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4 19:44 (수)
지멘스헬스케어, MR -PET 융합형 영상기기 공개

지멘스헬스케어, MR -PET 융합형 영상기기 공개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0.12.08 17:3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그래프 mMR', 전신촬영 가능…촬영시간 절반으로 줄여
조기 진단과 진행관찰·수술 등 치료 계획 및 관리 광범위한 응용 기대

지멘스 헬스케어(대표 박현구)는 자기공명(MR)과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장치를 하나로 통합해 전신 촬영 데이터를 동시에 획득할 수 있는 통합형 분자자기공명영상(MR) 시스템인 '바이오그래프 mMR (Biograph mMR)'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바이오그래프 mMR'은 자기공명(MR) 스캐너와 통합형 PET(양전자방출단층촬영장치) 시스템을 일체형으로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이 시스템은 현재 독일 뮌헨공과대학병원에 최초로 설치돼 임상 현장에서 사용하기 위한 성능 검사 과정이 진행되고 있다.

현재 MR과 PET은 일상적인 검진에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을 뿐 아니라 진단 방식으로 유용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MR은 인체 조직의 해부학적 영상과 물질 대사 및 기능적 분석이 가능한 장비이며, PET은 인체의 세포 활동과 대사 상태를 분자 수준까지 검사할 수 있도록 하는 장비이다.

'바이오그래프 mMR'은 이들 기기의 장점을 결합해 서로 다른 차원의 데이터가 동시에 얻어지기 때문에 영상의학분야의 새로운 혁신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신경·종양·심장질환 진단에 매우 유용해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세우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MRI는 전리방사선(ionizing radiation)을 방출하지 않기 때문에 '바이오그래프 mMR'은 저선량 영상이 갖는 큰 이점을 갖고 있음은 물론, 새로운 바이오마커나 치료법 개발 등의 연구 분야에서도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의 의견이다.

현재까지 MR과 PET 기술의 통합은 거의 불가능했다. 기존 PET 검출기는 MR 장치에서 나오는 강력한 자기장 때문에 사용할 수 없었으며, MR 장비는 내부 공간이 한정되어 통합 작업에 한계가 있었다. 때문에 MR-PET 영상은 각각 별개의 촬영을 했으며, 이로 인해 정확성이 떨어지고 상당한 시간이 소요됐다.

하지만 지멘스는 자장 내에서도 호환 가능한 컴팩트한 전용 PET 검출기와 MR을 통합하여 최초의 융합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이러한 불편함을 단숨에 해결했다.

초기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기존의 MR과 PET를 개별적으로 진행할 경우 1시간이 훨씬 넘게 소요됐던 전신촬영을 불과 30 분만에 끝낼 수 있다. 지멘스는 질병의 조기 진단과 진행 관찰·수술 등 치료 계획과 치료 관리를 포함한 광범위한 분야에서 응용가능성을 기대하고 있다.

현재 성능검사가 진행 중인 독일 뮌헨공과대학교의 대학병원의 핵의학 클리닉 소장인 마르쿠스 슈바이거(Markus Schwaiger) 교수는 "(이번 시스템으로) 파트너인 지멘스와 함께 진단영상의학의 새로운 차원을 열고 있다"고 소개하고 "현재 임상적 사용을 위한 검사가 진행 중이며, 이 시스템이 도입되면 질병을 조기에 진단하고, 질병의 진행상태를 정확히 관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기서 얻은 정보를 토대로 개별 환자에 맞는 정확한 치료법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현구 지멘스 헬스케어 대표는 "'바이오그래프 mMR'은 진단영상 분야에서 지멘스가 개발한 가장 최신의 혁신 기술이며 맞춤 의학을 더욱 가속화 할 기기"라고 말했다. 또 "몸 전체의 형태·기능·대사 데이터를 한번에 얻기 위해 만들어진 신개념의 기기"라고설명했다.

한편, '바이오그래프 mMR' 시스템은 FDA의 510(k) 승인 조건이 필요하며 현재는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각국의 규제가 상이한 관계로 현 단계에서는 앞으로 어떤 나라에서 사용될 수 있을지 확인하기 어렵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