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볼루손 S시리즈, 한국 중급시장 공략할 것"
"볼루손 S시리즈, 한국 중급시장 공략할 것"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1.03.18 12:5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칼 하인즈 룸피 사장(GE 헬스케어 Women's Healthcare 총괄)
3차원 입체영상으로 난임·여성암·자궁기형 및 태아기형 진단 탁월

 
GE헬스케어코리아는 최근 한국에서 개발 및 생산 예정인 산부인과 전용 프리미엄급 입체 초음파기기인 볼루손 S시리즈(Voluson S Series)를 공개했다.

GE헬스케어는 1992년 경기도 성남시에 초음파 연구생산 기지를 설립한 이래 지금까지 총 6만대가 넘는 초음파 기기를 개발, 생산해왔고, 이 중 95%는 전 세계 100여 개국으로 수출되고 있다.

오늘 소개된 볼루손 S시리즈는 기존의 산부인과 전용 초음파 기기인 볼루손 시리즈의 새로운 라인으로 한국에서 개발, 생산해 국내시장에 이어 전세계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볼루손 S시리즈는 의료진들을 도와 검사시간 단축을 통해 의료비용을 감소시키고, 실시간 3차원 입체영상으로 난임·여성암·자궁 기형 및 태아 기형 진단에 탁월한 성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되는 등 의료품질 개선에도 효과가 예상돼 의료 품질·가격·접근성 등 당면한 의료문제를 개선해 더 많은 사람에게 더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는 헬씨메지네이션 인증 제품이기도 하다.

칼 하인즈 룸피 사장(GE 헬스케어 Women's Healthcare 총괄사장)을 통해 볼루손 S시리즈의 개발·생산 및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은 어느정도인지를 들어봤다.

볼루손 S시리즈에 관해 간단히 설명을 해 준다면?
볼루손 S시리즈는 한국에서 개발 생산되는 신제품군이다. 한국시장을 타깃으로 개발됐지만 동시에 글로벌 시장도 겨냥하고 있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뛰어난 화질과 고성능을 구현하는 제품이다.

▶고성능이라고 했는데, 기존 제품에 비해 어떤 차별화가 있는가?
고성능을 구현하는 기존의 볼루손 E시리즈라는 제품이 있다. 이 Expert 시리즈는 학회나 대학병원에서 널리 알려져 있는 제품군이고, 특히나 산부인과 분야에서는 뛰어난 기술과 다양한 기능으로 확고한 위치를 점유하고 있는 제품이다.

E시리즈에서 사용되는 고급기능을 S시리즈에서 구현하게 된 것이다. 이것은 산부인과의 더 많은 이용자들이 진단과 치료에 있어서 이런 고기능을 좀더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앞으로 한국 의료산업 발전을 위한 전략은?
GE헬스케어는 초음파 분야에 특히 강점과 전략을 갖고 있다. 앞으로 한국에서 한국시장을 겨냥한 제품을 더 많이 개발하는 것이다.

지금 볼루손 S로 이러한 노력을 시작했는데 이 제품은(퀄리티가 아닌 가격 측면에서) 중급 시장을 겨냥한 것이다. 한국 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에서 중급 초음파 시장은 큰 시장이라고 알고 있다. 동시에 한국의 대학병원과 같이 협력하기를 원하고 있다.

특히 한국의 의사들, 즉 우리의 고객이 합리적인 가격에 높은 품질과 높은 수준의 대한 기대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에서 성공을 한다면 글로벌 시장에서도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이 있다. 이런 노력은 단순히 산부인과 뿐만이 아니라 일반 영상 분야에서도 지속할 계획이다.

 
▶한국 시장에서 다양한 제품을 연구 개발 한다고 했는데, 현재 계획돼 있는 제품이 있는가?
개발예정인 제품이 있지만 이미 개발이 시작돼 지금은 공개 할 수 없다. 하지만 곧 한국시장에서 개발한 제품을 더 출시할 것이다.

▶한국 초음파분야에는 이미 탄탄한 회사가 있다. 이러한 초음파 시장을 굳이 공략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한국은 다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교두보 역할을 수행하는 것인가?

한국 산부인과 시장은 굉장히 강력한 시장이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단연 메디슨 같은 회사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GE헬스케어도 이미 한국에서 수십년간 비즈니스를 해왔고 지난 시장의 고객군을 살펴보면 거의 premium이나 high end 시장에서만 영업을 했었다.

그러한 시장에서 볼루손은 브랜드 이미지 측면에서 이미 강력한 제품이다. 한국의 엔지니어링 팀의 도움을 받고 의사(고객)들의 도움을 받아 이러한 프리미엄과 high end 시장에서만 구현되는 기술을 좀 더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현하려고 한다.

그렇게 되면 가격 측면에서 메디슨이 장악하고 있는 이 시장에도 들어올 수 있다고 생각을 한다. 이러한 전략이 한국에서 성공을 한다면 미국이나 유럽 같은 다른 시장에서도 성공 할 수 있다고 자신하고 있다.

▶이번 볼루손은 어떻게 보면 성남공장의 큰 성과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초음파를 비롯해 연구 개발 부분에 어느 정도 투자할 계획인가? 앞으로 한국 시장에서 생산되는 각종 제품들은 글로벌 GE 기준으로 봤을 때 그 생산량이 어느 정도 인가?
Women's healthcare만 총괄하다보니 답년이 제한적일 수 있겠다. 한국 초음파 사업부에서 진행되는 투자만 말하겠다.

아까 지속적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 할 것이라고 말한 것과 같이 계속해서 분명히 한국에 대한 추가적인 투자는 이루어진다. 지난 수년간 한국 사업에 많은 투자를 했고, 특히 지난 2~3년 간은 오늘 소개해드리는 볼루손 S를 위해 굉장히 많은 투자를 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 내 GE헬스케어의 초음파 사업부에 투자 의지가 있다는 점을 분명히 보여드렸다고 할 수 있겠다. 다른 헬스케어 분야를 보면 헬스케어IT 분야에 최근 큰 투자를 했다. 책임자가 아니기 때문에 초음파 사업 이외의 투자계획은 더 이상 말할 수 없다.

볼루손 S 제조 역량에 대해서는 잘 짜여진 계획과 좋은 아이디어를 갖고 있다. 올해는 1500대 생산을 목표를 하고 있고 앞으로 2~3년 내에 그 생산량을 2배 이상으로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초음파 사업 이외의 다른 사업부의 생산량은 정보를 갖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말할 수 없다.

 
▶GE 산부인과 초음파는 한국에서 장기적으로 모두 생산할 계획인가?
모든 초음파를 생산하리라는 계획은 갖고 있지 않지만 분명히 한국 시장에서 더 많은 종류의 제품을 더 다양한 가격대에 생산할 것이다.

▶한국에서 개발되는 것이 의미가 있어서 인터뷰를 하게 됐다. 한국의 기술이 어느정도의 글로벌 경쟁력을 갖고 있다고 보는가?
글로벌 GE 헬스케어는 효율적인 매니지먼트를 위해 다양한 혁신과 도전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은 지속적인 경쟁력이 있기 때문에 투자가 계속 이루어 진다면 아마 전체 제품을 생산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에서 볼루손 S시리즈의 개발과 생산을 결정하기 전에 각국에 대한 조사를 했다. 중국이나 인도·일본을 비롯해 다른 시장에서도 엔지니어링과 생산 시설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러한 시장조사는 엔지니어링의 역량부터 시작해서 그 나라의 산업 환경, 제조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동시에 초음파 생산에 필요한 전자, 소프트웨어, 기계, 디자인 개발 등의 역량이 충분히 있는지를 고려했다.

결론은 쉽고 명확했는데, 한국이 이러한 장점을 모두 갖고 있다는 것이었다. 한국에서는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생산이 가능하면서도 전자와 소프트웨어분야의 엔지니어링 역량이 충분히 있었고, 한국 시장의 제품 안전성에 대한 평판이 아주 좋았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에서 이런 제품의 개발과 생산을 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오늘 정도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또 장기적으로 유지한다면 한국시장의 미래도 굉장히 밝다고 생각한다.

볼루손 S시리즈의 한국과 세계시장의 점유율을 예상한다면?
사실, 한국 시장의 점유율과 글로벌 시장의 점유율은 비슷한 측면을 많이 보인다. GE가 leadership technology라고 하는 프리미엄과 high end 시장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60%정도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고, 한국에서도 그 수치는 거의 비슷하다.

볼루손 S는 전세계의 40% 시장점유율을 예상하고 있다. 이것은 GE헬스케어가 기존에 갖고 있던 프리미엄이나 high end 시장이 아니라 볼루손 S가 targeting하는 그 가격대의 시장을 말하는 것이다.

그래서 향후 목표로 하는 시장점유율은 프리미엄이나 high end 시장에서 갖고 있는 점유율과 비슷한 수준까지 끌어 올리는 것이다. 앞으로 2~3년 안에 그러한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이고, 그렇기 때문에 한국 뿐 만이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볼루손 S시리즈는 굉장히 중요한 제품이다.

▶초음파 개발과 관련, 한국 대학병원과 협력·교류를 어떻게 해 나갈 것인가?
한국 시장을 보면 최신 산부인과 진료표준을 구현하는데 굉장히 빠른 추세를 보이고 있고, 이는 미국과 유럽과 비슷한 수준이고 어떻게 보면 일본보다도 더 앞서기도 한다.

한국 의사들의 교육 수준이 높고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는 개방성과 많은 아이디어를 갖고 있다. 한국에서도 태아 기형 이나 임신 이상, 여성들이 늦은 나이에 임신 하는 등 임신중의 risk가 커지고 있다. 따라서 한국고객과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이 여러 가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볼루손 S시리즈는 아직까지 대학병원과 구체적인 협력계획이 있지는 않다. 하지만 앞으로 2~3년 동안 볼루손 S시리즈를 추가적으로 개발하는데 있어서 대학병원과 협력할 수 있다.

산부인과 분야에서 영상을 지금보다 얼만큼 더 발전 시킬 수 있는지 아니면 유방 검사 영상의 질을 얼마나 더 발전 시킬 수 있는지 등에 대해 대학병원과 협력할 계획이고, 기존에 구현하고 있는 자동화 기술도 병원들과의 협력을 위해 더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장기적인 방안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