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5 18:04 (목)
"정책역량 강화·대국민 신뢰향상 부터"

"정책역량 강화·대국민 신뢰향상 부터"

  • 송성철 기자 good@doctorsnews.co.kr
  • 승인 2010.11.12 17:1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위상 확립 요구…"회비 부담없다면 회관 이전 찬성" 52%
'대한의학협회' 개명 찬·반 동률…충분한 의견수렴후 추진해야

 

의협이 해야 할 일

전국 의사회원들의 중앙회인 대한의사협회가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사업으로 회원 10명 가운데 4명이 '보건의료제도 개편을 위한 의료정책 역량 강화'(39.9%)를 주문했다.

2년 전인 2008년 11월 의협 창립 100주년을 맞아 실시한 회원 여론조사에서 '국민신뢰 회복'(33.6%)·'보건의료체계 개편'(27.4%)·'회원권익 향상'(20.1%) 등의 응답률과 비교하면 '불합리한 보건의료제도 개편'에 대한 목소리가 상대적으로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불합리한 보건의료제도 개편에 대한 요구가 높아진 배경에는 병·의원 문턱을 낮추기 위해 저보험료·저급여·저수가를 근간으로 1970년대에 설계한 낡은 보험제도를 이대로 방치할 경우 건강보험과 보건의료제도를 지속할 수 없을 것이라는 위기의식이 자리하고 있다.

상당수 응답자들은 의료공급자들의 손발을 꽁꽁 묶어 놓은 통제 위주의 보건의료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대국회·정치권 등을 설득하고, 보건당국과 기획·예산 당국의 이해와 협조를 이끌어낼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대국민 신뢰향상을 위해 사회참여를 확대하고, 직업윤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회원들의 요구도 여전했다. 응답회원의 28.5%는 '대국민 신뢰향상을 위한 사회참여 활동 및 직업윤리 강화'에 무게를 실었으며, '회원 권익강화'(17.2%)·'의료계 종주단체로서 대내외적 위상 강화'(12.8%)가 뒤를 이었다.

 

40년 가까이 된 낡은 의협회관을 이전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상당수의 회원들이 찬성의 뜻을 밝혔다. 찬성한다(27.9%)는 의견이 반대한다(13.7%)는 의견보다 훨씬 많았지만 찬성은 하되 회비 인상등 부담이 없어야 한다는 의견이 과반수를 넘는 52.0%를 차지했다.

의협 건물의 노후화로 안전성 문제가 대두되면서 대의원총회 때마다 이전 문제가 거론되고는 있지만 실효성을 담보할 수 있는 청사진이 제시되지 않고 있다. 회관 이전 및 건축 비용을 어떻게 조달할 것인가란 난제는 차기 집행부의 몫으로 계속해서 넘겨져 오고 있는 실정이다.

'대한의사협회'라는 명칭이 개원의만을 대표하는 것처럼 비춰지므로 모든 의사들의 대표단체임을 표방할 수 있는 '대한의학협회'로 개명하는 방안에 대해 응답자 1124명 가운데 458명(40.7%)이 각각 찬성과 반대의 뜻을 밝혀 동수를 이뤘다.

"잘 모르겠다"는 회원이 16.3%(183명)나 됐다. 근무형태별로 응답률을 분석한 결과, 개원의·봉직의·공중보건의에서 반대의견이 많았고, 교수·전공의에서 찬성의견이 우세했다. 따라서 앞으로 개명작업을 추진할 경우 충분한 논의와 여론수렴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