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3 17:54 (화)
"담뱃값 인상 계획없다" 꼴불견 금연뉴스 선정

"담뱃값 인상 계획없다" 꼴불견 금연뉴스 선정

  • 송성철 기자 good@doctorsnews.co.kr
  • 승인 2010.12.29 16:0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금연연구소, 2010년 유익 VS 꼴불견 금연뉴스10 선정
담뱃값 인상 반대한 담배소비자협회도 꼴불견에

금연정책의 주무부서인 보건복지가족부가 담뱃값인상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는 반면, 김황식 국무총리는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정부의 담뱃값 인상안에 대해 "계획이 없다"라고 밝힌 것이 올해 꼴불견 금연뉴스10에 선정됐다. 담배회사의 지원으로 운영되는 담배소비자협회가 "명분없는 담뱃값 인상에 절대 반대한다"는 내용도 금연연구소가 선정한 꼴불견 금연뉴스10 목록에 함께 올랐다.

반면 유익한 금연뉴스에는 국회 '금연운동 의원모임' 출범과 국회흡연실 폐쇄 활동을 비롯해 조선대학교 매점 담배 판매 금지 등이 손꼽혔다.

한국금연연구소(소장 최창목)는 2010년을 마무리 하면서 금연과 관련된 2010 유익한 금연뉴스 10과 사리에 맞지않는 2010 꼴불견 금연뉴스 10을 각각 선정 발표했다.

사단법인 한국금연연구소는 청소년을 선도하고, 범국민 금연운동을 목적으로 1999년 5월 26일 부산상공회의소에서 창립발기인대회를 통해 본격적인 공익활동을 선언하며 창립한 금연운동 및 연구단체. 흡연의 폐해를 조사, 연구해 언론에 발표하고 있으며, 금연정책에 대한 비판과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각 기관·기업·학교·군부대 등을 순회하며 홍보교육을 하고 있다.

■ 2010 유익한 금연뉴스10

1. '서울 금연아파트 출범 4년' 290개 단지 인증…30일 인증식 개최
서울시는 2007년부터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아파트 내 금연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취지에서 금연아파트 선정 인증식을 펼치고 있다. 금연아파트는 전국적으로 확산, 지방정부의 금연아파트 선정 등을 유도하며 금연운동에 촉진제 역할을 했다.

2. 조선대학교 매점 담배 안판다
조선대학교는 학생 건강권을 위해 중앙도서관·기숙사 등 14개 매점에서 담배판매 금지조치를 단행, '담배연기 없는 캠퍼스 만들기'에 나섰다.
 
3. 한국금연연구소 "중대형병원 94%가 흡연자 방치…병협 나서야"
한국금연연구소는 중대형 병원 금연 실태조사를 통해 94%의 병원이 흡연을 방치하고 있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환자를 치료하는 병원이 만병의 근원인 흡연을 방치하고 있다며 금연운동에 앞장서 줄 것을 촉구했다.

4. 흡연청소년 부모가 연대 책임을 져라
건전하고 건강한 청소년육성을 위해서는 금연이 필수라며 전국학교운영위원연합회와 한국학부모총연합이 40만이 넘는 전국학부모와 학생에게 서명 담은 '청소년 금연법' 입법청원을 했다.

5. 현대중공업·삼성전자·OB맥주·부산은행 등 기업의 금연운동
사원의 승진 및 인사에까지 금연이 영향을 미칠정도로 전사적인 대기업의 자율적 금연운동은 사원의 건강증진은 물론 생산성 향상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보편적 인식확산으로 중소기업 금연운동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6. [성명] 한국금연연구소, 한국필립모리스 담배공장 증축을 증오한다
전국대학을 돌면서 흡연충동과 욕구가 가장높은 대학생을 상대로 표리부동한 흡연활동 마케팅을 벌이고 있는 한국필립모리스가 더 많은 담배를 팔아 수익을 올리기위해 양산에 담배공장을 증축한다는 어이없는 기사에 비판.

7. 보물섬 '증도' 금연의 섬 선포
국내 최초 금연의 섬 선포식, 지난해 8월 제정된 '신안군 증도면 금연의 섬 조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른 것으로 각종 금연과 관련된 사업이 잇따라 추진됨.

8. 대학생 흡연율, 6년사이 평균 5% 올라
2004년이후 한국금연연구소가 최초로 국내 대학생 흡연에 깊은 관심을 갖고 흡연율 실태조사를 통해 발표함으로서 전국대학교에 자성과 대학의 금연운동에 불을 지피는 촉매제 역할을 함.

9. 국회흡연실 폐쇄 '금연운동 의원모임' 출범
무분별한 국회의 흡연실태에 쇄기를 박는 국회내 금연운동을 실천하는 의원모임인 '스모크프리 리더(Smoke Free Leader 약칭 스프리더) 그룹'이 박대해 의원 등 여야 30여명의 의원들로 구성 출범.
 
10. 음성 50대, 금연해 모은 담뱃값 노인회 기부
충북 음성군 원남면 보룡리에 사는 송석응 씨(59)가 6년 동안 금연해 모은 담뱃값을 노인회 발전기금으로 기부했다.

■ 2010 꼴불견 금연뉴스10

1. KT&G 유럽풍 고급 담배 '다비도프' 출시
KT&G가 이윤에만 집착, 영국임페리얼담배사와 기술전수로 외국담배를 제조·출시, 한국금연연구소로부터 비판을 받았다.

2. 10년 넘은 담배소송, KT&G 거부로 조정 무산
KT&G는 소송을 제기한 김모씨 등 28명이 요구한 6000억원 기금 마련 및 공익재단 설립 등의 조정안을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밝혀 10년 넘게 끌고 있는 흡연자와 KT&G 간 이른바 '담배소송' 조정이 무산됐다.

3. 각종 전자담배 광고성 PR기사
하루가 멀다않고 이윤추구에만 집착 감언이설로 소비자를 유혹하는 광고성 기사가 꼴분견 금연뉴스로 선정됐다.

4. 김황식 국무총리의 담뱃값 인상 계획없다
금연정책의 주무부서인 보건복지가족부가 담뱃값인상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는 반면, 김황식 국무총리는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정부의 담뱃값 인상안에 대해 "계획이 없다"라고 밝혔다.

5. 보건소 금연클리닉 없애고 민간병원 추진
정부가 내년부터 전국 보건소의 금연클리닉을 사실상 없애고 금연 치료를 민간병원에 맡기는 방안을 확정, 금연연구소를 비롯한 금연단체로부터 금연정책을 후퇴시킨다는 비판을 받았다.

6. 명분없는 담뱃값 인상에 절대 반대한다
담배회사의 지원으로 운영되는 담배소비자협회가 담뱃값 인상 반대를 밝혀 보건복지부의 담뱃값 인상 정책에 반하는 움직임을 보였다.

7. 국립암센터 2010 금연대상에 포스코·충주대원고 선정
암치료 및 연구와는 직접연관이 없는 금연대상을 선정, 1000만원씩 상금을 주면서까지 포퓰리즘에 빠져 국가재정을 허비한 사례로 꼽혔다.

8. 김해공항에 실외흡연실 설치된다
실외흡연실 설치철회를 요구하는 한국금연연구소 논평 이후 김포공항은 해명자료를 통해 실외 흡연실이 11개나 설치돼 있어 김해공항에 4개 정도 실외흡연실을 설치하는 것은 별로 문제가 되지않는다는 식으로 대응했다.

9. 하루 40개비 골초 아기, 금연치료 성공 '2살은 너무하잖아'
하루 40개비씩 담배를 피워 전세계를 경악케 한 2살 배기 인도네시아 아기가 최근 금연에 성공했다는 황당한 기사.

10. 금연 패치제 2달 사용보다 6달 사용시 금연 성공률 2배
펜실베니아대학 연구팀이 '내과학회지'에 오랜 기간동안 금연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장기간 심지어 만성적으로 패치제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고 권장한데 대해 한국금연연구소는 오히려 니코틴 과다투입으로 인한 부작용이 우려된다며 오직 의지 강화·금단증상완화법·흡연욕구퇴치법 등 자신만의 금연노하우개발이 성공 열쇠라고 주장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