀을 복용한 환자에서 보다 빠르고 우수한 효과가 장기간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한편, 유럽혈액종양학회보다 한 주 빨리 열린 미국임상종양학회에서는 글리벡에 내성 및 불내약성을 보이는 환자 중 스프라이셀로 치료제를 전환한 만성기 환자들을 5년 이상 추적 관찰한 결과가 발표돼 주목을 받았다.

임상결과에 따르면 현재 권고되고 있는 1일 1회 100mg으로 스프라이셀을 복용했을 때 5년간 전반적인 생존율은 78%(95% CI: 72%~85%), 무진행 생존율은 57%(95% CI: 48%~67%)를 기록했다.

임상을 주도한 닐 샤 교수(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샌프란시스코)는 "5년 추적임상 데이터를 통해 글리벡에서 스프라이셀로 전환한 만성기 만성골수성백혈병 환자의 장기적 치료 효과 및 안전성이 입증됐다"며 "이번 임상 결과는 글리벡에 내성 또는 불내약성을 보이는 환자들에게 스프라이셀을 투약 후 장기간 추적관찰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스프라이셀은 지난 6월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및 학계 최고 권위지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슨(NEJM)>에 발표된 DASISION 임상 결과를 근거로 같은 해 미국 FDA 및 유럽 EMA에서 1차 치료제(1일 1회 100mg)로 적응증을 확대 받았다.

또 국내에서도 올해 1월부로 필라델피아 염색체 양성 반응을 보이는 만성기 만성골수성백혈병 환자의 초기 치료제로 허가받았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