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3 17:54 (화)
중증외상치료시스템 구축 시급하다

중증외상치료시스템 구축 시급하다

  • Doctorsnews admin@doctorsnews.co.kr
  • 승인 2011.05.09 12:0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덴만여명작전' 후 석해균 선장 회생을 보고

▲ 박성태(대한의사협회 고문 노블외과의원장)

아주의대를 졸업하고 아주대병원 중증외상특성화센터장을 맡고 있는 이국종 교수가 최근 '아덴만여명작전' 중 소말리아 해적에게 여섯 발의 총격을 입은 석해균 삼호주얼리호 선장의 수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한 끝에 석 선장을 회생시킨 것이 국내외 크게 화제가 되고 있다.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아덴만작전 성공과 동시에 자칫 희생될 뻔했던 선장 석해균이라는 귀중한 한 사람의 생명이 회생된 것을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한다.

또 이번 소말리아 해적에 의한 석선장 총상사건을 이국종 교수가 신속하고 과단성있는 판단하에 시종일관 의사 본연의 생명 외경의 사명감으로 중환자이송 의료장비가 갖춰져 있는 에어앰뷸런스(이용료 약 4억 5000만원)까지 이용하도록 정부고위 당직자를 설득시켜 단계적 응급수술을 시행한 결과 석 선장의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는 것은 외과전문의의 한사람으로서도 큰 기쁨과 보람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특히 필자가 진해해군병원 군의관(외과과장)으로 근무 시 월남 전상환자들이 많이 후송되어 응급총상환자 수술을 많이 한 경험이 있었던 의사로서 이국종교수의 "외과의사라면 당연히 해야 하는 일을 했을 뿐"이라는 겸손한 태도에는 동병상련의 가상한 마음까지 드는 것을 어쩔 수 없다.

"서울 한복판에서 외국인 선원이 6곳의 총상을 입었다면 과연 살 수 있었을까?" 현재 우리나라의 중증외상 치료시스템 갖고서는 꼭 살릴 수 있었다는 보장이 없다는데 큰 문제가 있다.

무엇보다 총상이나 산업화에 따른 중증산업재해에 의한 외상환자나 교통사고에 의한 중증외상환자들은 일반외과 전문의가 중심한 외상외과를 중심으로 정형외과·신경외과·흉부외과·성형외과·마취과 등의 외과계와 내과계가 유기적인 협진 시스템을 구축해야 성공적인 수술과 회생이 가능하다.

이런 점에서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 샌디에이고대학병원의 외상외과를 연수한 이국종 교수가 있는 아주대병원 중증외상센터 시스템이 이번에 국내 다른 종합병원에 앞서서 잘 갖춰져 있고 우리나라 외상센터시스템 구축의 문제점을 깨우치는 계기가 됨과 동시에 발전을 위해 좋은 자극제가 됐다고 볼 수 있다.

그 실례로 지난 4월 15일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이국종 교수 돕기에 나서 '중증외상환자 더 살리기 프로젝트'를 만들어 경기도와 아주대병원과의 사이에 '석해균 프로젝트'란 명칭을 붙여 중증외상환자 발생 때는 도 소방본부상황실에 헬기를 요청하면 아주대병원 중증외상팀이 사고현장에 찾아가는데 응급치료장비를 갖춘 이탈리아의 아구스타 AW-139기 등 소방본부소속 헬기 6대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런 프로젝트가 도마다 생기면 이것이 바로 선진의료시스템으로 발전하는 시금석이 될 것이다.

보건복지부 발표에 따르면 2007년 한 해 동안 중증외상으로 사망한 환자는 2만 8359명이었고 이중 32.6%인 9245명이 신속한 구조와 치료가 있었다면 생존할 수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우리나라에서 외상으로 인한 사망은 40세미만 사망원인의 1위이며 전체사망률에서도 9.1%를 차지해, 암(28.3%)·심뇌혈관질환(19.5%)을 잇는 중요 사망원인이지만 이에 대한 치료시스템은 형편없다는 것이다.

이국종 교수에 따르면 석 선장은 오만병원이 있었기에 살았다고 했다. 오만에서는 석 선장이 응급실에 도착한지 불과 1시간 만에 최고의 의료진들이 모여 수술이 이루어졌는데 국내병원이었다면 이런 시스템이 아직 안 갖추어져 어려운 상황이었을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우선 중증외상환자가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병원을 찾느라고 많은 시간을 소요할 것이고 대형병원 응급센터에 이송되더라도 중증외상센터의 외상중심전문의 협진 시스템이 안 되어 있으면 수술실에도 못 들어가고 사망하는 경우도 많게 된다는 것이다.

거기다가 중증외상 전문의는 소위 3D진료과에 대한 기피로 전무하다시피하고 열심히 치료할수록 적자를 더하는 자괴감에 전문과를 바꾸는 외상전문의가 현실적으로 많다.

2012년에 부산대병원에 개원예정인 외상전문질환센터도 외상전문의를 찾지 못해 어려움을 호소하는 실정에 있다.

또 3차병원도 수익이 안 되는 중증외상환자의 진료를 기피하고 이처럼 외상환자를 적절히 치료할 의료기관과 외상전문의가 없다보니 매년 3만명의 환자가 사망하고 이 중 33%인 1만명은 생명을 구할 수 있는데도 죽어버리니 안타까운 실정이다.

반면 외국의 사망률은 미국 메릴랜드주는 5%, 일본은 10%에 불과하다.

최근 우리나라도 중증외상환자를 긴급히 이송해 치료할 권역외상센터를 전국에 6곳 정도 설립할 계획이 있었지만 기획재정부의 반대로 당초 계획 수정이 불가피한 상황에 놓여있다. KDI의 예비타당성조사결과 설립 비용 6000억원에 비해 경제성이 너무 낮다는 평가가 나왔기 때문이다.

중증외상센터는 환자치료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수익구조만의 판단착오에서 벗어나서 별도의 특수한 재정지원체계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미국 메릴랜드주 경우 매년 자동차등록세에서 13.5불을 갹출해서 응급외상관련기금으로 적립하고 있고 일본의 경우 2차병원이상의 센터에 정부와 지방, 병원이 2:1:1의 비율로 2억엔의 예산을 투입하고 있으며 또 의료보험 특별수가를 마련해 중증외상환자에 대한 별도의 수가를 책정하고 본인부담금을 지원하고 있다. 즉 중증외상센터설립에는 전문 인력도 중요하나 적극적인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보호가 절실하다.

지난번 같은 연평도사건이나 또 다른 국가적 위기발생으로 인한 돌발적인 총상사건을 평소에 예상해 서울대학병원이나 국립중앙의료원 등 대형 3차병원부터 국가중증외상센터시스템을 완벽히 갖추는 것이 시급하다. 지방에도 각 도마다 중증외상센터시스템의 신설 구축이 확대돼야 할 것이다.

이것은 기본적인 국가인프라로서 뿐만 아니라 선진의료국가가 으레 갖추어야 할 치료시스템이기 때문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