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4 19:44 (수)
"류마티스 보험적용 확대" 의사-환자 한목소리

"류마티스 보험적용 확대" 의사-환자 한목소리

  • 고신정 기자 ksj8855@doctorsnews.co.kr
  • 승인 2010.10.26 17:1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마티스학회, 대한민국 류마티스관절염 실태 보고
의사 78% MRI 급여화 필요...치료제 보험적용 확대도 요구

 류마티스관절염의 적극적인 치료와 예방을 위해 관련 보험급여를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들이 나왔다.

대한류마티스학회는 26일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한민국 류마티스관절염 실태’를 보고하는 한편, 류마티스 질환의 예방 및 치료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방안 등을 발표했다.

류마티스 관절염 진단까지 1.8년... 절반은 진단시 이미 관절손상

학회가 공개한 실태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들은 발병 후 평균 1.8년 만에 진단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3169명 가운데 발병 후 1년 이내에 진단을 받는 경우는 56.4% 였으며, 2년 이내에 진단을 받는 경우가 19.7%, 3년 이내가 7.3%였고 3년을 넘긴 경우도 16.8%나 됐다.

문제는 진단 당시 이미 절반 이상이 방사선 소견으로 뼈 손상이 진행된 경우가 절반이상 (55.6%)을 차지한다는 것.

류마티스관절염의 경우 자가면역질환으로 빠른 경우 몇 개월안에 육안으로 확인될 정도로 관절의 변형이 일어나며, 한번 변형된 관절은 다시 회복이 어렵다. 진단시기가 늦어질 경우 치료 및 회복이 어려워지는 크게 어려워진다는 얘기다.

학회에 따르면 조기진단이 늦어질수록 관절대체수술 비율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 1년 이내 조기진단이 되었을 경우 관절대체수술을 하는 비율은 6.4%에 그쳤으나 3년 이상이 지난 후 진단을 받았을 때는 수술환자의 비율이 13%로 2배 이상 높아졌다.

의료계, MRI 및 생물학적 제제 등 보험급여 확대해야

때문에 의료계에서는 질환의 조기진단 및 조기치료를 위해 류마티스관절염에 대한 보험급여를 확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MRI 보험급여화 등을 통해 조기진단 가능성을 높이고 생물학적 제제의 보험급여인정을 확대, 환자부담을 낮춰줌으로써 치료순응도를 높여야 하다는 지적이다.

실제 학회에 따르면 회원대상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류마티스관절염 MRI를 급여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전체의 77.7%에 달했으며 류마티스관절염 진단을 위한 항 CCP항체 검사에 대해서도 급여화가 시급하다는 의견이 96.8%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조사를 진행한 최찬범 대한류마티스학회 홍보위원(한양대학교병원 류마티스내과 교수)는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X-ray는 관절간격이 좁아지거나 미란이 생겨 손상이 진행된 경우에만 발견이 가능하다”면서 “MRI를 쓸 경우 정확도가 크게 높아지지만 비급여이다보니 환자들이 검사비용이 부담스러워 검사를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지난해 MRI 보험급여 확대시 류마티스관절염이 보험재정부담 등의 이유로 제외되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MRI 촬영에 대해 보험을 적용하면 단순히 재정부담이 가중되는 것이 아니라 조기진단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오히려 의료비를 절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 학회는 환자들의 치료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스테로이드 복용환자에 대한 골다공증 치료제 및 항 TNF 제제에 대한 보험적용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환자단체도 “경제적 부담 심각...정책적 지원 시급”

한편 이날 초청인 자격으로 참석한 류마티스환자 단체에서도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반드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류마티스환우회인 ‘펭귄회’ 이인옥 회장은 “진단이 늦어지거나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할 경우 환자들은 평생을 큰 고통 속에 살 수밖에 없다”면서 “MRI 및 치료제 급여화를 통해 조기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그는 “환자들이 경제적 부담 때문에 치료에서 소외되고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없게 되는 상황이 생겨서는 안된다”면서 “치료환경 개선을 통해 환자들이 삶의 희망을 꿈꿀 수 있게 해달라”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